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cafe.daum .net/dos1130 黃汝一 선생의 해월유록(海月遺錄) & 정도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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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blog.daum.net/e-one8899 해월 황여일(黃 汝一)선생의 해월유록(海月遺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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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章(장)은, 하늘이 주역 공부를 전문적으로 할 사람을 가려내어서 그로 하여금 복서의 모든 활용법을 연구케하여 천하의 길하고 흉한 이치를 판단케하여 天道(천도)를 바로 잡도록 하는 이치를 밝히셨다. 卜筮之事(복서지사)를 聖人(성인)이 未嘗不敬信之(미상불경신지)일까하야 以明鬼神之德(이명괴신지덕)하나니 聖人(성인)은 雖一時一事(수일시일사)라도 無不敬卜筮(무불경복서)하라.. 복서가 하는 일을 성인이 공경치 않고, 믿지 않을까 두려워하여, 귀신의 덕품을 밝히는 것인 즉, 성인은 비록 한 때 한가지 일이라도 복서하는 일을 공경하지 않아서는 안된다. 天擇建立(천택건립) 卜筮之人(복서지인)하리니 非其人(비기인)이면 不專(불전)이오. 非其人(비기인)이면 不可(불가)라. 必得 其人 然後(필득 기인 연후)에 乃命 卜筮(내명 복서)하야 以定 天下之 吉凶(이정 천하지 길흉)하리라.. 하늘이 복서할 사람을 선택하여 세상에 세울 것이니, 그 사람이 아니면 전문으로 할 수 없고, 그 사람이 아니면 불가능하다. 반드시 그 사람을 얻은 다음에 복서 하도록 명령하여 천하의 길하고 흉함을 판정하게 하리라. 八卦(팔괘)는 定吉凶(정길흉)하고 吉凶(길흉)은 生大業(생대업)하느니라. 先天圖(선천도) 落筆之初(락필지초)에 陽劃(양획)이 在右(재우)하고 陰劃(음획)이 在左(재좌)하야 二劃(이획)이 分左右(분좌우)로 以成行列(이성행열)하야 而爲一符(이위일부)하니라. 劃不立則(획불입즉) 乾坤(건곤)이 息而 變化 不行(식이 변화 불행)하나니 陰陽二氣(음양이기)가 交相雜居而 成文(교상잡거이 성문)하니라.. 팔괘는 길흉을 결정하고, 길흉은 큰 일을 낳게 된다. 하도 팔괘를 처음 그릴 때 양획을 우측에 두고 음획을 좌측에 두어서 두 획이 좌우로 갈라서 마주보게 하여 하나의 부를 만드니라. 획이 서로 마주보지 않으면 건과 곤의 기운이 막혀서 변화하지 못하게 되므로 음양의 두 기운이 서로 섞어서 문채를 이루느니라. 通書以妙用(통서이묘용)을 謂之神(위지신)이라. 鬼神者(귀신자)는 造化 陰陽 之氣(조화 음양 지기)요. 誠敬者(성경자)는 造化 陰陽 之理(조화 음양 지리)니라.. 낙서 도법에 능통하여 그것을 오묘하게 쓰게 되면 이른바 신인이라 한다. 귀신이란 것은 조화로운 음양의 기운이오. 성경이란 것은 음과 양의 두 기운을 조화시키는 진리이다. |
《推背圖(추배도)》預言(예언) 第五四象(제54상) 丁巳(정사) 乾下兌上(건하태상) 夬(괘) 磊磊落落(뢰뢰락락) 殘棋一局(잔기일국) 啄息茍安(탁식극안) 雖笑亦哭(수소역곡) 頌曰(송왈) : 不分牛鼠與牛羊(불분우서여우양) 去毛存鞟尚稱強(거모존곽상칭강) 寰中自有真龍出(환중자유진룡출) 九曲黃河水不黃(구곡황하수불황) ★환(寰) : 경기(京畿) 고을 註曰(주왈) (金聖嘆(김성탄) : 중국 명말 청초의 문학비평가): 此象有實去名存之兆(차상유실거명존지조), 或為周末時(혹위주말시), 號令不行(호령불행), 尚頒止朔(상반지삭):亦久合必分之徵也(역구합필분지징야) 。」 또한 최치원(崔致遠) 선생의 최고운결(崔孤雲訣)을 보면, 『符(부) 少至靑川(소지청천) 末則(말즉) 華(화) 應有謠云(응유요운) 棄古座(기보좌) 而乘鮮獸(이승선수) 出入早(출입조) 而無胡(이무호) 考(고) 盖闢鮮(개벽선) 平胡之兆(평호지조) 又云(우운) 古月落(고월락) 西觜(서자) 赤日(적일) 出東尾(출동미) 體像(체상) 不滿(불만) 七尺帝(칠척제) 北應星辰(북응성진) 下(하) 山河(산하) 璞玉(박옥) 處瓦石(처와석) 誰知(수지) 是天寶(시천보) 此必符(차필부) 是帝(시제) 社號則(사호즉)天地之元(천지지원) 萬物之先(만물지선)』 부(符)에 어린아기(小)가 맑은 천(川: 인천)에 이르러서 끝(末)에 가서는 빛을 발(華)하는데, 이에 따르는 노래가 있다. 즉 하늘의 보좌(古座)를 버리고(棄), 선수(鮮獸: 물고기와 용)를 타고 일찍이 출입(出入早)하지만, 호(胡: 만주)가 아닌데 자세히 밝힌다면, 조선을 열어서(闢鮮), 호(胡: 만주)를 평정(平)하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노래에 이르기를 고월(古月) 즉 묵은 달은 서쪽에 지고, 적일(赤日) 즉 붉은 태양(太陽)은 동쪽에서 떠오르니, 그 붉은 태양(赤日)의 몸의 모습(體像)을 보면, 일곱자가 채 안 되는 천자(帝)로, ★적일(赤日) : 경기 고을에 있는 태양 북두칠성(北斗七星)이 응해서 세상에 강림(降臨)한 갈지 않은 옥(璞玉)인데, 쓸모 없는 기와와 돌에 섞여 있으니, 그 누가 그를 하늘이 보낸 선물(天寶)인 것을 알겠는가? 이는 틀림없이 천명(符命)을 받은 천자(帝)인데, 사람들은 그를 천지(天地)의 원(元)이요, 만물(萬物)의 선(先)이라고 부른다. 대순전경 제3장 제자의 입도(入道)와 교훈(敎訓) 131절을 보면, 『하루는 金自賢(김자현)이 祖母(조모)의 葬事(장사)를 지내려고 喪輿(상여)을 運搬(운반)하여 定(정)한 곳으로 向(향)하거늘 上帝(상제) 구릿골 앞에 金鑛(금광) 터를 가리키시며 ‘ 이 곳에 葬事(장사)하라’ 하시니 自賢(자현)이 듣지 않거늘 가라사대 ‘畵龍千年(화룡천년)에 진룡(眞龍)이 나옴을 모른다’ 하시더라. 』 증산(甑山) 상제께서 그림 속으로만 보던 용(龍)을, 천년(千年)만에 진실로 진룡(眞龍)이 나타나는 것을 사람들이 모른다고 하였다. 赤의 뜻은
『八道之(팔도지) 百餘州(백여주) 名小大 (명소대) 川吉地(천길지) 一二三四處有之(일이삼사처유지) 而可擇吉地(이가택길지)』 팔도(八道)에 백여 개의 고을(百餘州:백여주)에, 이름이 천(川)자가 들어있는 크고 작은 길지가 3~4곳이 있으니, 그 중에서 길지(吉地) 하나를 택하라고 한 것이다. 그렇다면 천(川)자가 들어 있는 길지(吉地)가 어디인가? 마상록(馬上錄) Ⓟ405에서 『十勝吉地(십승길지) 在何處(재하처) ..... 巽巳方(손사방) 大吉(대길)』 十勝吉地(십승길지)는 巽巳方(손사방이며, 그 곳이 大吉(대길)하다고 한 것이다. 천문지리서(天文地理書)인 《홍인진결(洪煙眞訣)》의 경기도편에서 巽巳方(손사방은 인천(仁川)이다. 아래 홍인진결(洪煙眞訣) 경기도(京畿道) 편에서 왼쪽 11시 방향의 "☆" 표식이 되어있는 부분이 손사방(巽巳方) 방향의 지역을 지목하고 있는데 바로 그곳이 인천(仁川)임을 알수 있다. 천문지리서(天文地理書)인 《홍인진결(洪煙眞訣》의 경기도편에서 손사방(巽巳方)은 인천(仁川) 즉 천(川)자가 들어가는 길지(吉地)가, 한강물이 바다로 흘러나가는 곳에 위치한 인천(仁川)인 것이다. 그러므로 바로 인천(仁川)에 청학(靑鶴)인 하나님의 아들이 있다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하나님의 아들인 청학(靑鶴)이 있는 곳이, 바로 청학동(靑鶴洞)이라는 것이다. 그래서 격암유록(格菴遺錄) 새(賽) 43장 Ⓟ46~47에, 『吉星照臨(길성조림) 南朝之(남조지) 紫霞仙中(자하선중) 弓弓十勝挑源地(궁궁십승도원지) 二人橫三(이인횡삼)』 길성(吉星)이 비치는 자하선(紫霞仙)의 弓弓十勝挑源地(궁궁십승도원지)가 인천(仁川)이라 한 것이다. 해월선생문집(海月先生文集) 3권 26장 117편을 보면, 산림일로숙쟁선(山林一路孰箏先) 자소오생미료연(自笑吾生未了緣) 수간명천조고슬(水間鳴泉調古瑟) 월단창회열구선(月壇蒼檜列구仙) 막언필가방유악(莫言畢嫁方遊嶽) 영학휴량영탁선(寧學休粮永托禪) 회수진환진일해(回首塵寰眞一海) 이명갱참기인전(利名坑塹幾人顚) 숲속의 길에서, 누가 잡아 끌기에 보니 웃으면서 나는 아직 세상의 인연을 끝내지 못했다 하네. 산골물과 떨어지는 물소리가 하늘의 거문고를 타는 듯 한데, 높다란 언덕 위 푸른 노송나무에 파리한 신선(仙)이 있어 조용히 말을 마치자 또한 산속으로 자적(遊:유)하는구나. 무사히 신선되는 법(休糧:휴량)을 가르치고는, 영원히 선위(禪位)를 맡기는구나(托禪:탁선). 머리를 돌려 티끌 세상을 바라보니, 경기고을(寰:환) 진인(眞人)이신 일(一: 太乙)이 바다(海:不老草,不死藥)인데, 명예와 이익(利名)을 구덩이 속에 묻은 그 사람이, 도(道)의 근원(顚)이구나. 이 시(詩)를 보면 해월(海月) 선생이 신선(神仙)을 만나서, 미래에 대한 말을 듣고 전(傳)하는 말인 것이다. 해월(海月) 선생이 숲속의 길을 지나가다가 누군가가 잡아당기기에 보니, 신선(神仙)이라 하였다. 이 신선(神仙)이 하시는 말씀이, 나는 아직 딱하게도 세상의 인연을 끝내지 못했다고 하는 것이다. 그리고는 신선(神仙)이 무사히 휴량(休糧)을 가르치고, 또한 자리를 양위(讓位)하고는 산속 깊이 들어가신다는 것이다. 휴량(休糧)이란 신선(神仙)이 되기 위하여 곡식을 끊는 것을 말하는 것이며, 또한 선가(仙家)에서 벽곡(辟穀)이라고도 하는 것이다. 곡식을 피한다는 말은, 신선(神仙)이 되기를 바란다는 말인데, 무사히 신선(神仙)이 되는 방법을 가르치고는, 그 자리를 선위(禪位)하고 깊은 산속에 들어간다 하는 것이다. 산속에 들어간다 함은, 사실은 화천(化天)하신다는 말이다. 이미 해월(海月) 선생은, 하나님께서 산속으로 몸을 피한다는 말이 돌아가신다는 말이라고, 다른 시(詩)에서 풀어 밝힌 바가 있다. 확실하게 신선이 되는 법을 무사히 가르치고 떠난다는 것이다. 그러나 한(恨)은 남아 있는 것이다. 그러니 일생(一生)동안 해야 할 일을 다 끝내지 못하고 떠난다고 하신 것이다. 그러나 그 나머지 일은 그 아들에게 맡기고 돌아가시면서 머리를 돌려 돌아보는데, 경기 고을에 사는 진인(眞人)이신 일(一) 즉 태을(太乙)을 바다(海)라고 했던 것이다. 해월선생문집(海月先生文集) 1권 22장 111편에, 가소진황구해고(可笑秦皇求海苦) 봉래지시재인환(蓬萊只是在人寰) 이미 밝힌 바와 같이, 진시황(秦始皇)이 그렇게도 찾던 그 불사약(不死藥) 불로초(不老草), 바다(海), 또는 봉래(蓬萊)라고 한 것이다. 또 그 불사약(不死藥) 불로초(不老草)가, 바로 경기고을의 한 사람(一: 太乙)을 지칭하는 말이라고 밝힌 바가 있는 것이다. 그 불사약(不死藥) 불로초(不老草)인 경기고을에 사는 그가, 세상의 명예와 이익을 모두 땅에 묻어 둔 채 초연(超然)하게 지내는 사람인데, 바로 그 사람을 전(顚)이라고 하였다. |
《推背圖(추배도)》預言(예언)
第十五象(제15상) 戊寅(무인) 離下震上(리하진상) 豐(풍)
讖曰(참왈) : 讖 : 예언 참
天有日月(천유일월) 地有山川(지유산천)
海內紛紛(해내분분) 父後子前(부후자전)
頌曰(송왈) :
戰事中原迄未休(전사중원흘미휴) 幾人高枕臥金戈(기인고침와금과)
寰中自有真天子(환중자유진천자) 掃盡群妖見日頭(소진군요견일두)
☞ 환(寰) : 경기(京畿) 고을
☞ 진천자(真天子) : 천명을 받은 천자(天子)
☞ 일두(日頭) : 태양인 두목
註曰(주왈) (金聖嘆(김성탄) : 중국 명말 청초의 문학비평가):
此象主五代末造(차상주오대말조),
割據者星羅棋布(할거자성라기포),
惟吳越錢氏(유오월전씨)〈錢鏐四世(전류사세)〉
稍圖治安(초도치안),
南唐李氏(남당이씨)〈李昇三世(이승삼세)〉
略知文物(약지문물),餘悉淫亂昏虐(여실음난혼학) 。
大祖崛起(대조굴기),拯民水火(증민수화) 。
太袓小名香孩兒(태조소명향해아),
手執帚著(수집추저),掃除群雄也(소제군웅야) 。
격암(格菴) 선생의 마상록(馬上錄) Ⓟ402에,
『文席(문석) 大海月(대해월)
寒療(한료) 明倫禮(명윤례) 付時中(부시중)
執赤日(집적일)
東方聖(동방성) 道元(도원)』
문장(文章)으로 크게 이름난 해월(海月) 선생이,
바다 속에 잠긴 달처럼 환하게 윤리(倫理)와 예(禮)를 밝혔고,
또한 시의적절(時宜適切)하게 때맞춰서,
동방(東方)의 성인(聖人)이며,
도(道)이며,
원(元)이신,
떠오르는 태양(太陽)을
가지게 된다고 하는 것이다
★赤日(적일) : 경기 고을에 있는 태양
이렇게 격암(格菴) 선생 또한 해월(海月) 선생이,
떠오르게 되는 태양(太陽)을 손에 넣게 된다(執赤日:집적일)고 밝혀 놓고 있다.
경고(鏡古)의 최치원(崔致遠) 선생의 최고운결(崔孤雲訣) Ⓟ4를 보면,
『赤日(적일) 出東尾(출동미) ***
體像(체상) 不滿(불만) 七尺帝(칠척제)
北應星辰(북응성진) 下(하)
山河(산하) 璞玉(박옥) 處瓦石(처와석)
誰知(수지) 是天寶(시천보) ***
此必符(차필부) 是帝(시제)
社號則(사호즉) 天地之元(천지지원) 萬物之先(만물지선)』 ***
붉은 태양(赤日: 경기 고을에 있는 태양)이 동방에서 떠오르는데,
그 붉은 태양의 몸의 모습(體像)을 보면, 키가 일곱 자 미만인 천자(七尺帝)인 것이다.
북두칠성(北斗七星)이 이 세상에 강림(降臨)하여,
쓸모 없는 기와의 자갈 속에서 갈지 않은 옥(璞玉)으로 섞여 있으니,
어느 누가 이 사람을 하늘이 인간을 위하여 보내어 준 선물(膳物)인 것을 알겠는가?
이 사람이 틀림없이 천명(天命)을 받고 온 천자(帝)인데,
이 사람을 사람들이 부르기를 천지의
원(天地之元)이요,
만물의 선(萬物之先)이라고 하였다.
이 이야기는 이미 자세히 앞에서 설명하였으니 더 이상의 설명은 하지 않겠다.
경고(鏡古)의 최치원(崔致遠) 선새의 최고운결(崔孤雲訣) Ⓟ1에,
『丁未方色之姓出(정미방색지성출)
後復見(후복견) 天日(천일) ......
以下大運(이하대운) 否塞(비색) 應至(응지) 兩白(양백)
受命之帝出(수명지제출)
我東綿祚(아동면조)』
또한
황(黃)씨 성을 가진 사람이 나타나는데,
후에 다시 보게 되는 하늘의 태양(天日) 즉 천자(天子)인 것이다.
이 사람이 즉 양백(兩白)인 정도령으로,
하늘로부터 천명(天命)을 받고 우리 나라에서 태어난 황제(帝出)인데,
천자(天子)의 위를 이어 나갈 것(我東綿祚:아동면조)이라고 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