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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大東易學問答 (대동역학문답)

■ 삼역대경 (三易大經)

by 雪中梅 2020. 7. 17.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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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大東易學問答(대동역학문답)

 夫河洛兩圖난 天地陰陽之 靈坮也오 靈符四圖난 男女心性之 靈臺也니

부하락량도 천지음양지 영대야 영부사도 남녀심성지 영대야

 

天地之河洛으로 立兩儀하고 男女之河洛으로 立四像하야 先後天兩道之中에

천지지하락 입양의 남녀지하락 입사상 선후천양도지중

 

有三才之德을 發明於世하노라 或이 有問曰 伏羲之時난 天地初闢하야

유삼재지덕 발명어세 혹 유문왈 복희지시 천지초벽

 

人文이 未宜타가 河圖首出而 八卦始畫하고 八卦旣畫而 書契肇刱하고

인문 미의 하도수출이 팔괘시화 팔괘기화이 서계조창

 

書契旣刱에 敎方이 略備하야 人道漸明矣라 然則 河之一圖나 實萬歲之敎

서계기창 교방 략비 인도점명의 연즉 하지일도 실만세지교

 

彛根本而 理學之淵源也니 其降之自天이오

이근본이 이학지연원야 기강지자천

 

非出於人爲 則必有微妙 无竆之理하야 包盡 天地萬物之精者也니 可得而

비출어인위 즉필유미묘 무궁지리 포진 천지만물지정자야 가득이

 

聞之歟아 對曰 天地난 至大하고 萬物를 至衆而 不過陰陽而己也오

문지여 대왈 천지 지대 만물 지중이 불과음양이기야

 

陰陽迭運과 五行錯行이 不過 一太極而 己也니 陰陽五行 太極之理를

음양질운 오행착행 불과 일태극이 기야 음양오행 태극지리

 

不可 端倪而 惟此圖 盡極也니 了此一道之理則 天地之造化와

불가 단예이 유차도 진극야 료차일도지리즉 천지지조화

 

人事之无窮을 可以 一貫矣리니 請略言之하노라 圖之七九 相連於

인사지무궁 가이 일관의 청략언지 도지칠구 상련어

 

右上者난 陽之動也오 六八이 相連於 左下者난 陰之靜也오

우상자 양지동야 육팔 상련어 좌하자 음지정야

 

一三이 居于 六八之內하고 二四 伏於 九七之內者난 陰根於陽하고

일삼 거우 육팔지내 이사 복어 구칠지내자 음근어양

 

陽根於陰하야 陰陽이 互藏其宅也오 五與十이 居中者난 則太極也니

양근어음 음양 호장기택야 오여십 거중자 즉태극야

 

【무기(戊己) 토(土)는 중앙이며,

맛으로는 단맛인 감(甘)이고,

무기(戊己). 오십(五十)은 바로 태극(太極)인 것이다.

즉 기쁨의 신(神), 즐거움의 신(神), 영생(永生)의 신(神)이신 것이다.

(헤월유록 제5장 해인)】

 

 

夫子 所謂 易有太極者 是也라 一六이 共宗于北하고 二七이爲朋于南하고

부자 소위 역유태극자 시야 일육 공종우북 이칠 위붕우남

 

三八이 同道于東하고 四九 爲友于西하고 五十이 相守于中者난 陰陽이

삼팔 동도우동 사구 위우우서 오십 상수우중자 음양

 

生五行也니 五行이 生則 造化發育之 道無不備具而 化生萬物하야

생오행야 오행 생즉 조화발육지 도무불비구이 화생만물

 

變化無窮也오

변화무궁야

 

盖五與十이 爲太極而 五者난 陽之數也오 十者난 陰之數也니

개오여십 위태극이 오자 양지수야 십자 음지수야

 

卽是太極之具而 陰陽動靜之理也라

즉시태극지구이 음양동정지리야

 

故로 陽數난 爲奇하고 陰數난 爲偶하야 一而三하고 三而七하고

고 양수 위기 음수 위우 일이삼 삼이칠

 

七而九者난 奇陽之盛也오 二而四하며 四而六하며 六而八者난 偶陰之長也니

칠이구자 기양지성야 이이사 사이육 육이팔자 우음지장야

 

七九八六이 各立 五外者난 是有 生殺之氣也오 一三二四니 互伏其內者난

칠구팔육 각립 오외자 시유 생살지기야 일삼이사 호복기내자

 

是無截然爲 陽爲陰之辨而 陰陽이 無可盡之 時者也로다

시무절연위 양위음지변이 음양 무가진지 시자야

 

陽은 主升 故로 陽之生數난 居下而 成數在上하고 陰은 主降 故로 陰之生數

양 주승 고 양지생수 거하이 성수재상 음 주강 고 음지생수

 

난 居上而 成數在下也라 故로 一六爲水하고 二七爲火하여 三八爲木하고

거상이 성수재하야 고 일육위수 이칠위화 삼팔위목

 

四九爲金하여 五十爲土而 水與火로 相對하여 木與金으로 相對者난

사구위금 오십위토이 수여화 상대 목여금 상대자

 

四方이 相爲待對也니 水生木하고 木生火하고 火生土하고 土生金하고

사방 상위대대야 수생목 목생화 화생토 토생금

 

金生水하니 左旋 相生者난 五氣之 順布也라 分爲五行하고 合爲陰陽하니

금생수 좌선 상생자 오기지 순포야 분위오행 합위음양

 

五行은 五方之 一陰陽也라

오행 오방지 일음양야

 

二十奇 二十偶 共包五與十則 陰陽이 合爲一太極也니 因時推知則

이십기 이십우 공포오여십즉 음양 합위일태극야 인시추지즉

 

大而天地之變이오 小而 一歲之運也오 遠而 萬物之數也오 近而 人心之理也니

대이천지지변 소이 일세지운야 원이 만물지수야 근이 인심지리야

 

無不具於 其中矣라 嗚呼至哉라 非天之所啓則 何能如是乎아 如伏羲之 先天也

무불구어 기중의 오호지재 비천지소계즉 하능여시호 여복희지 선천야

 

와 文王之 後天也와 廉溪之 太極이 皆不出乎 此圖也니라

문왕지 후천야 렴계지 태극 개불출호 차도야

 

 

 

 

又問曰 先後天 太極 半極之理로 合於河圖者를 可得 詳其言歟아

우문왈 선후천 태극 반극지리 합어하도자 가득 상기언여

 

曰河圖에 右上 七九之相連은 卽先天左邊 三十二卦之 陽太極

왈하도 우상 칠구지상련 즉선천좌변 삼십이괘지 양태극

 

第二圈之 陽動也오 左下 六八之相連은 則先天右邊 三十二卦之

제이권지 양동야 좌하 육팔지상련 즉선천우변 삼십이괘지

 

陰太極 第二圈之 陰靜也오 一三이 居于六八之內者난 則先天右邊

음태극 제이권지 음정야 일삼 거우육팔지내자 즉선천우변

 

陰中陽 太極右邊 黑中之白也오 二四 伏于 七九之內者난 卽先天左邊

음중양 태극우변 흑중지백야 이사 복우 칠구지내자 즉선천좌변

 

陽中之陰太極 左邊白中之黑也오 其中 五與十者난 卽先天太極之中間白處를

양중지음태극 좌변백중지흑야 기중 오여십자 즉선천태극지중간백처

 

謂之太極也니 一九二八三七四六之相得은 卽先天之 四像八卦也오

위지태극야 일구이팔삼칠사육지상득 즉선천지 사상팔괘야

 

一六二七三八四九之相合은 卽先後天 太極之五行也라 合而爲五十有五之數나

일육이칠삼팔사구지상합 즉선후천 태극지오행야 합이위오십유오지수

 

然而 以一陽天氣로 生生萬物卽 一位는 天數로 除之하고 自二位至十位에

연이 이일양천기 생생만물즉 일위 천수 제지 자이위지십위

 

第次乘之호되 五十五之數로 自相乘合 則三百八十四爻也니 太極

제차승지 오십오지수 자상승합 즉삼백팔십사효야 태극

 

男女萬物之象也니라

남여만물지상야

 

此河圖난 爲先天太極之 本而又 爲先後天之 太極兩儀난 相爲表裏者라

차하도 위선천태극지 본이우 위선후천지 태극량의 상위표리자

 

夫河圖난 出於天而 先天太極을 作於人하나 先天은 創於前而 太極은

부하도 출어천이 선천태극 작어인 선천 창어전이 태극

 

畫於後也라 出於天者도 固無 可待於人이오 作於人者도 非强擬於

화어후야 출어천자 고무 가대어인 작어인자 비강의어

 

天而 自不違背라 創於前者도 非有豫見 於后也오 畫於後者도 未必推考

천이 자불위배 창어전자 비유예견 어후야 화어후자 미필추고

 

於前也니 黙相符合則理之本은 一也라 無天人古今之 異者를 於斯 加見矣로다

어전야 묵상부합즉리지본 일야 무천인고금지 이자 어사 가견의

 

又問曰 伏羲氏河圖 作易之事를 先儒雖已論之나 亦可 有詳言者歟아

우문왈 복희씨하도 작역지사 선유수이론지 역가 유상언자여

 

曰圖之虛乎이 五與十이 爲太極하고 二十奇與 二十偶로 爲兩儀하고

왈도지허호 오여십 위태극 이십기여 이십우 위량의

 

以一二三四六七八九로 爲四像하야 析四方之合하고 補四隅之空하야

이일이삼사육칠팔구 위사상 석사방지합 보사우지공

 

以爲八卦也니라 四像하야 析四方之合하고 補四隅之空하야 以爲八卦也니라

이위팔괘야 사상 석사방지합 보사우지공 이위팔괘야

 

先聖之論도 大略如此而無他 曲折하니 莫念他意也니라 曰 兩儀爲一畫하고 四

선성지론 대략여차이무타 곡절 막념타의야 왈 양의위일화 사

 

象爲二畫하고 八卦爲三畫하니 何也여 四像八卦 陰陽奇偶之 或純或交난 何也

상위이화 팔괘위삼화 하야 사상팔괘 음양기우지 혹순혹교 하야

 

오 曰 竊想易卦之畫이 旣本於圖則 五與十이 爲太極하니 五陽者난 爲天하고

왈 절상역괘지화 기본어도즉 오여십 위태극 오양자 위천

 

五陰者난 爲地라 地爲五黑而人亦爲五黑 故로 兩占이 相合則 白占爲太極하야

오음자 위지 지위오흑이인역위오흑 고 양점 상합즉 백점위태극

 

與天同白하니 兩白之中에 一天이 更生也라 故로 三豊이 立德則 太極이

여천동백 양백지중 일천 갱생야 고 삼풍 입덕즉 태극

 

長大하야 兩儀一生하니 一太極이 分爲陰陽也라 太極은 一이오 兩儀난 −오

장대 양의일생 일태극 분위음양야 태극 일 양의

 

四像은 ?오 八卦는☷이니 是以로 太極之中에 兩像一畫하고 四像二畫하고

사상 팔괘 시이 태극지중 양상일화 사상이화

 

八卦三畫하야 陰陽奇偶之 分合生成에 相生 兩儀四像하니 是有 合於圖而

팔괘삼화 음양기우지 분합생성 상생 양의사상 시유 합어도이

 

分於書也오

분어서야

 

非但 位數之相符也니라 故로 分其一圖하야 立于四層하니 一曰 太極也오

비단 위수지상부야 고 분기일도 입우사층 일왈 태극야

 

二曰 兩儀也오 三曰 四像也오 四曰 八卦也니 一層은 五與十으로

이왈 양의야 삼왈 사상야 사왈 팔괘야 일층 오여십

 

爲太極하고 二層은 二十奇 二十偶로 爲陰陽之兩儀하고 三層은

위태극 이층 이십기 이십우 위음양지양의 삼층

 

以陰儀之半二八노 交於陽儀之上하야 半生陽儀之 一奇一偶而 爲太陽少陰하며

이음의지반이팔 교어양의지상 반생양의지 일기일우이 위태양소음

 

以陽儀之半三七노 交於陰儀之上하야 半生陰儀之 一奇一偶而 爲少陽太陰하니

이양의지반삼칠 교어음의지상 반생음의지 일기일우이 위소양태음

 

此所謂 陽交於陰하고 陰交於陽而 生四像者오 四層은 以太陰之位로

차소위 양교어음 음교어양이 생사상자 사층 이태음지위

 

加於 太陽之上하야 半以 爲乾爲兌하고 以少陽之數로 加於 少陰之上하야

가어 태양지상 반이 위건위태 이소양지수 가어 소음지상

 

半以 爲离爲震하고 以少陰之數로 加於少陽之上하야 半以 爲巽爲坎하고

반이 위리위진 이소음지수로 가어소양지상 반이 위손위감

 

以太陽之位로 加於 太陰之上하야 半以 爲艮爲坤하니 此所謂 陽交於陰하고

이태양지위 가어 태음지상 반이 위간위곤 차소위 양교어음

 

陰交於陽而 生天之四像하고 剛交於柔하고 柔交於剛而 生地之四像者也라

음교어양이 생천지사상 강교어유 유교어강이 생지지사상자야

 

八卦旣成則 乾一兌二离三震四巽五坎六艮七坤八之序 自然依此連排而排一毫

팔괘기성즉 건일태이리삼진사손오감육간칠곤팔지서 자연의차련배이배일호

 

私智之所 能排也라 以此 推之則 兩儀之一畫과 四像之二畫과 八卦之三畫也에

사지지소 능배야 이차 추지즉 양의지일화 사상지이화 팔괘지삼화야

 

陰陽之純交奇偶와 相生相克이 皆有所則이니라

음양지순교기우 상생상극 개유소즉

 

若至二老之位 相交也와 二少之位 相交者난 陽主於進하고 陰主於退하나니

약지이로지위 상교야 이소지위 상교자 양주어진 음주어퇴

 

九位난 陽數之進而 一位난 其數之退也오 六者난 陰數之退而 四者난

구위 양수지진이 일위 기수지퇴야 육자 음수지퇴이 사자

 

其位之進也라 故로 二老난 以數爲重而 以位爲輕하고 三者난 陽位之進而

기위지진야 고 이로 이수위중이 이위위경 삼자 양위지진이

 

七者난 其數之退也에 二者난 陰位之退而八者난 其數之進也라

칠자 기수지퇴야 이자 음위지퇴이팔자 기수지진야

 

故로 二少난 以位爲重 以 以數爲輕하나니라 然則 以其重者로 加於輕者난

고 이소 이위위중 이 이수위경 연즉 이기중자 가어경자

 

交於他에 亦重內輕外하여 先此後被하니 此난 理勢之當然니라

교어타 역중내경외 선차후피 차 리세지당연

 

孔夫子之論卦와 朱夫子之說卦 不同而其義를 試言則五十太極之中에

공부자지론괘 주부자지설괘 부동이기의 시언즉오십태극지중

 

以虛實之精으로 各言其數也로다 雖然이나 以太陽之位數로 爲乾兌하니

이허실지정 각언기수야 수연 이태양지위수 위건태

 

乾得九而兌得一하고 太陰之位數로 爲艮坤하니 艮得四而坤得六하고

건득구이태득일 태음지위수 위간곤 간득사이곤득육

 

以少陰之位數로 爲离震하니 离得八而 震得二하고 以少陽之位

이소음지위수 위리진 리득팔이 진득이 이소양지위

 

數로 爲巽坎하니 坎得七而 巽得三하야 以二大位數로 相交而爲乾兌艮坤과

수 위손감 감득칠이 손득삼 이이대위수 상교이위건태간곤

 

以二少位數로 相交而 爲离震巽坎이 其數不同이나 然而 河圖之數 五十有五와

이이소위수 상교이 위리진손감 기수부동 연이 하도지수 오십유오

 

洛書之數 四十有五와 大衍之數 五十其中에 多寡其精과 位之所布皆不同이나

낙서지수 사십유오 대연지수 오십기중 다과기정 위지소포개부동

 

縱之橫之則 無所不通 故로 畫卦者 以河圖로 爲本而合乎 洛書之位數하고

종지횡지즉 무소불통 고 화괘자 이하도 위본이합호 낙서지위수

 

叙疇者 以洛書로 爲本而合乎 河圖之位數하니 河洛이 雖爲兩圖나

서주자 이락서 위본이합호 하도지위수 하락 수위양도

 

其氣則 一心之性也니 推算者 思其體用而 解義也니라

기기즉 일심지성야 추산자 사기체용이 해의야

 

 

 

夫圖書之數 周而圍之則 右九四 上七二와 左三八 下一六이 爲之圖也오

부도서지수 주이위지즉 우구사 상칠이 좌삼팔 하일육 위지도야

 

伸以長之則 乾一.兌二.离三.震四.巽五.坎六.艮七.坤八이 爲書也라

신이장지즉 건일.태이.리삼.진사.손오.감육.간칠.곤팔 위서야

 

相交包含하야上下表裏接續이 豈可有岐貳之 端乎아 乾兌离震은

상교포함 상하표리접속 기가유기이지 단호 건태리진

 

相其配位하야 自外而內하고 巽坎艮坤은 相其配位하며 自內而外하니

상기배위 자외이내 손감간곤 상기배위 자내이외

 

此난 先陰數而 後陽數之道也라 乾之純陽은 配九 하고 兌之少陰은

차 선음수이 후양수지도야 건지순양 배구 태지소음

 

配四하며 坤之純陰은 配六하고 艮之少陽은 配一하며 其餘四卦에 陽多者난

배사 곤지순음 배육 간지소양 배일 기여사괘 양다자

 

配奇하고 陰多者난 配偶하니 亦莫 不有 自然之像也라 至於 乾兌하야난

배기 음다자 배우 역막 불유 자연지상야 지어 건태

 

得九四而屬金하고 离震은 得七二而 屬火하고 巽坎은 得三八而 屬木하고

득구사이속금 리진 득칠이이 속화 손감 득삼팔이 속목

 

艮坤은 得一六而 屬水하야 一二三四난 皆自中立而來하고 七八九六은

간곤 득일육이 속수 일이삼사 개자중립이래 칠팔구육

 

因其兩五而成 故로 土之陰陽이 亦無所不在也니라

인기량오이성 고 토지음양 역무소부재야

 

自坤艮起來之數난 至乾復爲坤하야 合于 五行 相生之理와 四時

자곤간기래지수 지건복위곤 합우 오행 상생지리 사시

 

循環之序也니라 又曰 伏羲之河圖旣具에 方位之法이 亦有相合者乎아

순환지서야 우왈 복희지하도기구 방위지법 역유상합자호

 

曰圖中之 陰陽則一른 陽之生也오 三은 陽之長也오 七른 陽之盛也오

왈도중지 음양즉일 양지생야 삼 양지장야 칠 양지성야

 

九난 陽之衰也며 二난 陰地生也오 四난 陰之長也오 六은 陰之盛也오

구 양지쇠야 이 음지생야 사 음지장야 육 음지성야

 

八은 陰之衰也라 故로 震之一陽始生者난 居於東北而 配一하고

팔 음지쇠야 고 진지일양시생자 거어동북이 배일

 

离之 陰衰者난 居於 東而配八하고 兌之二 陰浸長者난 居於 東南而 配三하고

리지 음쇠자 거어 동이배팔 태지이 음침장자 거어 동남이 배삼

 

乾之三陽 極盛者난 居於 南而 配七하고 巽之一陰 始生者난

건지삼양 극성자 거어 남이 배칠 손지일음 시생자

 

居於 西南而 配二하고 坎之陽衰者난 居於 西而 配九하고 艮之 二陰浸長者난

거어 서남이 배이 감지양쇠자 거어 서이 배구 간지 이음침장자

 

居於西北而 配四하고 坤之三陰 極盛者난 居於 北而 配六하니

거어서북이 배사 곤지삼음 극성자 거어 북이 배육

 

此卦 圖方位 無不合者也라 陽衰於九하고 陰衰於八者난 九與四로 同居

차괘 도방위 무불합자야 양쇠어구 음쇠어팔자 구여사 동거

 

則四陰이 己長於內而 爲主하니 陽之勢己分也오

즉사음 기장어내이 위주 양지세기분야

 

八與三으로 同居則 三陽이 己長於內而 外爲客하니 陰之勢己奪也라

팔여삼 동거즉 삼양 기장어내이 외위객 음지세기탈야

 

況九者난 陽之極也오 八者난 陰之極也라

황구자 양지극야 팔자 음지극야

 

極則更生하고 衰則更生者난 理之固然也니 此난 特論其卦之 配合者也오

극즉갱생 쇠즉갱생자 이지고연야 차 특론기괘지 배합자야

 

若論 陰陽盛衰之 極致則 固不當泥于 此說也니 於河圖之論에

약론 음양성쇠지 극치즉 고불당이우 차설야 어하도지론

 

如有 橫說竪說之意나 亦可通者也니라 又曰 文王八卦方位도 亦有所則

여유 횡설수설지의 역가통자야 우왈 문왕팔괘방위 역유소즉

 

於河圖而合者歟아 曰文王八卦난 專主五行之運序 故로 其所取則이

어하도이합자여 왈문왕팔괘 전주오행지운서 고 기소취즉

 

河圖五行之方位라 故로 乾兌난 居四九金之位하고 离當二七火之位하고

하도오행지방위 고 건태 거사구금지위 리당이칠화지위

 

震巽은 居三八木之位하고 坎當 一六水之位하고 艮坤은 配五十一之

진손 거삼팔목지위 감당 일육수지위 간곤 배오십일지

 

位而分居各方也니 欲知 八卦配合 五行之源則 以文王八卦之位로

위이분거각방야 욕지 팔괘배합 오행지원즉 이문왕팔괘지위

 

準於 河圖五行之位하고

준어 하도오행지위

 

欲知 文王八卦之 由則 以河圖五行之理로 證之文王八卦之位也니라

욕지 문왕팔괘지 유즉 이하도오행지리 증지문왕팔괘지위야

 

曰 伏羲之 以先天八卦로 配屬五行이 與後天八卦로 不同其義하니

왈 복희지 이선천팔괘 배속오행 여후천팔괘 부동기의

 

亦有 可言者歟아 曰河圖之中에 旣具 五行 生成之數而八卦之畫이 又本此

역유 가언자여 왈하도지중 기구 오행 생성지수이팔괘지화 우본차

 

五行之數而 成則八卦隨其 所得之數하야 爲五行者를 可見其理之 必有矣라

오행지수이 성즉팔괘수기 소득지수 위오행자 가견기리지 필유의

 

河圖五行은 一陰一陽之 兩五行 故로 八卦之配屬 五行者 亦各其陰陽而

하도오행 일음일양지 양오행 고 팔괘지배속 오행자 역각기음양이

 

有五行則 其出於理數之 自然而 非人力私智之所 牽合强排而 成者를

유오행즉 기출어리수지 자연이 비인력사지지소 견합강배이 성자

 

又可見矣니라

우가견의

 

至於後天則 文王이 因伏羲之卦하야 變而通之하야 以爲入用之位 故로

지어후천즉 문왕 인복희지괘 변이통지 이위입용지위 고

 

其父母 男女之取象而 离南坎北之位皆與 先天으로 不同則 先天之五行을

기부모 남녀지취상이 리남감북지위개여 선천 부동즉 선천지오행

 

何必求於 後天之相準哉아 且以八卦之成畫으로 推之則乾之三陽은

하필구어 후천지상준재 차이팔괘지성화 추지즉건지삼양

 

至剛而 成於天九則 是爲陽金也오 兌之二陽은 次剛而 生於地四則

지강이 성어천구즉 시위양금야 태지이양 차강이 생어지사즉

 

是爲陰金也오 离之二陽이 在外而成於天七則 是爲陽火也오 震之二陰은

시위음금야 리지이양 재외이성어천칠즉 시위양화야 진지이음

 

包陽而生於 地二則 是爲陰火也오 巽之二陽은 出於上而生於天三則

포양이생어 지이즉 시위음화야 손지이양 출어상이생어천삼즉

 

是爲陽木也오 坎之二陰은 附外而成於 地八則 是爲陰木也오 艮之一陽은

시위양목야 감지이음 부외이성어 지팔즉 시위음목야 간지일양

 

在上而生於 天一則 是爲陽水也오 坤之三陰은 至柔而生於 地六則陰水也라

재상이생어 천일즉 시위양수야 곤지삼음 지유이생어 지육즉음수야

 

生水之一二三四난 皆自中五四面 一占而來하고 成數之七八九六은 又皆

생수지일이삼사 개자중오사면 일점이래 성수지칠팔구육 우개

 

生數之得 五而成十則 土之無不在也니라 先天은 主於生 故로 陰陽이

생수지득 오이성십즉 토지무부재야 선천 주어생 고 음양

 

生五行而 定軆하고 後天은 主於運 故로 五行이 相生而 定位하니

생오행이 정체 후천 주어운 고 오행 상생이 정위

 

其所配屬이 不得不異者也니라 且說卦中之 八卦五行이 各備

기소배속 부득불이자야 차설괘중지 팔괘오행 각비

 

先後天之 五行生克하야 以備後人之 知覺也니 先天八卦난 生五行

선후천지 오행생극 이비후인지 지각야 선천팔괘 생오행

 

生成之數하고 後天八卦난 造化運行하니 是乃五行이 必具於 始終者也라

생성지수 후천팔괘 조화운행 시내오행 필구어 시종자야

 

安知 先天一變而 爲後天하고 後天二變而 爲中天하야 見其軆而 行其用乎아

안지 선천일변이 위후천 후천이변이 위중천 견기체이 행기용호

 

先後五行이 一二有序하야 其行不同이나 然而 五行이 同出一源 故로

선후오행 일이유서 기행부동 연이 오행 동출일원 고

 

五行之靈이 各有五行之理하야 其變이 至於无窮也라

오행지령 각유오행지리 기변 지어무궁야

 

是以로 各卦之數 互相變易하야 不可取其理之 全軆也니 然則 先後天之

시이 각괘지수 호상변역 불가취기리지 전체야 연즉 선후천지

 

五行이 各有生生運行하야 分爲 五行之備言者를 又何疑之有哉아

오행 각유생생운행 분위 오행지비언자 우하의지유재

 

於是而有疑者난 不可語易也니라 曰河圖洛書가 數則不同이나

어시이유의자 불가어이야 왈하도락서 수즉부동

 

其列於 龜馬之背者난 同一而曰圖曰 書之爲名은 何也오

기열어 구마지배자 동일이왈도왈 서지위명 하야

 

曰伏羲氏난 受河圖而 始畫八卦하니 圖也오

왈복희씨 수하도이 시화팔괘 도야

 

大禹난 啓洛書而 敘其九疇하니 書也라 圖書之爲名은 本其軆也니라

대우 계락서이 서기구주 서야 도서지위명 본기체야

 

曰先儒以 洛書爲易而 河圖로 爲範이라 하니 信乎아 曰天下之數 不同이나

왈선유이 락서위역이 하도 위범 신호 왈천하지수 부동

 

天下之理同 故로 數之出於理者난 可以變通而 歸一矣니 洛書之數

천하지리동 고 수지출어리자 가이변통이 귀일의 락서지수

 

不同而其歸난 一也니라

부동이기귀 일야

 

曰然則易者 必則河圖而 不待洛書하고 範者는 本於洛書而 不考

왈연즉역자 필즉하도이 부대락서 범자 본어락서이 불고

 

河圖者난 何歟 曰八卦 天理之自然也오 九疇난 人事之當然也니 理爲軆也오

하도자 하여 왈팔괘 천리지자연야 구주 인사지당연야 리위체야

 

軆以生生爲主하고 用以克制爲本 故로 河圖난 五行相生하고

체이생생위주 용이극제위본 고 하도 오행상생

 

洛書난 五行相克하나니 八卦則 於河圖와 九疇 本於 洛書者난

락서 오행상극 팔괘즉 어하도 구주 본어 락서자

 

本其 生克之故也니 無是物 則安得有軆乎며 無取裁則 安得爲用也리오

본기 생극지고야 무시물 즉안득유체호 무취재즉 안득위용야

 

故로 水火相煎而 養人하고 水土相錯而 養物하고 木遇金而 成棟樑하고

고 수화상전이 양인 수토상착이 양물 목우금이 성동량

 

金遇火而 成鐘鼎하고 土遇水而 立稼穡하나니 春生夏長하며 秋成冬藏하야

금우화이 성종정 토우수이 립가색 춘생하장 추성동장

 

一盛一衰之 生死난 天地之功用 不息者也라

일성일쇠지 생사 천지지공용 불식자야

 

八卦之八이 生六十四卦하야 各卦像에 各有對待 來頭之運 故로 乾之先天은

팔괘지팔 생육십사괘 각괘상 각유대대 래두지운 고 건지선전

 

在南而 居上하고 坤之後天은 在北而 居下하야 彼此對待回運하니 是以로

재남이 거상 곤지후천 재북이 거하 피차대대회운 시이

 

天地最外而爲 甲乙하고 山澤은 次居而爲丙丁하고 水火난 又次中而爲

천지최외이위 갑을 산택 차거이위병정 수화 우차중이위

 

戊己하고 風雷난 居其內而爲庚辛하야 玄玄壬癸之一六으로 生成

무기 풍뢰 거기내이위경신 현현임계지일육 생성

 

天地之造化를 始終本末하니 定位者 居其外와 作用者 居其內者난

천지지조화 시종본말 정위자 거기외 작용자 거기내자

 

定位之中에 有作用之 妙也라

정위지중 유작용지 묘야

 

故로 自坤至泰에 其間六卦난 陽少陰多 故로 至否而陽中하고

고 자곤지태 기간육괘 양소음다 고 지부이양중

 

自泰至乾에 其間六卦난 陽多陰少 故로 至乾而陽盛하며 自乾至否에

자태지건 기간육괘 양다음소 고 지건이양성 자건지부

 

其間六卦난 陰少陽多故로 至否而陰中하고 自否而至坤에 其間六卦난

기간육괘 음소양다고 지부이음중 자부이지곤 기간육괘

 

陰多陽少 故로 至坤而陰盛하니 此皆對待之中에 有運行之理也라

음다양소 고 지곤이음성 차개대대지중 유운행지리야

 

河圖之圓은 以運行爲本而 對待在其中하고 洛書之方은 以定位爲本而

하도지원 이운행위본이 대대재기중 락서지방 이정위위본이

 

運行其中하나니 合二圖而 言之則圓者난 天也오 方者난 地也며

운행기중 합이도이 언지즉원자 천야 방자 지야

 

分其陰陽而言之則 方者난 天地之定位也오 圓者난 天地之運用也니

분기음양이언지즉 방자 천지지정위야 원자 천지지운용야

 

方圓對待之中에 陽在南而 陰在北하야 以天地日月로 行于南而 隱乎

방원대대지중 양재남이 음재북 이천지일월 행우남이 은호

 

北하고 山岳으로 鎭西北而川澤으로 會東南也니라 天道난 左旋 故로

북 산악 진서북이천택 회동남야 천도 좌선 고

 

日月이 生於東沒於西하고 地道右旋 故로 山澤이 起於西北하야

일월 생어동몰어서 지도우선 고 산택 기어서북

 

歸於東南하나니 方圓兩圖之說이 是爲 天地之度也니라

귀어동남 방원량도지설 시위 천지지도야

 

曰八卦五行之德이 兩道循行乎아 曰一道周行에 有陰陽男女之別하고

왈팔괘오행지덕 양도순행호 왈일도주행 유음양남녀지별

 

行陰陽盛衰之理也라 故로 乾之三陽은 至剛而物之剛者 莫如金

행음양성쇠지리야 고 건지삼양 지강이물지강자 막여금

 

故로 乾之所以 爲金也오 坤之三陰은 至柔而物之 柔者 莫如土

고 건지소이 위금야 곤지삼음 지유이물지 유자 막여토

 

故로 坤之所以爲土也오 兌之爲金은 以其似於 乾也오 艮之爲土난 以其似於

고 곤지소이위토야 태지위금 이기사어 건야 간지위토 이기사어

 

坤也오 坎之一陽은 內明而 二陰은 外暗하니 所以爲水也오 离之一陰은

곤야 감지일양 내명이 이음 외암 소이위수야 리지일음

 

內暗而 二陽은 外明하니 所以爲火也아 善動者 陽木也오 善靜者 陰木也라

내암이 이양 외명 소이위화야 선동자 양목야 선정자 음목야

 

震之一陽은 動於二陰之下 故로 萌動於 地中也오

진지일양 동어이음지하 고 맹동어 지중야

 

巽之一陰은 靜於二陽之下 故로 草木이 己出於地上者也오

손지일음 정어이양지하 고 초목 기출어지상자야

 

兌之一陰은 在上而 二陽은 在下 故로 金在土中 하고 艮之一陽은

태지일음 재상이 이양 재하 고 금재토중 간지일양

 

在上而 二陰은 在下 故로 土包其 金也니라 五行이 如是變化하야

재상이 이음 재하 고 토포기 금야 오행 여시변화

 

相生相克而 生成萬物하니 此난 天地去來 進退 自然之理也니라

상생상극이 생성만물 차 천지거래 진퇴 자연지리야

 

曰 先後天이 各有其理乎아 曰 理則一也而 所行은 有異하니 先天은

왈 선후천 각유기리호 왈 리즉일야이 소행 유이 선천

 

天地山澤 水火風雲 造化之事也 오 後天은 三子三女 相得共主하야

천지산택 수화풍운 조화지사야 후천 삼자삼녀 상득공주

 

生産萬物 養育之事也니先後天이 其象不同이나 然이나 雷以動之하고

생산만물 양육지사야 선후천 기상부동 연 뢰이동지

 

風以散之하며 日以恒之하고 兩以潤之하여 艮以止之하고 兌以說之하며

풍이산지 일이항지 량이윤지 간이지지 태이설지

 

乾以君之하고 坤以藏之하니 此난 先天發育萬物者也오

건이군지 곤이장지 차 선천발육만물자야

 

父統三男하고 母率三女하야 同居 陰陽之方而 男女各安其位하니

부통삼남 모솔삼녀 동거 음양지방이 남녀각안기위

 

此난 後天이 各定其位者也니라 曰 先天은 天地 風雲之位也오

차 후천 각정기위자야 왈 선천 천지 풍운지위야

 

後天은 父母男女之位也니 其所分布之像이 亦有理然者也니라

후천 부모남녀지위야 기소분포지상 역유리연자야

 

天覆於上하고 地載於下 故로 乾南坤北也오 日升於東하고 月出於西

천복어상 지재어하 고 건남곤북야 일승어동 월출어서

 

故로 离東坎西也오 山起於西北하고 水注於東南 故로 艮居西北하고

고 리동감서야 산기어서북 수주어동남 고 간거서북

 

兌居東南也오 雷以發生 故로 震居東北하고 以長養 故로 巽居西南하니

태거동남야 뢰이발생 고 진거동북 이장양 고 손거서남

 

發生之方과 長養之鄕은 寅申兩宮之 造化也라

발생지방 장양지향 인신양궁지 조화야

 

且天地定位에 日月이 行乎其中 故로 坎离난 居於乾坤之中하며

차천지정위 일월 행호기중 고 감리 거어건곤지중

 

澤降於天上하고 風行於天下 故로 巽兌난 居於乾之上下하며

택강어천상 풍행어천하 고 손태 거어건지상하

 

山附於地上하고 雷起於地中 故로 艮震은 居於坤之上下하니 先後天

산부어지상 뢰기어지중 고 간진 거어곤지상하 선후천

 

八卦之象이 所以各居其方이나 固有緣矣니라

팔괘지상 소이각거기방 고유연의

 

其然之中에 男道난 主生하고 女道난 主育 故로 震之長子난 居於

기연지중 남도 주생 여도 주육 고 진지장자 거어

 

東而生物하고 巽之長女난 居於南而育物 故로 乾艮坎之 諸男은 隱於

동이생물 손지장녀 거어남이육물 고 건간감지 제남 은어

 

北方不 用之位하니 生物之主난 一爲可也오

북방불 용지위 생물지주 일위가야

 

坤离兌之 諸女난 立於 西方 所用之位하니 衆亦可也니라

곤리태지 제여 립어 서방 소용지위 중역가야

 

是以로 萬物이 生於東하고 養於南하며 成於西하나니 母者난 親故로

시이 만물 생어동 양어남 성어서 모자 친고

 

雖老나 猶能用事而 居於少女之先하야 敎化 其女 育物之事也오

수노 유능용사이 거어소녀지선 교화 기여 육물지사야

 

父者난 尊故로 退於不復用事之位而 坎艮이 又不可與 長男倂匹 故로

부자 존고 퇴어불복용사지위이 감간 우불가여 장남병필 고

 

皆居 無用之地하니 男生女成은 理之然也라 事則 出於 尊者而 不可有二統

개거 무용지지 남생여성 리지연야 사즉 출어 존자이 불가유이통

 

故로 逮於卑也니 卑者난 不嫌其有 衆矣라

고 체어비야 비자 불혐기유 중의

 

是以로 三女皆當 用事之位而 男獨長子 行政하고 其他諸男은 居於無用之地而

시이 삼녀개당 용사지위이 남독장자 행정 기타제남 거어무용지지이

 

以待長成之運矣니라

이대장성지운의

 

曰軆用之 陰陽이 在於河洛則 先後換用은 何也오 曰日之易道난 无窮하야

왈체용지 음양 재어하락즉 선후환용 하야 왈일지역도 무궁

 

不可 執滯而論也니 方圓을 言之則方은 主卦畫之生이오

불가 집체이론야 방원 언지즉방 주괘화지생

 

圓은 主卦氣之運이니 生者난 有定軆하고 運者난 有循環하니 此난

원 주괘기지운 생자 유정체 운자 유순환 차

 

主卦畫之言也오 縱橫을 論之則 縱者난 主靜이오

주괘화지언야 종횡 론지즉 종자 주정

 

橫者난 主動이 靜者난 地也而 有定軆하고 動者난 天也而 有循環하니

횡자 主動 정자 지야이 유정체 동자 천야이 유순환

 

先天은 天地之軆也오 後天은 天地之用也라

선천 천지지체야 후천 천지지용야

 

天地河洛軆用을 論之則 人之一身 前後之事也니라 曰 先後天命名之義를

천지하락체용 론지즉 인지일신 전후지사야 왈 선후천명명지의

 

亦有何據乎아 曰陰陽變易이 皆天也而 天不能自示於人 故로 天縱其聖하사

역유하거호 왈음양변역 개천야이 천불능자시어인 고 천종기성

 

畫卦顯像하야 以示君子則 所謂 先乎天者也오

화괘현상 이시군자즉 소위 선호천자야

 

畫卦旣成則 天在其中矣니라 故로 聖人이 代天出世하사 因以變通하야

화괘기성즉 천재기중의 고 성인 대천출세 인이변통

 

以爲入用之位則 所謂后乎天者也니 伏羲八卦난 天地所以 定其位也오

이위입용지위즉 소위후호천자야 복희팔괘 천지소이 정기위야

 

文王八卦난 天地所以 著其用也라

문왕팔괘 천지소이 저기용야

 

天地之位 旣定而後에 天地之用이 乃著則 定位者 爲先이니 著用者

천지지위 기정이후 천지지용 내저즉 정위자 위선 저용자

 

豈非後乎아 天地를 仰觀俯察하니 蒼蒼 盖高者난 天也오 磅礴 載厚者난

기비후호 천지 앙관부찰 창창 개고자 천야 방박 재후자

 

地也니 天之八卦와 地之八方에 一奇一偶之畫이 莫非 天地也니라

지야 천지팔괘 지지팔방 일기일우지화 막비 천지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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