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海月先生文集(해월선생문집) 卷之一(권지일) 5장 20~25편 《전(田) / 日獨來尋(일독래심)》

★ 해월선생의 시문

by 雪中梅 2023. 12. 3. 23:51

본문

海月先生文集(해월선생문집) 卷之一(권지일) 5장 20편

 

醉朴仲吉(취박중길) 酒仍題一絶(주잉제일절)

 

秋氣夕還澄(추기석환징) 秋空冷欲氷(추공냉욕빙)

一年今夜月(일년금야월) 千里舊時朋(천리구시붕)

劇飮盃嬚淺(극음배렴천) 長哦筆放稜(장아필방능)

黃爐莫相負(황로막상부) 知爾有書燈(지이유서등)

 

 

海月先生文集(해월선생문집) 卷之一(권지일) 5장 21편

 

宿愼家亭傍(숙신가정방) 感舊(감구)

 

五月江風雪漲帆(오월강풍설창범) 秦娘隔水唱江南(진낭격수창강남)

如今人去挑花落(여금인거도화락) 愁逐啼鴻怨夜潭(수축제홍원야담)

 

 

海月先生文集(해월선생문집) 卷之一(권지일) 5장 22편

 

保安驛愴(보안역창) 仙槎(선사) 起夫丈(기부장)

 

當時最知名(당시최지명) 萬里乘槎上玉京(만리승사상옥경)

舊驛(금구역) 亂藤垂處出溪聲(난등수처출계성)

 

 

海月先生文集(해월선생문집) 卷之一(권지일) 5장 23편

 

龍津江(용진강) 偶書(우서)

 

客有故園思(객유고원사) 秋風相逐還(추풍상축환)

到江忘鼓枻(도강망고예) 相對水鍾山(상대수종산)

 

 

海月先生文集(해월선생문집) 卷之一(권지일) 5장 24편

 

宿劒砧村(숙검침촌)

 

黃蘆紫棘望中平(황로자극망중평) 盡日愁穿幽谷行(진일수천유곡행)

南去山容雲本色(남거산용운본색) 北來風氣雪先聲(북래풍기설선성)

新蠻遷義猶仍習(신만천의유잉습) 古木憑陰欲自靈(고목빙음욕자령)

幾度陟崗還陟岵(기도척강환척호) 逢人不忍問襄陽(봉인불인문양양)

 

所經皆向化人所居(소경개향화인소거) 時襄陽定初試(시양양정초시)

大人及從兄適來(대인급종형적래)

 

海月先生文集(해월선생문집) 卷之一(권지일) 5장 25편

 

遊元惕若水流巖(유원척약수류암) 名惕(명척)

 

重訪龍巖十載蹤(중방용암십재종) 秋風江樹舊形容(추풍강수구형용)

直臨關左雲中水(직임관좌운중수) 平對原城雨外峯(평대원성우외봉)

棘屋使人能蠖屈(극옥사인능확굴) 江村許子任龍鍾(강촌허자임룡종)

肯將今日烹鷄意(긍장금일팽계의)付歸鴻送月松(동부귀홍송월송)

 

......................

 

 

선현참서(先賢讖書)수명진주출세결(受命眞主出世訣)을 보면,

 

『避身之計(피신지계) 利在田田(이재전전)

말세(末世)몸을 피신(避身)하는데 이로움이 전전(田田)있다고 하였는데,

 

(해)

이 의미를 풀어 설명하면,

 

牛性在野(우성재야)

우성(牛性) 정도령이 들(野)에 있다고 하였다.

 

農機在田(농기재전)

즉 밭(田)에  농기구(農機)가  있다고 하였다.

 

 

그러면 밭에 있는 농기구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자

 

격암유록(格菴遺錄) 계룡론(鷄龍論) ⓟ95를 보면,

 

鷄龍白石(계룡백석)  武器故(무기고)

계룡(鷄龍)  흰 돌이란  무기(武器)라는 말인데,

 

(전)  末弓者(말궁자)

(田)이란  말세의(弓)이라는 말인데,

 

田鎌(전겸)이라

에서 수확(收穫)하는 연장(鎌:)이라고 한 것이다.

역시 농구(農具)의미한다고 한 것이다.

농구(農具)라 했으니 진짜 농사(農事)에 쓰는 의미하느냐 하면 그것은 아닌 것이다.

 

 

5. 이민제(李民濟) 선생의 친필 삼역대경(三易大經)
大東易學問答(대동역학문답)... <3> ☞18~25☜중에서..
母者(모자)는 親故(친고)로 雖老(수노)나 猶能用事(유능용사이)
少女之先(거소여지선)하야 敎化(교화) 其女(기여) 育物之事也(육물지사야)오 ※착오삽입 : 於(어)
 
父者(부자)尊故(존고)退於(퇴어)
不復用事之位(불복용사지위이) 坎艮(감간)은 又不可(불가여)
長男匹倂(장남필) (고)皆居(개거) 無用之地(무용지지)하니
☆기존기록 : 男生女成(남생여성)은 理之然也(리지연야))라
★친필기록 : 盖男尊而 女皁之故也(개남존이 여조사지고야)로다
(즉) 出於(출어) 尊者(존자이) 不可有二統(불가유이통)
 
(고)로 逮於卑(체어비자야)卑者(비자)는 不嫌 其有衆(불혐기유중의) 니라
★누락 : 者(자)
是以(시이) 三女(삼여)는 皆當用事之位(개당용사지위이)
長子(장자) 行政(행정)케하고
其他諸男(기타제남) 居於無用之地而(거어무용지지이)
長成之運也(이장성지운야)니라
 
 
해월선생문집(海月先生文集) 4권 2장 4편에,
대현(大峴) 在羽溪縣(재우계현)
거년대령관(去年大嶺關)
지난 해 대령(大嶺)(通)게 되었고,
금년대현관(今年大峴關)
금년(今年)에는 대현(大峴)이 통(通)하게 되었구나.
일령이천척(一嶺二千尺)
그 고개의 높이가 이천척(二千尺)이고,
일척사오반(一尺四五盤)
일척(一尺) 사십오반(四五盤)인데,
시랑하기방(豺狼呀其傍)
승량이와 이리가, 가까이에 입을 벌리고 있으며,
※ 豺(시) : 승량이 / 狼(랑) : 이리
빙설험기안(氷雪險其顔)
산이 높아 얼음과 눈이 험하게 가로막는구나.
호장로기(胡長路歧)
멀리 먼 여정의 기로(岐路)에 선 그대여!
역역불자관(役役不自寬)
심혈을 기울이지만 스스로 그만둘 수 없구나.
남아생우주(男兒生宇宙)
남아(男兒) 우주(宇宙) 살린다고 하는데
령사연참(寧死鉛槧間)
어찌하여 글을 쓰는데 목숨을 다하지 않겠는가?
무한하담수(無限霞潭樹)
끝없이 연못의 나무에는 노을이 이어지고,
종금귀괘관(從今歸掛冠)
지금은 돌아가 관직을 내놓고 물러나야겠구나.
이 글 속에는
여러 가지 깊은 의미의 뜻이 들어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지난 해에는 대령(大嶺)을 열어 통하게 되었고,
금년에는 대현(大峴)을 통하게 되었다.
대현(大峴)이란 우계현(羽溪縣)에 있다고 하는데,
이 고개의 높이가 이천척(二千尺)이고, 한 척은 사십오반(四五盤)이라고 하여,
아주 험한 고개라는 말이다.
승냥이와 이리가 곁에서 왔다 갔다 하고,
산이 또한 험하고, 얼음과 눈이 덮여 있어서,
사람이 다니기가 험하기 그지 없다고 하였다.
그런데 그 먼 길을 가는 그대, 기로에 선 그대, 즉 임금이여!
그 임금이 아무리 열심히 하여도 나아갈 수도 물러설 수도 없는
그런 어려운 처지에 있는 임금인 즉 남자 아이(男兒)가,
우주(宇宙) 개벽(開闢)하여 새롭게 살린다고 하는데,
어찌하여 글을 쓰는데에 목숨을 바치지 않겠는가?
연참(鉛槧)이라고 하는 말은,
종이으로 문필(文筆)을 이르는 말인데,
글씨, 시문, 운문, 산문 등의 뜻으로, 글을 쓰는 의미인 것이다.
연못과 나무에는 끝없이 노을이 지는데,
이제부터 돌아가 관직(官職)을 그만두겠다고 하는 것이다.
우리는 해월(海月) 선생의 시(詩) 속에서,
단순히 대현산(大峴山) 고갯길이 통하게 되는 일을 말하고자 하는 것이 아님을 알 수 있다.
미래(未來)아기장수 정도령(鄭道令)이,
우주(宇宙)개벽(開闢)하여 새로운 세상을 만들기 위하여 먼 길을 왔지만,
이 험한 대현산(大峴山)의 고개와 같이 험한 고개가 막고 있고,
길은 꼭 가야만 하는데,
그 고개에는 승냥이와 이리 같은 사람들이 잡아먹으려고 우글거리고,
거기에다 고갯길은 눈과 얼음으로 가득하여서,
도저히 한 발자국도 나아가기가 힘든 상황인, 기로(岐路)에 선 그대 임금이라 한 것이다.
그렇다고 마음대로 스스로 그만두고 포기(抛棄)하여 떠날 수도 없는 기로(岐路)에 선 입장이라고 하였다.
이러한 어려운 상황에 처한 이 아기 장수에게 전해 주기 위하여 글을 쓰는데,
즉 전(傳)하여 줄 시(詩)와 글을 쓰는데,
목숨을 다하여 바치겠다는 비장(悲壯)한 마음의 각오를 하는 것이다.
그래서 지금 당장 돌아가 관직(官職)을 그만두겠다고 하는 것이다.
해월(海月) 선생은
먼 훗날 당신의 후손(後孫)으로 태어나는 정도령이 아주 어려운 처지에 부딪힐 것을 내다보고는,
그 후손(後孫)이 어려움을 극복(克服)할 수 있도록 힘을 주고 도움을 주는 글을 쓰는데,
목숨을 바치겠다고 하는 것이다.
만약에 해월(海月) 선생의 글 내용을 당시 사람들이 알았다면,
해월(海月) 선생은 살아 남기가 어려운 것이다.
해월(海月) 선생으로서는 이 시(詩)를 남기기 위해서 목숨을 걸고 이 시(詩)를 쓴다고 하는 것이다.
관직(官職)도 버려가면서 글을 남긴다고 하는 것이다.
해월(海月) 선생의 후손(後孫)으로 태어날 정도령에 대한,
그의 애틋한 심을 엿볼 수 있는 시(詩)인 것이다.
그러면 증산(甑山) 상제께서는 이 남자아이(男兒)가 어떤 사람이라고 하였는지 알아보자.
천지개벽경(天地開闢經) 4권 갑진(甲辰: 1904년)편 10장을 보면,
下訓(하훈)하시니 ......
男兒孰人(남아숙인) 善三才(선삼재)
河山(하산) 無讓(무양) 萬古鍾(만고종)
상제가 말씀하시기를,
남자 아이(男兒)가 어떤 사람인가 하면, 진실로 소중한(善) 삼재(三才)로,
산하(山河)양보하지 않는, 만고(萬古)(鍾)이로다.
증산(甑山) 상제께서 남자아이(男兒)가 어떤 사람인지 풀어 설명하기를,
참으로 소중한 삼재(三才)라고 하였는데,
삼재(三才)라고 하면 일반적으로 천지인(天地人)
즉 하늘과 땅과 사람을 의미하는 말로 알고 있는 것이다.
천지(天地)가 낳은 자식이란 말을,
일반 보통 사람을 두고 이른 말인 것으로 단순히 알고 있지만,
이 시(詩)에서 진실로 삼재(三才)라고 하는 말은, 일반적인 보통 사람을 두고 하는 말이 아닌 것이다.
다시 말하면 하나님의 아들 산하(山河)가 양보하지 않고,
정기(精氣)를 모아 태어나게 한 만고(萬古)(鍾)이라고 하는 것이다.
(鍾)이라고 하는 말은
술잔, 쇠북인 종, 거문고를 의미하는 말로
이는 하나님 아들별칭(別稱)인 것이다......

 

 

동경대전 和訣詩(화결시)

方方谷谷行行盡(방방곡곡행행진) 水水山山箇箇知(수수산산개개지)

방방곡곡 돌아보니, 물마다 산마다 낱낱이 알겠더라.

松松栢栢靑靑立(송송백백청청립) 枝枝葉葉萬萬節(지지엽엽만만절)

소나무 잣나무는 푸릇 푸릇 서 있는데 ,가지가지 잎새마다 만만 마디로다.

老鶴生子布天下(노학생자포천하)

늙은 학(老鶴)이  아들낳아(生子)  포덕천하(布天下)하니

 

飛來飛去募仰極(비래비거모앙극)

날아오고(飛來) 날아가며(飛去), 앙모하기 지극하다(募仰極).

運兮運兮得否(운혜운혜득부)

운이여 운이여, 얻었느냐 아니냐 !,

 

時云時云覺者(시운시운각자)

때여 때여, 깨달음이로다 !.

鳳兮鳳兮賢者(봉혜봉혜현자)

봉황이여 봉황이여어진 사람(賢者)이요,

 

河兮河兮聖人(하혜하혜성인)

하수여(河兮) 하수여(河兮)성인(聖人)이로다.

春宮桃李夭夭兮(춘궁도리외외혜)

봄궁전(春宮)의 복숭아꽃 오얏꽃이 곱고도 고움이여,

 

智士男兒樂樂哉(지사남아락락재)

지혜로운 남자아이(智士男兒)  즐겁고 즐거워라(樂樂哉),

萬壑千峯高高兮(만학천봉고고혜) 一登二登小小吟(일등이등소소음)

만학천봉(萬壑千峯) 높고도 높을시고, 한걸음 두걸음 오르며 나즉이 읊어보네.

明明其運各各明(명명기운각각명)

밝은  (明)의  그 운수(明明其運) 저마다 밝을시고(各各明),

 

同同學味念念同(동동학미념념동)

같고 같은 배움의 맛은 생각마다 같을러라.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