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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天地鬼神變化章 ( 천지귀신변화장)

■ 삼역대경 (三易大經)

by 雪中梅 2020. 7. 17. 06: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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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天地鬼神變化章(천지귀신변화장)

 

天者난 陽也오 地者난 陰也라 天地之精靈이 以陰陽行道

천자 양야 지자 음야 천지지정령 이음양행도

 

故로 天以陰鬼用事하고 地以陽神用物하야 物有本末하고 事有終始하니

고 천이음귀용사 지이양신용물 물유본말 사유종시

 

知所先後天鬼神變化之德이면 可以行道知德也니 陰陽二氣之運化를

지소선후천귀신변화지덕 가이행도지덕야 음양이기지운화

 

非其數則何可得也리오 天之用數난 二四六八十之陰也오 地之用數난

비기수즉하가득야 천지용수 이사육팔십지음야 지지용수

 

一三五七九之陽이니 故로 陰之月精은 二十五度也오 陽之日精은 三十度也니

일삼오칠구지양 고 음지월정 이십오도야 양지일정 삼십도야

 

月른 不及之陰也라 二六之數로 行十二會成道하니 坤策之數난 一百四十四也

월 불급지음야 이육지수 행십이회성도 곤책지수 일백사십사야

 

오 日른 太過之陽也라 三六之數로 行十二會成道하니

일 태과지양야 삼육지수 행십이회성도

 

乾策之數난 二百一十有六하야 六六成天이라고 故로 八卦之宮이

건책지수 이백일십유육 육육성천 고 팔괘지궁

 

三十六也니라 三十六宮은 天有 陰陽十二宮하고 地有 陰陽十二宮하고

삼십육야 삼십육궁 천유 음양십이궁 지유 음양십이궁

 

人有 陰陽十二宮하야 三合爲三十六宮也니 先天河圖之十二宮十二會와

인유 음양십이궁 삼합위삼십육궁야 선천하도지십이궁십이회

 

後天洛書之十二宮十二會와 中天靈符之十二宮十二會를 三分則 三十六宮也오

후천락서지십이궁십이회 중천령부지십이궁십이회 삼분즉 삼십육궁야

 

三合則十二會也니【天地人 三才五分則三也오 合則一也니라

삼합즉십이회야 천지인 삼재오분즉삼야 합즉일야

 

故로 生成分合之道를 造化中心者난 曰 聖也니】聖之道德은

고 생성분합지도 조화중심자 왈 성야 성지도덕

 

【이것을 셋으로 나누면 천지인(天地人)

또는 무극(無極), 태극(太極), 황극(皇極)이지만,

합하면 하나 즉 삼합태극(三合太極: 三太極)을 황극(皇極: 黃極)이라 하는 것이다.

이 삼극(三極)을 숫자로 표시하면 5는 황극(皇極)이요,

10은 무극(無極)이요,

1은 태극(太極)이라고 표시하는 것이다.

5황극(皇極)이란 10무극(無極)과 1태극(太極)의 한 가운데 숫자이며,

무극(無極)과 태극(太極)을 하나로 합한 것이 5황극(皇極)이라는 것이다.

(해월유록 제11장 천명)】

 

 

與天地一致也라 分爲三道하니 儒는 人也오 佛은 地也오 仙은 天也라

여천지일치야 분위삼도 유 인야 불 지야 선 천야

 

故로 定乾坤之道德일새 以三道三德으로 分定震巽坎离艮兌 六男妹之

고 정건곤지도덕 이삼도삼덕 분정진손감리간태 육남매지

 

聖德하야 有小中大之分別하고 合乾坤內外 生生之理하니 先後中天八卦

성덕 유소중대지분별 합건곤내외 생생지리 선후중천팔괘

 

九宮之德이 无窮難像也니라

구궁지덕 무궁난상야

 

八卦九宮之內에 有一二三四五六七八九하니 十字난 老陰之无極也오

팔괘구궁지내 유일이삼사오육칠팔구 십자 노음지무극야

 

一字난 少陽之太極也라 故로 二七三八四九五十之數로 合成 二九之道하야

일자 소양지태극야 고 이칠삼팔사구오십지수 합성 이구지도

 

合爲先後天地九宮하니 十八宮之大德이 分爲三六이라

합위선후천지구궁 십팔궁지대덕 분위삼육

 

三者난 乾之三台也오 六者난 坤之六星也니 六星者난 甲子 甲戌 甲申

삼자 건지삼태야 육자 곤지육성야 육성자 갑자 갑술 갑신

 

甲午 甲辰 甲寅 六鞱 故로 六鞱之中에 有三龍之德하니 壬子 甲子 丙子也오

갑오 갑진 갑인 육도 고 육도지중 유삼룡지덕 임자 갑자 병자야

 

戊子 庚子 壬子也라 壬子 再回則甲子更生 正月一日之數也니라

무자 경자 임자야 임자 재회즉갑자갱생 정월일일지수야

 

藝者난 禮樂射御書數也니 數以爲質하고 禮以爲綱하야 樂之射之하며

예자 례악사어서수야 수이위질 례이위강 악지사지

 

御之書之則 其氣光明하야 射弓之心과 御馬之性을 五樂行音하고

어지서지즉 기기광명 사궁지심 어마지성 오악행음

 

六書成文하야 十一行道於 六甲之中而 五行天德을 可成也니

육서성문 십일행도어 육갑지중이 오행천덕 가성야

 

是爲 五皇極之道也라 然則陽道之三과 陰數之三으로 昇降習道하야

시위 오황극지도야 연즉양도지삼 음수지삼 승강습도

 

東西南北에 各定天地之度하니 西北은 以陰爲主하고 東南은 以陽爲主하야

동서남북 각정천지지도 서북 이음위주 동남 이양위주

 

以明先後天之數하니 天一生水 故로 天三生木하야 爲靑龍하고 地二生火 故로

이명선후천지수 천일생수 고 천삼생목 위청룡 지이생화 고

 

地四生金하야 爲白虎하니 先天之道난 先陰後陽이오 後天之數난

지사생금 위백호 선천지도 선음후양 후천지수

 

先陽後陰이니라

선양후음

 

是以로 一三陽天은 北東也오 二四陰地난 南西也니 暗觀察理則 西方老陰은

시이 일삼양천 북동야 이사음지 남서야 암관찰리즉 서방노음

 

傳於 北方少陽하고 東方太陽은 傳於 南方少陰하야 丁寧如此하니 天理定法이

전어 북방소양 동방태양 전어 남방소음 정녕여차 천리정법

 

在於順逆之間也니라 九靈之道와 三精之德으로 相連相通하야 九宮往來則三道

재어순역지간야 구령지도 삼정지덕 상련상통 구궁왕래즉삼도

 

風大하야 儒以往佛家하며 佛以往仙家하며 仙以往儒家하야 萬化歸一之心으로

풍대 유이왕불가 불이왕선가 선이왕유가 만화귀일지심

 

相通往來하나니 是爲 道德天地也니라 儒之三靈과 佛之三靈과 仙之三靈이

상통왕래 시위 도덕천지야 유지삼령 불지삼령 선지삼령

 

一會一精之宮而天門開通하고 二會二精之宮而地戶開坼하고 三會三精之宮而

일회일정지궁이천문개통 이회이정지궁이지호개탁 삼회삼정지궁이

 

人之門戶通達하야 上下三宮習道而得於一精則 德主明神이 定座中宮하야

인지문호통달 상하삼궁습도이득어일정즉 덕주명신 정좌중궁

 

命使氣血 故로 陰陽氣血之精이 貫通 四肢六十四穴하야

명사기혈 고 음양기혈지정 관통 사지육십사혈

 

各得六十四卦之靈하고 回還本宮則十二經脉이 廣闊無碍하야 天地人

각득육십사괘지령 회환본궁즉십이경맥 광활무애 천지인

 

三神이 連往連來하나니 河雲洛運 弓乙之橋를 正正修築也夫며

삼신 연왕련래 하운락운 궁을지교 정정수축야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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