ttp://cafe.daum.net/dos1130 黃汝一 선생의 해월유록(海月遺錄) & 정도령
http://cafe.daum.net/dkdehd63 황여일(黃 汝一)선생의 해월유록(海月遺錄) https://blog.daum.net/e-one8899 해월 황여일(黃 汝一)선생의 해월유록(海月遺錄) 내용을 더 알고 싶으시면 연락주세요^^. 해월유록 구매 : 010-6275-1750 카페지기에게 문자 : 010-8487-1869 |
이 章(장)은 음양 五行(오행)의 운동법칙으로서
體(체)의 대립성과 用使(용사)의 순환하는 이치에 대해서 자세히 밝혀주셨다.
五行(오행)이 一陰陽(일음양)이오.
陰陽(음양)이 一大極(일태극)이니 未嘗離也(미상리야)라.
水火金木(수화금목)을 待時而成(대시이성)하야
水生於火故(수생어화고)로 天下(천하)에 無相克之理(무상극지리)니라.
오행은 한 음양에서 나온 것이오.
음양도 한 태극에서 나온 것이므로 서로 떨어질 수 없는 사이다.
「水火金木(수화금목)」 五情(오정)을 닦아서 일정한 때를 기다려서 일을 성취시키므로써,
물이 불에서 생겨나게 하므로 천하에 상극되는 이치가 없느니라.
(물(움추림)과 불(펼침)은 서로 상극으로 보이나, 움추리지 않으면 펴지지 않고, 펴지지 않으면 움추릴 수가 없으므로,
수는 화를, 화를 수를 생해준다),
五行造化之初(오행조화지초)는 一操一濕(일조일습)이라.
濕之流(습지류)는 爲水(위수)하고,
濕之融(습지융)은 爲木(위목)하며
操之(조지)은 爲火(위화)하고
操之凝(조지응)은 爲金(위금)하고
其融結(기융결)은 爲土(위토)니라.
오행이 조화를 이루는 처음 단계에서는 한번은 마르고 한번은 습함이라.
습함이 흘러서 물이되고,
습함이 뭉쳐서 나무가 되며,
마른 것이 타면 불이 되고
마른 것이 응켜서 쇠가 되고
그것이 응결하면 흙이 되느니라.
自輕淸重濁(자경청중탁)은 先天五行之體(선천오행지체)라.
四時(사시)는 主相生(주상생)하고
六腑(육부)는 主相克(주상극)하니
后天五行之用(후천오행지용)이라.
其體(기체)는 對立(대립)하고
其用(기용)은 循環(순환)하느니라.
가볍고 마른 것과 무겁고 탁한 것은 선천 오행의 형체라.
사시는 주로 상생하고,
육부는 주로 상극하니
후천 오행의 쓰임이라.
그 형체는 서로 대립하고
그 쓰임은 서로 순환하느니라.
第五六象(제오육상) 己未(기미) 坤下坎上(곤하감상) 比(비)
讖曰(참왈) 讖 : 예언 참
飛者非鳥(비자비조) 潛者非魚(잠자비어)
戰不在兵(전불재병) 造化游戲(조화유희)
讖曰(참왈) 讖 : 예언 참
나는 것은 새가 아니고 잠수하는 것은 물고기가 아니다.
전쟁인데 병사는 보이지 않는다.
무슨 조화의 유희인가.
頌曰(송왈)
海疆萬里盡雲煙(해강만리진운연) 上迄雲霄下及泉(상흘운소하급천)
金母木公工幻弄(금모목공공환농) 干戈未接禍連天(간괴미접화련천)
송 왈
바다 강역(海疆) 만리(萬里) 운연(雲煙)이 그친다.
위로는 하늘에 닿고(上迄雲霄:상흘운소) 아래로 하천까지 미치네.
금모(金母 : 하나님) 와 목공(木公 : 정도령)이 환농(幻弄)을 짓네.
창과 방패가 접전하지 않았으나, 화가 하늘에 다다르네 (禍連天).
註曰:
此象軍用火(차상군용화),即亂不在兵之意(즉란불재병지의)。
頌云(송운),海疆萬里(해강만리),則戰爭之烈(즉전쟁지열),
不僅在於中國也(불근재어중국야)。
주 왈 :
이 상은 군이 불을 쓰는 것인데,
이 난은 병사의 뜻은 아니다.
송하여 가로되,
바다 강역 만리 맹열한 전쟁은
중국에 조금의 영향이 있는 것은 아니다(不僅在於中國也).
(제 3차 세계대전이 태평양 연안에서 일어나는데,
병사들의 전쟁이라기보다는,
운연이 만리에 뻗치는 미사일전, 공중전이고, 중국과 관련이 있다)
천후(天后), 천비(天妃)의 뜻,
두모(斗姆), 금모(金母), 천비(天妃)는 같은 뜻의 북두칠성(北斗七星)의 어머니란 뜻..
해월선생문집 9권 8장 36편을 보면,
천비사 차당인운(天妃祠 次唐人韻)
본주청도연대양(本住淸都嚥大陽)
본래 청도(淸都)에 머무르며 대양(大陽)을 마시더니,
여하선어락강향(如何仙馭落江鄕)
어찌하여 학(鶴)이 강가의 마을(江鄕)에서 죽었는가?
옥진금모공부결(玉眞金母供符訣)
옥황상제(玉眞)의 어머니인 금모(金母)가, 부(符)와 결(訣)을 전해 주고,
창해곤륜비핵상(滄海崑崙備核觴)
창해(滄海 : 해월선생의 가문)에 곤륜(崑崙)이
핵(核:자식)인 술잔(觴 : 북두칠성)을 준비해 두었는데
월호쌍림평초활(月戶雙臨平楚濶)
달과 집이 서로 비추니 또한 들판의 숲이 넓구나.
운오일주벽천장(雲璈一奏碧天長)
운오(雲璈)가 한 번 연주되니 푸른 하늘이 한층 더 아름다운데
풍파십재차건몰(風波十載嗟乾沒)
아~슬프구나! 건(乾:천부)이 돌아가시어, 이별한지 십년(十載)
당하현령제아광(倘荷玄靈濟我狂)
진실로 현령(玄靈:북두칠성)이 떠맡게 되어, 우리를 힘차게 구제해 주는구나.
이글의 내용을 보면,
청도(淸都)에서 머무르면서 대양(大陽)을 마시는 분인데,
어찌하여 학(鶴)이 강가의 마을에서 죽었는가 했다.
또한 옥황상제(玉眞)의 어머니인 금모(金母)가,
부(符)와 결(訣)을 보내 준다고 하였으며,
곤륜(崑崙)이 창해(滄海 : 해월선생의 가문)에다
곤륜(崑崙)의 핵(核:자식)인 술잔(觴)을 준비해 두었으며,
슬프게도 건(乾)인 하늘의 아버지가 돌아가셔서 이별한지 10년이 되니,
진실로 모든 것을 떠맡게 된 현령(玄靈) 즉 북두칠성(北斗七星)인데,
그가 우리를 힘 있게 구원(救援)할 것이라고 하는 말이다.
곁의 한 사람이 질문하였다.
“청도(淸都)는 무엇입니까?”라고 묻자
“청도(淸都)란
도가(道家)에서 이상적인 세계인 천상(天上)의 세계(世界)를 말하는 것이다.
”또 한사람이 질문하기를
“학(鶴)이 강가의 마을에서 죽었다는 말은 또 무슨 의미입니까?” 라고 질문하였다.
선어(仙馭)라는 말은, 신선(神仙)이 탄다는 뜻으로 학(鶴)이란 말인데,
이 학(鶴)이란 말은 또한 하나님의 별칭(別稱)인 것이다.
그러니 하나님이 인간 세상에 계셨다가 강가의 마을에서 화천(化天) 하셨다는 말인 것이다
또한 해월선생은 건몰(乾沒)이라 하였다.
건(乾)이란 팔괘(八卦)에서 천부(天父)인 아버지를 뜻하는데,
그 아버지를 뜻하는 건(乾)이 슬프게도 몰(沒), 즉 돌아가셨다는 말이다.
그 천부(天父)하나님이 돌아가신지 풍파십재(風波十載)즉 이별한지 10년이 되니,
진실로 현령(玄靈)이 천부(天父)하나님이 하시던 일을 떠맡아 짊어지게 되고,
우리 인간을 힘 있게 구원하게 된다는 말인 것이다.
여기서 현령(玄靈)이라는 말은 북두칠성(北斗七星)을 이르는 말인데,
북두칠성(北斗七星)을 다른 말로는 태상현령북두(太上玄靈北斗)라고 하는 것이다.
또한 옥진금모(玉眞金母)라 하였는데
진인(眞人)이신 옥(玉)의 어머니인 금모(金母)가 부(符)와 결(訣)을 보내 준다고 하였다.
부결(符訣)이란,
미래를 예언한 책, 또는 증표와 그 증거인 도장인데, 준비해 보내 준다고 하는 것이다.
즉 곤륜산(崑崙山)에는 금모(金母) 즉 서왕모(西王母)가 계시며,
불사약(不死藥) 불로초(不老草)가있다고 전한다.
창해(滄海)에 곤륜(崑崙)이 자식인 술잔(觴)을 준비해 둔다고 하였으니,
우리는 이글에서 서왕모(西王母)나 천비(天妃)나 두모(斗姆)는 서로다른 사람이 아니라,
옥황상제(玉皇上帝)의 어머니를 뜻하는 말 인것을 알 수가 있는 것이다.
서왕모(西王母)를 금모(金母)라고도 하는데,
그 옥(玉)의 어머니 즉 금모(金母) 또는 서왕모(西王母)라고 하였으니,
바로 금모(金母)인 서왕모(西王母)가 옥황상제(玉皇上帝)의 어머니를 뜻하는데,
어머니가 책과 해인(海印)을 보내준다는 말인 것이다.
두모(斗姆)와 서왕모(西王母)와 천비(天妃)는 다른 사람이 아니라,
같은 한분인 북두칠성(北斗七星)의 어머니를 뜻하는 말로 보아야 할 것이다.”
명산 선생의 설명이 끝나자
또 한 사람이 말하였다.
“해월(海月) 선생의 시(詩)를 보니,
모든 중요한 예언서(豫言書)는 이미 북두칠성(北斗七星)인 하나님아들에게
전해지는 것이 정해져 있었군요.”라고 말하는 것이었다.
(해월유록747~7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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