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격암유록(格菴遺錄) 7. 사답칠두(寺畓七斗)

★ 격암유록

by 雪中梅 2021. 9. 17. 19: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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격암유록(格菴遺錄) 

 

 

http://cafe.daum.net/dos1130 黃汝一 선생의 해월유록(海月遺錄) & 정도령
http://cafe.daum.net/dkdehd63 황여일(黃 汝一)선생의 해월유록(海月遺錄)
https://blog.daum.net/e-one8899 해월 황여일(黃 汝一)선생의 해월유록(海月遺錄)
https://draft.blogger.com/blog/posts/7867224050020833104?tab=rj해월 황여일(黃 汝一)선생의 해월유록(海月遺錄) 

 

 

7. 사답칠두(寺畓七斗)

 


1  寺沓七斗斗中之星(사답칠두두중지성).  曲土辰寸眞實之農(곡토진촌진실지농).  

   文武星名地民何知(문무성명지민하지).


             
2  天牛耕田水源長遠(천우경전수원장원).  無凶之豊食者永生(무흉지풍식자영생).  

   三豊之穀虛妄之說(삼풍지곡허망지설).


           
3  世人難知(세인난지).  有智者飽(유지자포).  無智者飢(무지자기).  

   人人心覺天上之穀(인인심각천상지곡).


               
4  晝夜不息勤農作業(주야불식근농작업).  

   一日三食飢餓死(일일삼식기아사).  

   三旬九食不飢生(삼순구식불기생).


               
5  天下萬物呼吸之者(천하만물호흡지자). 

   行住坐臥天呼歲歲(행주좌와천호세세).
 

 

 

寺沓七斗斗中之星(사답칠두두중지성).  

 

사답칠두(寺畓七斗) 즉 절의 논 7마지기의 농사라는 말은,

천상(天上)의 북두칠성(北斗七星)을 의미하는데,

그 천상(天上)의 북두칠성(北斗七星)을 문무성(文武星)이라고 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세상에는 문관(文官)과 무관(武官)이 서로 나뉘어져서 일을 하지만,

하나님의 아들은 문무(文武)를 겸전(兼全)한 분이라고 한 것이다.

또한 문무(文武)를 함께 구사하지 않으면 안 된다는 의미가 들어 있는 것이다

 

 

 

曲土辰寸眞實之農(곡토진촌진실지농)

文武星名地民何知(문무성명지민하지).

天牛耕田水源長遠(천우경전수원장원).  

無凶之豊食者永生(무흉지풍식자영생). 

 

곡토진촌(土辰寸) 농사(農寺)의 파자

땅의 백성들이 어찌 알리요

하늘 소(정도령)가 마음 밭을 가는데 생명수의 근원이 길고 멀지만

흉년이 없이 풍년만 드니 먹는 자는 영생을 얻느리라.
 

 

 

三豊之穀虛妄之說(삼풍지곡허망지설).

世人難知(세인난지). 

有智者飽(유지자포). 

無智者飢(무지자기).  

 

지곡을 먹으면 영생한다는 것을 허망한 말로만 여기는데

세상 사람들은 알기 어려우니라

지혜로운 자는 배불리 먹지만

무지한 자는 굶주릴 수밖에 없으니

 

 

 

人人心覺天上之穀(인인심각천상지곡).

晝夜不息勤農作業(주야불식근농작업).

 

사람들이여하늘의 곡식을 부디 마음속 깊이 깨달을 지어다

밤낮을 쉬지 않고 부지런히 하늘농사를 지어라.

 

 

 

一日三食飢餓死(일일삼식기아사)  

三旬九食不飢生(삼순구식불기생)


흉년(凶年) 때에 하루에 밥 세끼 먹는 사람은 다 굶어 죽고

한 달에 아홉 번만 먹어도 굶주리지 않고 장생(長生)하게 하는 것이다. 

 

 

 

天下萬物呼吸之者(천하만물호흡지자).  

行住坐臥天呼歲歲(행주좌와천호세세).

 

천하 만물과 호흡하는 자여

가고 오거나집게 있을 때나앉거나 눕거나

항상 기쁘고 감사한 마음으로 하나님을 세세토록 불러야 하니라.

 

 

격암유록(格菴遺錄성산심로(聖山尋路37,

 

三豊之穀(삼풍지곡) 善人食料(선인식료)

世人不見(세인불견) 俗人不食(속인불식)

一日三食(일일삼식) 飢餓死(기아사)

三旬九食(삼순구식) 不飢長生(불기장생)

 

천지(天地)의 해인(海印)이란 어느 누구를 두고 말하는 말이냐 하면,

불도대사(佛道大師)인 보혜인(保惠印)인데,

천지인(天地人) 즉 화우로(火雨露) 삼풍(三豊)의 삼인(三印)이며,

곡식(의 종자)은 삼풍(三豊)에서 구한다는 그 말은,

천민(天民)을 구하기 위하여 택한 땅의 삼풍곡(三豊穀)이라 한 것이다.

 

또한 삼풍곡(三豊穀)은 말세(末世)의 대흉년(大凶年) 때의 선인(善人)들의 식료(食料)라 한 것이다.

 

즉 세상 사람들은 보지도 못하고, 속인(俗人)은 먹을 수가 없는 것으로,

하루에 밥 세끼 먹는 사람은 굶어서 죽는데,

한 달에 아홉 번만 먹어도 굶주리지 않고 장생(長生)하게 하는 것이 바로 삼풍(三豊)이다.

 

 

 

격암유록(格菴遺錄은비가(隱秘歌54,

 

弓弓合德(궁궁합덕) 末世聖(말세성) 三豊妙理(삼풍묘리) 人不信(인불신)

一日三食(일일삼식) 飢餓死(기아사)

眞理三豊(진리삼풀) 人人覺(인인각) 天下萬民(천하만민) 永不飢(영불기)

 

妙 : 묘할 묘     飢 : 주릴 기     餓 : 주릴 아

 

이상과 같이 궁궁(弓弓)이신 말세(末世) 성군(聖君)의 삼풍(三豊)의 묘한 이치를 믿지 않는 사람은,

대기아(大飢餓) 즉 흉년(凶年) 때에 하루에 밥 세끼 먹는 사람은 다 굶어 죽고,

진리(眞理)인 삼풍(三豊)을 천하(天下)의 인민(人民)이 다 깨닫는다면 영원히 굶어 죽지 않는다고 한 것이다.

 

 

 

그러면 삼풍해인(三豊海印)을 어떻게 우리가 먹고 마실 수가 있을까?

 

 

격암유록(格菴遺錄해인가(海印歌70,

 

秦皇漢武(진황한무) 求下不老草(구하불로초) 不死藥(불사약) 어데있소

虹霓七色(홍예칠색) 雲霧中(운무중)에 甘露如雨(감로여우) 海印(해인)이라

火雨露(화우로) 三豊海印(삼풍해인)이니 ....... 無所不能(무소불능) 海印(해인)이라

 

虹 : 무지개 홍      霓 : 무지개 예        色 : 빛 색

 

진시황(秦始皇)과 한무제(漢武帝)가 구하려던 불사약(不死藥) 불로초(不老草)

바로 삼풍해인(三豊海印)인데무소불능(無所不能) 해인(海印)이라 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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