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격암유록(格菴遺錄) 53. 계룡론(鷄龍論)

★ 격암유록

by 雪中梅 2021. 7. 29. 09: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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격암유록(格菴遺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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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계룡론(鷄龍論) 



1  鷄龍俗離之間(계룡속리지간)에는 村村旺氣傳(촌촌왕기전)했으며



    智異德裕之間(지리덕유지간)에는 谷谷吉運(곡곡길운)아니던가


    智異聽明慧睿者(지리청명혜예자)
                                       

  
2  德裕之人(덕유지인) 四覽四覽(사람사람) 坊坊曲曲吉運(방방곡곡길운)으로 死中救生(사중구생) 되어나리  



   日明仙運巽震(일명선운손진)으로 巽鷄震龍雙木運(손계진룡쌍목운)

                     
  
3  理氣和合(이기화합) 하고보니



   靑林道士(청림도사) 鷄龍鄭氏(계룡정씨)


   移涉大川(이섭대천) 木道乃行(목도내행)  天運仙道長男女(천운선도장남녀)


   勿思世俗(물사세속) 離脫(이탈)하고

           
  
4  不顧左右前進(불고좌우전진)하자  



    俗離者生(속리자생) 鷄龍入(계룡입)에  仙官仙女作配處(선관선녀작배처)


    鷄龍白石(계룡백석) 武器故(무기고)로 田末弓者田鎌(전말궁자전겸)이라

                


5  平沙三里福地(평사삼리복지)로서 非山非水傳(비산비수전)했으며 人民避兵之方(인민피병지방)이라  



   三災不入先境故(삼재불입선경고)로 入壬亂於朴(입임란어박)이라고

                               
  
6  十勝之人傳(십승지인전)했으니 武陵桃源種桃處(무릉도원종도처)가  淨土福地(정토복지)아니던가



    仙道昌運時來故(선도창운시래고)로 鷄龍鄭氏傳(계룡정씨전)했다네

                                


7  人間滋味幸樂(인간자미행락)으로 世脫俗離不入死(세탈속리불입사)



   理氣靈山十勝運(이기영산십승운)에 地理諸山合當(지리제산합당)할고 智異德裕非吉地(지리덕유비길지)

                        


8  智者豈入傳(지자기입전)해었고 鷄龍俗離非吉地(계룡속리비길지)



   切忌公州鷄龍(절기공주계룡)일세  


   李氏將末理氣靈理(이씨장말이기영리) 移入鷄龍何者(이입계룡하자)인고

                      
  
9  靑鶴抱卵入于鷄龍(청학포란입우계룡)  豈有世上之理乎(기유세상지리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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격암유록(格菴遺錄) 계룡론(鷄龍論)에,


日明仙運(일명선운) 巽震(손진)으로

巽鷄震龍(손계진룡) 雙木運(쌍목운)

理氣和合(이기화합) 하고보니

靑林道師(청림도사) 鷄龍鄭氏(계룡정씨)

利涉大川(이섭대천) 木道乃行(목도내행)

天運仙道(천운선도) 長男女라(장남녀)



주역(周易) 팔괘(八卦)에서

손괘(巽卦)

오행(五行)상 목(木)이며,

장녀(長女)이며,

짐승으로는 닭(鷄)을 뜻한다.


진괘(震卦)

오행(五行)상 목(木)이며,

장남(長男)이며,

짐승으로는 용(龍)을 뜻한다.


즉 앞으로 오는 천운선도(天運仙道)

장남장녀(長男長女) 손진양괘(兩卦) 계룡(龍)이라고 한 것이다.


이처럼 계룡(龍)이란 말은 어떤 지명(地名)을 말한 것이 아니다.

이러한 사실을 모르고 공주 계룡산(鷄龍山)

또는 북계룡(北)이라 하여 만주(滿洲)라고 하는 말들에 미혹되는 사람은 어리석은 것이다.


이 손진양괘(兩卦)가 오행상 목(木)이기 때문에 쌍목운(雙木運)이 되고,

이(理)와 기(氣)가 화합(化合)한 즉 음양(陰陽)이 합일(合一)

청림도사(靑林道師) 계룡정씨(鄭氏)로 이분이 큰 내(大川)를 안전하게 건너가게 하는데

이로운 나무의 도(道)가 행하여지니, 천도선운(天道仙運) 장남녀(長男女)라고 한 것이다.


(理)는 하늘(天)이고, 양(陽),

(氣)는 땅(地)이며, 음(陰)이다.


즉 천지음양(天地陰陽)이신 태극(太極)이 청림도사(靑林道師) 계룡정씨(鄭氏)인데,

선운(仙運)인 장남장녀(長男長女계룡쌍목운(雙木運)을 타고 오시기 때문에

청림도사(靑林道師) 계룡정씨(鄭氏)라고 한 것이다.


이 말을 조금 쉽게 설명하자면,

장녀인 손괘(巽卦) 닭(鷄)

장남인 진괘(震卦) 용(龍)

서로 결혼하여 낳은 자식이,

(一) 즉 태을(太乙)인 청림도사(靑林道師) 정도령이란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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鷄龍白石(계룡백석) 武器故(무기고)

 田末弓者(전말궁자) 田鎌(전겸)이라


계룡(鷄龍)산의 흰 돌(白石)은 무기(武器)라는 말인데
,

(田)이란 말세의 궁(弓)이고(弓)이란 것은 밭의 곡식을 베는 낫(鎌)이라 했다.

역시 농구(農具)를 의미한다고 한 것이다.

즉 농구(農具)라 했으니 진짜 농사(農事)에 쓰는 낫을 의미하느냐 하면 그것은 아닌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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