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cafe.daum.net/dos1130 黃汝一 선생의 해월유록(海月遺錄) & 정도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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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章은 새로 출세할 미륵의 형상을 금산사 솥위에 세워두신 이유와
그가 다시 현세에 태어남에 있어서
그 형체는 불가의 기운을 쓰며,
조화는 선가의 기운을 쓰며
범절은 유가의 기운을 쓰며,
또 佛仙儒(불선유)의 법을 합하여
도를 통하며 장차 金山寺(금산사)에세 出世(출세)하게 되는 여러 가지 공사규범을 밝히시고,
특히 金山寺(금산사)가 장차 天道(천도)를 실천하는 포덕의 기지가 될 것임을 말씀하셨다.
彌勒佛(미륵불)을 立於鼎上(입어정상)하였느니라. (隱:은)
미륵불상을 솥위에 세웠느니라. (감추느니라)
佛之形體(불지형체)하고
미륵을 탄생시킴에 있어서 그 형체는 불가의 기운을 쓰고,
仙之造化(선지조화)하고
조화는 선가의 기운을 쓰고,
儒之凡節(유지범절)하며,
범절은 유가의 기운을 쓰며,
九年洪水(구년홍수) 七年大旱(칠년대한)
九年의 홍수와 七年의 대한을 겪게하여
千秋萬歲 歲盡(천추만세 세진)하야 佛仙儒(불선유)니라. (現:현)
천추만세토록 佛仙儒(불선유)의 법도가 하나가 되어서 계속되리라. (나타내느니라)
萬國活計(만국활계) 南朝鮮(남조선)
만국을 잘 살도록 하는 계책이 남한 땅에서 나타나며
淸風明月(청풍명월) 金山寺(금산사). (隱:현)
그때에 금산사는 청풍명월처럼 세계에서 제일 밝고 빛나는 곳이 되리라. (감추느니라)
心靈神臺(심령신대)
마음을 신령스럽게 닦아서 신명의 자리에 오른다.
○○○享員(향원) 南無阿彌陀佛(나무아미타불). (現:현)
○○○향원은 나무아미타불과 같은 도인이 되리라. (나타나느니라)
天爲父(천위부)오. 地爲母(지위모)니
하늘을 아버지로 삼고, 땅을 어머니로 삼으니,
母岳山(모악산) 金山寺(금산사)는 卽履德之基也(즉리덕지기야)니라. (隱:은)
어머니 산(母岳山)에 있는 금산사는 즉 天地道(천지도)를 포덕하는 기지가 되느니라. (감추느니라.)
基地不修(기지불수)면 慈善何立(자선하립)이리오. (現:현)
기지를 수리하지 않으면 중생에게 어찌 자선을 베풀 수 있으리요. (나타나느니라.)
三層殿(삼층전)은 鎭撫東洋(진무동양) 三國之佛(삼국지불)이니라. (隱:은)
금산사 삼층 미륵전은 동양 삼국을 어루만져 교화할 부처니라. (숨느니라)
火風鼎(화풍정)이니
불과 바람의 괘 이름은 바람(風)이니
器藏於世(기장어세)라가
풍운조화 하는 이 그릇(도통종자)을 세상에 숨겨두었다가
待時而用(대시이용)하리니
때를 기다려서 내어 쓰리니,
何不利乎(하불리호)아. (現:현)
어찌 이롭지 않으리요. (몸을 나타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