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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월(海月) 선생님, 증산 상제님께서는 건곤(乾坤)에 대하여 무엇이라고 설명하셨습니까?

★ 해월유록 요점

by 雪中梅 2023. 11. 25. 08: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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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월(海月) 선생님증산 상제님께서는

건곤(乾坤)에 대하여 무엇이라고 설명하셨습니까?

 

http://cafe.daum.net/dos1130 黃汝一 선생의 해월유록(海月遺錄) & 정도령

http://cafe.daum.net/dkdehd63 황여일(黃 汝一)선생의 해월유록(海月遺錄)

https://blog.daum.net/e-one8899 해월 황여일(黃 汝一)선생의 해월유록(海月遺錄) 

https://cafe.naver.com/pinkpknbt 黃汝一 선생의 해월유록(海月遺錄) & 정도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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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월(海月) 선생건곤(乾坤)에 대하여 무엇이라고 설명하였는지 보자.

 

해월선생문집(海月先生文集) 2권 7장 30편에,

 

요순무유야(堯舜無遺野)

요순(堯舜)은 들에 버려지지 않았으나,

 

건곤유기허(乾坤有棄墟)

건곤(乾坤: 天地將帥 정도령) 언덕 위에 버려졌구나.

 

포문란성화(飽聞蘭性化)

많이 들어온 이야기로 난초의 성질은 교화(敎化)하는데 있지만,

 

편애죽심허(偏愛竹心虛)

편애(偏愛)하는 대나무 속은 비어 있구나.

 

물의종우망(物議從愚妄)

세상 사람들의 평론이란 나아가 대체로 망령(妄靈)되고 어리석은데,

 

거지졸소(渠知拙疎)

어찌 알겠는가?

열매(實: 乾坤) 불우(不遇)한 것을 이겨 뚫어 소통시키는 것을,

 

시간신상사(試看身上事)

그의 일신상에 관한 일을 지켜본다면,

 

십재일양거(十載一羊裾)

10년이 지나면 크게 상서(祥瑞)로운 옷을 입게 됨을!

 

 

(詩)의 내용을 보면

 

1. 요순(堯舜) 같은 성인도 그들의 부모가 버리지 않았지만,

 

2. 인간으로 오신 하나님의 아들 천지장수(天地將帥) 건곤(乾坤)

하나님 언덕에 버려 두었다는 것이다.

어려움 견디고 스스로 나아갈 수 있는 능력 길러주기 위해 버려 두었다는 것이다.

 

3. 그래서 치우치게 편애(偏愛)하는 대나무 속은 비어 있게 됨과

난초의 성질(性質)은 잘 가르쳐 교화(敎化)하는데 있다 한 것이다.

 

우리는 흔히 사군자(四君子)라 하면 매화, 난초, 국화, 대나무를 이야기 한다.

일반적으로 사군자를 군자의 절개, 여자의 정절, 고난극복 등에 비유하기도 하지만,

해월(海月) 선생의 시(詩)에서는 단순히 이러한 것만을 뜻하는 것이 아니다.

 

구분(區分)지어 말한다면,

매화하나님 장자(長子)큰아들이야기하고,

난초하나님을 상징하고,

국화어머니하고,

대나무 아우상징하는 말이니,

염두(念頭)에 두면 해월(海月) 선생의 시(詩)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4.건곤(乾坤)불우(不遇)한 것을 견디어 자기 몸 일어난 일 돌이켜보아,

자신 존재(存在) 깨닫게 되고,

 

5. 하나님이 돌아가신 다음 10년 뒤에는 천자(天子)로서 등극하게 됨을 말하고 있는 것이다.

 

 

 

해월선생문집(海月 先生文集)9권 26장 90편에,

 

 

차시동정회군 방과관문(次時東征回軍 方過關門)

 

평생무력정건곤(平生無力正乾坤)

평생(平生) 무력(無力)했던, 적장자(正)건곤(乾坤:천지장수 정도령)

 

만리청변하지존(萬里淸邊荷至尊)

만리(萬里) 먼 곳의 청변(淸邊:천상의 옥경)에서, 우주를 떠맡은(荷) 지존(至尊)이로다.***

 

묘의욕개신련궐(廟議慾開新輦闕)

조정에서는 논의(議)하여, 새롭게 임금의 수레(輦)와 대궐(闕)을 다시 지으려 하니,

 

경려응반구전원(耕黎應返舊田原)

농사 짖는 백성들은 응당, 옛 들판(舊田原)을 돌려주는구나.

 

중흥갱고동남장(中興更固東南障)

나라가 다시 흥해지니(中興), 반듯이 동남(東南)에 성(障)을 두르게 되는데,

 

상책의치무기둔(上策宜治戊己屯)

훌륭한 계책(上策)은, 마땅히 무기(戊己)년의 어려움(屯)을 수습(收拾)하여 바로 잡는 것(宜治)이로다.

 

은감재전비재고(殷鑑在前非在古)

거울삼아 경계해야 할 전례는(殷鑑) 앞으로 있게 될 것(在前)이지, 옛날에 있었던 것이 아니다.

 

고언장욕달군문(瞽言長欲達君門)

쓸데없는 말(瞽言)을 하다 보니, 군문(君門)에 이르렀구나.

 

 

이 시(詩)는 해월(海月) 선생이 명(明)나라 사신(使臣)으로 다녀오는 길에, 동쪽을 정벌하고

돌아오는 명(明)나라 군대가 관문(關門)을 통과 하는 것을 보고 쓴 시(詩)인 것이다.

 

 

이 시(詩)의 내용은,

평생(平生) 무력(無力)한, 하나님의 장자(長子)

건곤(乾坤)이, 만리(萬里) 먼 하늘 나라의 옥경(玉京)에서, 이 땅에 인간으로 태어난,

우주(宇宙)를 떠맡은 지존(至尊)이라고 하였다. ***

 

 

또한 조정(朝廷)에서는 논의(論議)하여 새로이 임금의 수레와 궁궐(宮闕)을 지으려고 하는데,

대궐을 지으려고 하는 땅은 이미 백성들이 농사를 짖고 있으나,

그 농사를 짖고 있던 백성들이 그 옛 들판을 돌려준다고 하였다.

 

나라가 다시 중흥(中興)하여지니, 다시 동남(東南)쪽에 성(城)을 쌓아 울타리를 치게 될 것이라고 하였다.

 

그러나 무기(戊己)년에 어려움이 큰데, 이 큰 어려움을 수습하여 바로 잡는 것이 상책(上策)이라고 하였으며,

이러한 일은 과거(過去)에 일어난 일이 아니라, 앞으로 일어날 일이라고 하였다.”

 

라고 명산 선생님이 말씀하시자

 

한 사람이 말하였다."

 

 

“이 시(詩)에서 무기년(戊己年)년에 나라가 험난한 어려움을 닥칠 것이라고 하였는데,

지금(今)을 두고 하는 말이 아닌가요?

 

또한 이 시(詩)의 내용을 보면

틀림없이 앞으로 하나님의 아들이 만리(萬里) 먼 곳 하늘 나라로부터 이 땅에 인간으로 오셔서,

새로운 나라로 중흥(中興)시킨다고 하였습니다.

 

또한 조정에서 논의하여(廟議) 새로운 궁궐(宮闕)을 짖는다고 하였는데,

그 곳이 동남(東南)쪽이라고 하였으나, 그 곳은 이미 백성들이 농사를 짓고 있는 곳이라고 하였으니,

사람들에게는 잘 알려진 곳이 아닌 것이 틀림이 없습니다.

 

나라가 다시 중흥(中興)되어, 새로운 궁궐을 동남(東南)쪽에 짓는다고 하는 말은,

수도(首都)가 동남(東南)쪽으로 이동(移動)한다는 말이 틀림없는데,

이제는 좀 확실(確實)히 밝혀 주셨으면 합니다." 라고 하자

 

명산 선생님은 다시금 차분한 목소리로 말을 이어 나가기 시작하셨다.

 

 

 

해월선생문집(海月先生文集) 2권 22장 90편에,

한강차 상천사운(漢江次 上天使韻)

천년간비수개벽(千年慳秘誰開闢)

천년(千年) 동안 굳게 숨겨 둔 비밀인데(慳秘), 누가 개벽(開闢)을 하는가?

 

 

사해시맹독(四海詩盟獨張)

온 세상 사람들이(四海) 받들어 모시는 약속된 사람으로(詩盟),

(獨) (主)개벽(開闢)을 하는도다

 

 

옥절초림진(玉節初臨辰)

(玉: 玉童)인 부처님(節)이, 비로소 용마(龍馬)의 세계로 나아가는구나.

 

 

란주갱소수운향(蘭舟更泝水雲鄕)

난주(蘭舟)가, 또한 물을 거슬러 구름 속(水雲)으로 들어가는구나.

이 시(詩)는 1606(丙午: 선조 39)년, 해월(海月) 선생 51세 때에 쓰신 시(詩)이다.

이 해 4월에 금성현령(金城縣令)을 제수(除)받고,

또한 갑자기 어모장군행룡양위부사과여고(禦侮將軍行龍驤衛副司果如故)라는 긴 이름의 장군(將軍)

직위를 제수받았다.

이 때는 마침 명(明)나라 군(軍)이 우리 나라에 철병(撤兵)키 위해,

(明)나라 사신(使臣) 상천사(上天使)로 한림편수(翰林編修) 주지번(朱之蕃)과 부천사(副天使) 급사(給事)

양유년(梁有年)이, 황제(皇帝)의 조칙(詔勅)을 반포하였는데, 이 때 조정(朝廷)에서는 그들을 후히 대접하였다.

당시 조정(朝廷)에서는 시문(詩文)에 능한 선비를 뽑아서 그들을 접대(接待)하게 하였는데,

해월(海月) 선생도 뽑혀서 한강(漢江)에 배를 띄우고 명(明)나라 사신(使臣)과 더불어 시(詩)를 읆고,

(詩)와 글(文章)을 서로 주고 받았다.

그 때 명(明)나라 상천사(上天使: 사신의 수장)인 주지번(朱之蕃)의 시(詩)를 차운(次韻)하여 해월(海月) 선생은

주지번(朱之蕃)의 앞에서, 이렇게 하늘의 큰 비밀(秘密)을 정식으로 밝힌 것이다.

결국 천년(千年) 동안 숨기고 숨겨 왔던 비밀(秘密)인데,

그 비밀(秘密)을 털어 놓은 것이다.

그러나 아무도 이 시(詩)의 뜻을 제대로 깨닳은 사람이 없는 것이다.

 

누가 이 우주(宇宙)를 개벽(開闢) 하겠는가?

하니, 온 세상 사람들이 떠받들어 모시는 인데,

약속된 사람으로, 홀로(獨) (主)라고 하였다.

 

바로 옥(玉) 하나님의 아들로, 북두칠성(北斗七星) 용마(龍馬)라고 한 것이다.“

라고 명산 선생님이 말씀하시자.

 

기독교인인 듯한 사람이 말하였다.

“독주(獨主)

독생자 예수라는 의미로 예수님을 말하는 것이라고 봅니다.

온 세상 사람들이 받들어 모시고, 또한 약속된 사람이라면, 예수님밖에 더 있겠습니까?” 라고 하자

우리 나라의 예언서에 대하여 상당히 조예가 있는 듯한 사람이 말하였다.

정도령(鄭道令), 상제재림(上帝再臨), 즉 재림 예수는 다 같은 십승(十勝)이라 했으니,

결국 진인(眞人) 정도령이 아니겠습니까?

 

그래서 용마(龍馬) 즉 용(龍)과 말(馬)로 상징(象徵)되는 정도령의 세상이 된다는 말이라고 봅니다.”

라고 하자,

 

불교도인 듯한 사람이 말하였다.

미륵불(彌勒佛)(彌)어린아이라는 의미가 있으며,

또한 구세주(救世主)란 의미가 있으니 미륵불(彌勒佛)이 아니겠습니까?” 라고 하자

 

 

 

또 곁에 있던 증산교 계통인 듯한 사람이 말하였다.

 

증산 상제께서는 건곤(乾坤)에 대하여 무엇이라고 설명하였는지 보자.

 

천지개벽경(天地開闢經) 2권 임인(壬寅: 1902년)편 12절을 보면,

 

大先生(대선생)이 下訓(하훈)하시니 ......

 

萬目所照(만목소조)

많은 사람이 눈(萬目)으로 보게 되고

 

萬耳所通(만이소통)이로다

많은 사람의 귀로 전해지니,

 

道德乾坤(도덕건곤)

도덕건곤(道德乾坤) 세계가

 

堯舜世界(요순세계)

요순세계(堯舜世界)인데,

 

天必有志(천필유지)하면

하늘이 반드시 이 있으니(有志:유지),

 

地必有應(지필유응)하나니

땅에는 반드시 이에 응함이 있나니라(有應:유응).

 

世世承承(세세승승)하야

세세토록 잇고 이어 나가니(承承:승승),

 

千世萬世(천세만세)로다

千世萬世(천세만세)로다.

 

 

하늘이 뜻이 있어 건곤(乾坤) 내려보내니,

이 땅에는 틀림없이 요순세계(堯舜世界) 있을 것이라고 하는 말이다.

 

 

 

해월(海月) 선생해월선생문집(海月先生文集) 5권 3장 2편에

천지지수 오기성부(天地之帥 吾其賦)에서 .

 

지리(至理) ......

건곤유인(乾坤惟人兮)

 

지극한 (至理)()(小:아이)인데

(實:열매) 의미하는 바는,

유일()한 사람()으로서

건곤(乾坤) 천지장수(天地將帥) 하였다

 

힌마디로 (性) (小:아이) 열매(實)로서

건곤(乾坤) 천지장수(天地將帥) 라는것이다

 

아이() 열매(實)()으로

()완성(成之者)하는 천지장수(天地將帥) 란 말이다

 

 

 

격암유록(格菴遺錄) 석정수(石井水) Ⓟ39를 보면,

 

『日出山天井之水(일출산천정지수)

태양이 산 위에 떠오를 때 천정지수(天井之水)

 

掃之腥塵天神(소지성진천신)

비린내 나는 모든 티끌 세상을 쓸어 없애는 천신(天神) (劒)인데,

 

一揮光線滅魔藏暗追(일휘광선멸마장암추)

한 번 빛을 발하면 숨어있는 마귀(魔鬼)추격(追擊)하여 멸망(滅亡)시키는

 

天氣光彩電(천기광채전)

천기광채 나는 천신(天神) 이라는 것이다.

 

天命歸能何(천명귀능하)

천명(天命) 진인(眞人)에게 내려졌는데 어느 장수(將帥)일까 하였다.

 

利在石井生命線(이재석정생명선)

그리고 이로움석정(石井) 있는데 생명선(生命線)으로.

 

四肢內裏心泉水(사지내리심천수)』

사지내(四肢內) 몸속 심장의 샘에서 흘러 나오는 물(心泉水)이라하였다

 

 

또 곁에 있던 증산교 계통인 듯한 사람이 말하였다.

“대순전경(大巡典經)의 제4장 천지운로(天地運路) 개조공사(改造公事) 1절을 보면,

 

『壬寅年(1902년) 陰四月 十三日에 夏雲洞(하운동) 金亨烈(김형렬)의 집에 오셔서

그 후로 八年(8년) 동안 亨烈(형렬)과 더불어 苦樂(고락)을 함께 하시며,

또 天地公事(천지공사)에 首弟子(수제자)로 任用(임용)하여 처음부터 끝까지 同參(동참)케 하시니라.

 

上帝(상제) 亨烈(형렬)에게 일러 가라사대

“時俗(시속)에 어린 兒孩(아해)에게 <개벽쟁이>라고 戱弄(희롱)하나니,

이는 開闢長(개벽장)이 날 것을 이름이라.

 

내가 四界大權(사계대권)을 主宰(주재)하야 天地(천지)를 開闢(개벽)하고

無窮(무궁)한 仙境(선경)의 運數(운수)를 定(정)하여 造化政府(조화정부)를 열어

災難(재난)에 빠진 神明(신명)과 民衆(민중)을 건지려 하니,

너는 마음을 純潔(순결)히 하여 天地運路(천지운로) 改造公事(개조공사)에 參與(참여)하라‘ 하시고』

 

증산(甑山) 상제께서 대순전경(大巡典經)에서 말씀한 바와 같이,

세상에서는 어린 아이를 보고 개벽장이라고 하는데,

이는 개벽장(開闢長)이 날 것이라는 말이라 하였습니다

증산(甑山) 상제께서 대순전경(大巡典經)에서 말씀한 바와 같이,

세상에서는 어린 아이를 보고 개벽장이라고 하는데,

이는 개벽장(開闢長)이 날 것이라는 말이라 하였습니다

 

 

또한 증산(甑山) 상제께서는

천지개벽경(天地開闢經) 5권 을사(乙巳)편 2절에,

 

『曰(왈) 我道之下(아도지하)에 有血心者(유혈심자) 一人(일인)하면 我事(아사) 成也(성야)니라.

 

내 도(道) 혈심(血心) 가진 자한 사람(一人)만 있어도

(我事) 이루어지니라(成).

 

 

(왈) 我道之下(아도지하)에 世之人(세지인)太乙道人之稱(유태을도인지칭)하면

太平天下也(태평천하야)니라

 

내 도(道)는 세상 사람들이(世之人:세지인),

태을(太乙)이라는 도사(道士)가 있어, 도인들이 칭하며 따르면,

천하(天下)태평(太平)하게 되나니,

 

 

曰時乎胞胎之運(왈시호포태지운)이니 兒童之世(아동지세)니라

 

아! 이 때(時)가 포태운(胞胎運)으로, 아이(兒童)세상(世) 되는데,

 

 

是故(시고)致誠(치성)脫周衣而獻拜(탈주의이헌배)하라

 

그런고로(是故) 치성(致誠)에, 두루마기(周衣)벗고 헌배(獻拜)하라

 

 

時來(시래)하야 加冠致誠(가관치성)하면 天下太平(천하태평)하노라

曰我道之下(왈아도지하)에 奉道之日(봉도지일)

卽其人(즉기인)이 在后天之生(재후천지생)하야 爲一歲(위일세)하노라』

증산 법종교에서 나온 현무경(玄武經)에 있는 증산 상제의 시를 보면,

 

太乙眞人彌勒佛(태을진인미륵불) 由身(회천지유신)

 

태을진인(太乙眞人)이 바로 미륵불(彌勒佛)이며

천지(天地)(氣) 일기(一氣)돌아 오는데(回), (石)이 바로 (身)의미하는 것이다

 

이제까지 설명하신 아이태을진인(太乙眞人)이자 미륵불(彌勒佛)이며,

또한 (石)정도령(鄭道令)인데,

 

 

風雲變態歸于(풍운변태귀우) 六合和同萬年(육합화동만년)

 

일기(一氣: 太乙)인간의 몸(身)으로 다시 오셔서(天下一氣再生身)

온세상이 화합하는 만년춘(萬年春)의 좋은 세상을 이룬다는 말이니(六合和同萬年春),

 

 

 

해월유록(海月遺錄) 중... 제11장 천명(天命) <3>

 

또한 대순전경(大巡典經)

제3장 제자(弟子)의 입도(入道)와 교훈(敎訓) 159~160절을 보면,

 

『또 가라사대

姜太公(강태공)이 十年經營(십년경영)으로 三千六百個(3,600개)의 낚시를 버렸음이

어찌 한같 周(주)나라를 일으켜 自身(자신)의 벼슬을 얻으려 함이랴.

(도)를 넓게 後世(후세)에 傳(전)하려 함이라.

내가 이제 七十二遁(칠십이둔)을 써서 火遁(화둔)을 트리니 나는 곧 三離火(삼리화)니라’

 

가라사대

‘文王(문왕)은 羞里(수리)에서 三百八十四爻(384효)를 解釋(해석)하였고,

太公(태공)은 渭水(위수)에서 三千六百個(3,600개)의 낚시를 버렸었는데,

文王(문왕)의 道術(도술)은 먼저 나타났었거니와

太公(태공) 道術(도술)은 앞으로 나오게 되리라’ 하시고

 

‘天地(천지)도 無日月(무일월)이면 空殼(공각)이오.

증산(甑山) 상제께서 천지(天地)일월(日月: 해와 달)이 없으면 빈껍데기요,

 

日月(일월)도 無知人(무지인)이면 虛影(허영)이니,

일월(日月)지인(知人)이 없다면 다만 공허한 그림자에 불과할 뿐이라고 말했다.

 

앞으로 아는 者(자)가 나오게 되리라’ 하시니라』

또한 증산(甑山) 상제께서는 앞으로 아는 자(知人) 나온다고 하였으니,

 

 

아는 자(知人) 가 누구를 두고 하는 말인지 알아보도록 하자.

 

여기의 지인(知人)이란,

 

격암유록(格菴遺錄) 성산심로(聖山尋路) Ⓟ38에,

 

『天日月(천일월) 再生人(재생인) ......』

하늘의 일월(日月)이 되시는 분이 인간(人間)으로 다시 오셨는데(再生人재생인) ,

 

 

 

격암유록(格菴遺錄) 은비가(隱秘歌) Ⓟ53에,

 

『從橫一字(종횡일자)

그를 일자종횡(一字從橫) 십승(十勝)이며,

 

分日月(분일월) ......』

이를 나누어 말한다면 일월(日月)이라 한다고 하였다.

 

 

 

격암유록(格菴遺錄) 격암가사(格菴歌詞) Ⓟ79에,

 

『天心人心(천심인심) 明明(명명)하니

천심(天心) 인심(人心)이 밝고 밝은데,

 

天地(명천지) 이 日月天人(일월천인)

(天地)(日)(月)일월(日月) 천인(天人)의미하며,

 

道德(도덕)이네......』 라고 한 것이다.

천인(天人)도덕(道德)이라는 것이다.

 

 

그러니까 일월(日月)이란

진인(眞人) 정도령을 말하는 것으로,

십승(十勝)이라고 하며,

천인(天人)이라고도 하며,

지인(知人)이라고도 한다는 것이다.

 

지인(知人)

천지(天)일월(日月)천인(天人)십승(十勝)도덕(道德)이라 하며,

하나님의 아들   또한  간단히 한글자로  (明)이라고도 한다.

 

 

 

격암유록(格菴遺錄) 송가전(松家田)

 

先後到着秘文法(선후도착비문)   隱頭藏尾混亂(은두장미혼란)하야

迭序判端不覺故(질서판단불각고)로  不顧(불고)로다.

 

泛濫者(범람자)는  無味(무미)하고

深索者(심색자)는  有味(유미고)

 

天藏地秘文秘法(천장지비문비법)  日月量解(일월양해) 되고보니

 

靈坮中(영대중)에 十勝(유십승)을  捨近就遠(사근취원)하였구나 』

 

 

 

격암유록(格菴遺錄) 은비가(隱秘歌) ⓟ55에,

 

斥儒尙佛(척유상불) 道德經(도덕경)

유교(儒敎)를 배척(排斥)하고 불교(佛敎)를 높이는(상尙) 도덕경(道德經)이란

 

上帝降臨(상제강림) 東半島(동반도)

하늘의 상제(上帝)가 동반도(東半島)인 우리나라에 강림(降臨)하는데,

 

彌勒上帝(미륵상제) 鄭道令(정도령)

이 분이 미륵불(彌勒佛)이며 정도령(鄭道令)으로,

 

末復三合(말복삼합) 一人定(일인정)

말세(末世)에 나타나서 통합하기로 이미 (定)하여진 한 사람에 대한 것이다.(一人定).

 

三家三道(삼가삼도)

지금까지 삼가(三家) 삼도(三道) 유불선(儒彿仙)으로 나누어져 왔으나,

 

末運(말운) 一仙之造化(일선지조화) 蓮花世(연화세)

말세(末世)(運)에는  한 사람의  신선(一仙)이,

이 세상(世上)을 조화로 연화세계(蓮花世界)만든다고 하는 예언서(豫言書)이다.

 

自古由來(자고유래) 預言中(예언중)

옛부터 지금에 이르기까지의 예언서(豫言書)에,

 

革舊從新(혁구종신) 訪道覺(방도각)

옛것을  타파하고  새것을  쫓는(革舊從新)  도(道)를 찾는 사람들아(訪道),

 

末世聖君(말세성군) 容天朴(용천박)

말세성군(末世聖君)  용천박(容天朴),

(道) (朴) 하나된 자(者) 말세성군인 것을 깨달아라.

(朴:도의 별칭)  하나된 자가  궁을(弓乙)인데,

 

弓乙之外(궁을지외) 誰知人(수지인)

궁을(弓乙)  이외에 누가  지인(知人)이겠는가?

라고 하였다.

 

노자(老子) 도덕경(道德經)이란,

미래(未來)의 말세(末世)에 동반도(東班島)인 우리나라에 태어나서,

유불선(儒彿仙)을 하나로 통합하기로 정해진

하나(一)사람이신 신선(神仙) 대한 예언서(豫言書)라는 것이다.

 

하나(一)이신 이 이 세상(世上)을 조화(造化)로 연화세계(蓮花世界)를 이루기로

이미 정(定)하여진  신선(一仙)으로,

이분이 미륵불(彌勒佛)이며 상제(上帝)이며 정도령(鄭道令)이라고 하였다.

또한

이분을 궁을(弓乙)이며 지인(知人)이며 말세성군(末世聖君) 용천박(容天朴)이라고 하였다.

 

 

 

동학가사 ,찰가(察歌)

 

長男日(장남일) 靑天(청천)에 높이 떠서 木德以旺(목덕이왕) 이루려니

巽爲月窟(손위월굴) 長女(장녀) 높이 뜨네

장녀달이 높이 뜨니 巳末十月辛酉月(사말시월신유월)이 的實(적실)일세

적실한 장남일(日) 적실한 장녀월(月)

時乎時乎(시호시호) 좋은 시절 靑林世界(청림세계) 이루려고

日月陰陽相生之理(일월음양상생지리) 合德 (합덕) 하니 밝을明字(명자)분명하네

분명한  밝을명자  분명천지  이룰테니(장엄한 화엄의 세계)

어서어서 꿈을 깨고 잠을 깨소

 

 

 

 

동학가사 송구영신가(送舊迎新歌) 《 1 》

 

달도 솟고 해도 솟아  일월조화(日月造化)  합덕(合德)되니

밝을 명자(明字)  그 안인가

호호망망(浩浩茫茫)  넓은 천지(天地)  밝을 명자(明字) 나셨으니

천지정위(天地定位)  때가온다.

음양평균(陰陽平均)  좋은 땐가

 

고인(古人)의 이른 말씀

수종백토(須從白兎)   주청림(走靑林)을 일로 두고 일음인가.

때 운수(運數) 그러키로 세상(世上) 사람

일월정기(日月精氣)  조화(造化)끌려

밝을 명자(明字)   시호(時呼)할제

개명개명(開明開明)   일컫나니

개명(開明)을 하드라도  이치(履致)알고  개명(開明) 하소.

 

 

 

동곡비서(銅谷秘書) 54

 

천지는 일월 아니면 공각이요(天地無日月空殼),

일월은 지인 아니면 허영이라(日月無知人虛影).

당요가 비로소 일월 알아서 때를 백성에게 알렸으니

 

(천지개벽경중에서)

천지는 일월 없으면 빈 껍데기요,

일월은 알아주는 사람이 없으면 헛된 그림자이니라.

 

天地無日月空殼(천 지 무 일 월 공 각) 日月無知人虛影(일 월 무 지 인 허 영)

 

 

이중성 대개벽경( (천지개벽경)

“천지는 일월 없으면 빈껍데기요,

일월 깨친 이 없으면 빈 그림자니라.“(天地無日月空殼 日月無知人虛影)

 

 

그리고 이어 말씀하시기를

 

「문왕은 유리(羑里)에서 三百八十四爻(384효)를 지었고

太公(태공) 渭水(위수)에서 三千六百個(3,600개)의 낚시를 버렸었는데,

文王(문왕)의 道術(도술)은 먼저 나타나고

太公(태공) 道術(도술) 이때에 나오나니라 」 하시고

천지 무일월 공각(天地無日月空殼) 일월 무지인 허영(日月無知人虛影)이라 하셨도다.

 

 

 

동학가사 천지부부도덕가(天地夫婦道德歌)에

 

천지(天地) 시판 마련후(磨鍊後)자고성인(自古聖人) 내어나서

도덕(道德)이라 일음하고 많고많은 세상(世上) 사람 사람마다 교육(敎育)할제

부실시중(不失時中) 시행(施行)하되 경천순천(敬天順天) 하여내어

계천입극(繼天立極)하라하고 일일효유(一一曉諭) 하옵시는

그 도덕(道德) 다른 도덕(道德) 그 아니 하늘님 도덕(道德) 일네

사람사람 자세생각(仔細生覺) 깨달으소.

 

 

 

동학가사 지본수련가(知本修鍊歌)

 

우주건곤(宇宙乾坤) 주인(主人)되어 건도성남(乾道成男) 이룰 테니

천지(與天地) 합기덕(合其德)

일월(與日月) 합기(合其)

▣ 본문

어화세상(御化世上) 사람들아 자세(仔細)보고 비(比)해보소 천지시판(天地始判) 마련후(磨鍊後)

하도용마(河圖龍馬) 다시 나서

구궁팔괘(九宮八卦) 그린 태극(太極) 역괘정수(易卦定數) 들러보니

선천지수(先天之數) 상생지리(相生之理) 청룡복덕(靑龍福德) 주인(主人)이오.

 

구미낙서(龜尾洛書) 다시 나서

역수팔괘(逆數八卦) 그린 태극(太極) 역괘정수(易卦定數) 둘러보니

후천지수(後天之數) 상극지리(相剋之理) 주작지세(朱雀持世) 아니신가.

 

음양지리(陰陽之理) 조화(造化)따라 선천후천(先天後天) 양태극(兩太極)

일일상고(一一詳考)(比)해보니 천지도수(天地度數) 분명(分明)하다.

오행정기(五行精氣) 상생지덕(相生之德) 풀어낼 제

수화금목(水火金木) 사시정(四時定)코 오십토(五十土)로 바탕삼아 사계월(四季月)을 응(應)해 두고

상생상극(相生相剋) 풀어내어 불식순환(不息循環)(行)해 갈때

음양반복(陰陽反覆) 주야지리(晝夜之理) 명명기덕(明明其德) 이치(理致)따라

 

건도성남(乾道成男) 일광(日光)되야

청룡복덕(靑龍福德) 지세(持世)로서

목덕이왕(木德以旺) 주인(主人) 되고

 

곤도성녀(坤道成女) 월광(月光)되야

남방주작(南方朱雀) 지세(持世)로서

화덕이왕(火德以王) 주인(主人) 되어

 

무궁무궁(無窮無窮)(行)해 갈때

일한일서(一寒一暑) 건곤지도(乾坤之道) 춘추질대(春秋迭代) 분명(分明)하다.

사시성쇠(四時盛衰) 번복지수(飜覆之數) 이와 같이 행(行)커니와 개벽후(開闢後) 오만년(五萬年)

태호복희(太昊伏羲) 선천팔괘(先天八卦) 사시순환(四時循環) 맞춘(後)

문왕후천(文王後天) 그린 팔괘(八卦) 일일시행(一一施行) 베풀더니

다시 반복(反覆) 선천(先天)되야 천일생수(天一生水) 먼저하야 임자위시(壬子爲始)(行)하더니

명명(明明)하신 하늘님이 이십일년(二十一年) 갑신춘(甲申春)

주성회두(主星回頭) 태양(太陽)되어

다시 성인(聖人) 나시니 수운선생(水雲先生) 아니신가.

조을시구(鳥乙矢口) 조을시구(鳥乙矢口)

 

다시 천도(天道) 회복(回復)되어 목덕이왕(木德以旺) 하시려고

동두칠성(東斗七星) (應)하여서 정중수(井中水)에 성인(聖人)나서

수생목운(水生木運) 이치(理致)따라 목덕이왕(木德以旺) 다시 되네.

조을시구(鳥乙矢口) 조을시구(鳥乙矢口)

천도성운(天道盛運) 조을시구(鳥乙矢口)

동두칠성(東斗七星) 정중수(井中水)는 하수근원(河水根源) 확실하니 용담수(龍潭水)가 그 안인가.

조을시구(鳥乙矢口) 조을시구(鳥乙矢口)

용담수(龍潭水) 흐른 물이 사해(四海)에 두루 흘러

 

우주건곤(宇宙乾坤) 주인(主人)되어 건도성남(乾道成男)이룰테니

무궁무궁(無窮無窮) 조을시구(鳥乙矢口) 천황시절(天皇時節) 다시 왔네.

천황시절(天皇時節) 다시 오니 다시 개벽(開闢) 살펴서라.

 

건곤정위(乾坤定位) 다시 정(定)코 사정사유(四正四維) 마련(磨鍊)하니

천황(天皇) 지황(地皇) 인황(人皇) 시절(時節)

다시 개벽(開闢) 분명(分明)하다.

조을시구(鳥乙矢口) 조을시구(鳥乙矢口)

 

다시 개벽(開闢) 이치(理致) 미뤄

십이월장(十二月將) 다시 벌려 각항저방(各亢氐房) 둘러놓고 이십사절(二十四節) 절후(節候)붙여

상생지리(相生之理) 벌려놓으니 조을시구(鳥乙矢口) 조을시구(鳥乙矢口)

건도성남(乾道成男) 조을시구(鳥乙矢口)

건도성남(乾道成男) 뉘실런고.

(震) 장남(長男)아니시며

조을시구(鳥乙矢口) 조을시구(鳥乙矢口)

 

곤도성녀(坤道成女) 조을시구(鳥乙矢口)

곤도성녀(坤道成女) 뉘실런고

손장녀(巽長女)가 아니신가.

조을시구(鳥乙矢口) 조을시구(鳥乙矢口)

 

중건천(重乾天) 사월괘(四月卦)

진장남(震長男)이 득의(得意)하여 건도성남(乾道成男) 시행(施行)하고

 

중곤지(重坤地) 십월괘(十月卦)

손장녀(巽長女)가 득의(得意)하여 곤도성녀(坤道成女)(行)하나니

조을시구(鳥乙矢口) 조을시구(鳥乙矢口)

 

남녀부부(男女夫婦) 건곤지도(乾坤之道) 정음정양(正陰正陽) 상조(相助)되여

무궁무궁(無窮無窮)(行)해가니 조을시구(鳥乙矢口) 조을시구(鳥乙矢口)

때 운수(運數) 조을시구(鳥乙矢口)

 

천황씨(天皇氏) 어진마음 정음정양(正陰正陽) 밝혀내어

목덕이왕(木德以旺) 하시려고 팔괘정수(八卦定數) 다시 정(定)

육십갑자(六十甲子) 그 가운데 갑신을유(甲申乙酉) 정중수(井中水)를 다시 맑혀

수운선생(水雲先生) 먼저 나고 수생목운(水生木運) 이치(理致)따라

 

음양평균(陰陽平均) 석류목(石榴木)을 다시가려

목덕이왕(木德以旺) 주인(主人)삼고 청림선생(靑林先生) 나시니

조을시구(鳥乙矢口) 조을시구(鳥乙矢口)

천도성운(天道盛運) 조을시구(鳥乙矢口)

 

수운선생(水雲先生) (代)를 받쳐 청림선생(靑林先生) 나시니

기남자(奇男子) 아니신가.

영천영기(靈天靈氣) 조화(造化)으로셔 일월정기(日月精氣) 모두 모아

음양평균(陰陽平均) (化) 사시춘(四時春)을 겸(兼)해으니

태평춘(泰平春) 그 안인가.

 

 

 

태공망(太公望 강태공)의 건곤만년가(乾坤萬年歌)

 

太極未判昏已過(태극미판혼이과)

風后女媧石上坐(풍후여와석상좌)

三皇五帝己派相(삼황오제기파상)

承宗流源應不錯(승종유원응불착)

而今天下一統周(이금천하일통주)

禮樂文章八百秋(예악문장팔백추)

串去中直傳天下(관거중직전천하)

卻是春禾日頭(각시춘화일두) 。☆卻(물리칠 ), 禾(벼 ), 換(바꿀 )

天下由來不固久(천하유래불고구)

二十年間不能守(이십년간불능수)

卯坐金帶直刀(묘좌금대직도)

削盡天下木羊(삭진천하목양)削(깎을 )

一土臨朝更不祥(일토임조경불상)

改年換國篡平床(개년환국찬평상)☆篡(빼앗을 )

 

泉中湧出光華主(천중용출광화주)

興復江山又久長(흥복강산우구장)

四百年來更世界(사백년래갱세계)

日上一曲懷毒害(일상일곡회독해)

一枝流落去西(일지유락거서)

三分社稷傳兩代(삼분사직전양대)

四十年來又一變(사십년래우일변)

相傳馬上同無半(상전마상동무반)

兩頭點火上長安(양두점화상장안)

委鬼山河通一占(위귀산하통일점)

山河既屬普無(산하기속보무)

離亂中分數十秋(이란중분수십추)

子中一朱不能保(자중일주불능보)

江東復立作皇洲(강동복위작황주)

相傳一百五十載(상전일백오십재)

釗到兔平四海(쇠도토평사해)

天命當六十年(천명당육십년)

草生好歹(숙초생호알)

都無真主管江山(도무진주관강산)

一百年前擾幾番(일백년전요기번)

耳東入國人離亂(이동입국인난난)

南隔長安北隔關(남격장안북격관)

水龍木易承天命(수룡목이승천명)

方得江山歸一定(방득강산귀일정)

五六年來又不祥(오육년래우불상)

此時天下又紛爭(차시천하우분쟁)

木下男兒火年起(목하남아화년기)

一掃煙塵木易已(일소연진목역이)

高祖世界百餘年(고조세계백여년)

雖見干戈不傷體(수견간과불상체)

子繼孫承三百春(자계손승삼백춘)

又遭離亂似瓜分(우조리란사과분)

五十年來二三往(오십년래이삼왕)

不真不假亂為君(부진불가난위군)

金豬此木為皇帝(금저차목위황제)

未經十載遭更易(미경십재조경역)

肖郎走出在金猴(초랑주출재금후)

穩穩清平傳幾世(은은청평전기세)

一汴二杭事不巧(일변이항사불교)

卻被胡人通佔了(각피호인통점료)

三百年來棉木終(삼백년래면목종)

三閭海內去潛蹤(삼려해내거잠종)

一兀為君八十載(일올위군팔십재)

淮南忽見紅光起(회남홀견홍광기)

八雙牛來力量大(팔쌍우래역량대)

日月同行天下(일월동행천하) 。照(비칠 )

猴一兀自消除(후일올자소제)

四海衣冠新彩畫(사해의관신채화)

三百年來事不順(삼백년래사불순)

何須問(호하수문)

十八孩兒出來(십팔해아도출래)☆孩(어린아이 ), 兒(아이), 跳(뛸 )

蒼生方得蘇危困(창생방득소위곤)

相繼春秋二百餘(상계춘추이백여)

五湖雲擾又風顛(오호운요우풍전)

人丁口取江南地(인정구취강남지)

京國重新又一遷(경국중신우일천)

兩分疆界各保守(양분강계각보수)

更得相安一百九(갱득상안일백구)

那時走出草田來(나시주출초전래)

手執金龍步玉口(수집금룡보옥구)

平海中華定(청평해중화정)

南北同歸一統排(남북동귀일통배)

誰知不許乾坤(수지불허건곤구)

一百年來天上口(일백년래천상구)

木邊一兔(목변일토주래)

自在為君不動手(자재위군부동수)

 

又為棉木定山河(우위면목정산하)

四海無波二百九(사해무파이백구)

王上有人雞上火(왕상유인계상화)

一番更變不須說(일반갱변불수설)

此時建國一人(차시건국우일인)

正臣賢乘輔拔(현승보발)

平定四海息干戈(평정사해식간과)

二百年來為社稷(이백년래위사직)

二百五十年中好(이백오십년중호)

江南走出(강남주출묘)

大好山河又二分(대호산하우이분)

幸不全亡莫嫌小(행불전망막겸소)

兩人相見百忙中(양인상견백망중)

治世能人一張弓(치세능인일장궁)

江南江北各平定(강남강북각평정)

一統山河四海同(일통산하사해동)

二百年來為正主(이백년래위정주)

一渡顛危猴上水(일파전위후상수)

別枝花開(별지화개과아홍)

: 1.(실과 ), 2.실과(實), 과실(實), 3.열매

復取江山如舊(부취강산여구)

(회복할 복, 다시), (가질 ), (예 /옛 )

二百年來衰氣運(이백년래쇠기운)

任君保重成何濟(임군보중성하제)

水邊(수변) 。☆(사내 )

直入長安加整頓(직입장안가정돈)

行仁行義立乾坤(행인행의입건곤)

子子孫孫三十世(자자손손삼십세)

我今只算萬年終(아금지산만년종)

剝復循環理無窮(박복순환이무궁)

知音君子詳此數(지음군자상차수)

今古存亡一貫通(금고존망일관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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