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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월유록(海月遺錄) 중 수도(首都)를 옮김 <3> ...해월(海月) 황여일(黃 汝一)선생의 해월유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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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雪中梅 2021. 6. 22. 17: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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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월유록(海月遺錄) 중 수도(首都)를 옮김 <3> ... 해월(海月) 황여일(黃 汝一)선생의 해월유록

 

 

http://cafe.daum.net/dos1130 黃汝一 선생의 해월유록(海月遺錄) & 정도령

http://cafe.daum.net/dkdehd63 황여일(黃 汝一)선생의 해월유록(海月遺錄)

https://blog.daum.net/e-one8899 해월 황여일(黃 汝一)선생의 해월유록(海月遺錄)

https://draft.blogger.com/blog/posts/7867224050020833104?tab=rj해월 황여일(黃 汝一)선생의 해월유록(海月遺錄)

 

 

사진 ① 경북 안동군 임동면 박곡 전경(임하댐 건설로 수몰된 지역)

사진 ② 경북 안동군 임동면 박곡 전경(아기산 지역)

 

 

 

수도(首都)를 옮김 <3>

 

 

선현참서(先賢讖書) 중에 도중한식(道中寒食)을 보면,

 

浮金冷金從金(부금냉금종금) 奄宅曲阜(엄택곡부) 道下止從金(도하지종금)

鷄龍山圖局(계룡산도국) 穴裏(혈리) ***

 

 

도하지(道下止)에서 금(金)을 따르라는 말은,

계룡산(鷄龍山) 그림을 보면 ()이 있는데, 그 혈(穴) 속에는 돼지(豚:돈)가 있다고 하였다.

 

즉 이 말은 계룡산(鷄龍山)에는 혈이 있는데, 그 혈(穴) 속에 돼지(豚:돈)가 있다고 하였다.

 

돼지(豚)가 바로 하나님의 대를 잇는 계룡산(鷄徿山)정도령이라고 밝혔으며,

정도령이 거(居)하는 집을 혈(穴)이라고 밝힌 말이다

 

바로 부금냉금종금(浮金冷金從金)이란 글에서 뜻하는 금(金)이,

 

하나님의 대를 잇는 돼지(豚:돈)정도령이라는 것이다.

 

 

또한 최치원(崔致遠) 선생의 최고운결(崔孤雲訣)에서,

 

탐도지좌 참기수(貪道之座 斬其首) 라고 하여,

아무 것도 모르고 도()의 자리를 탐하는 자는 죽을 것이라고 하였다.

 

 

또한

대순전경(大巡典經)에서 증산(甑山) 상제도,

아무 것도 모르고 함부로 천자(天子)를 도모(圖謀)하는 자는 다 죽으리라

 

최치원(崔致遠) 선생과 같은 말을 하였던 것이다.

 

 

팔괘(八卦)에서도

우리 나라가 생문방(生門方)과 생기방(生氣方)의 정위처(定位處)가 되는 것은 우연이 아닌 것이다.

이러한 자연 환경에서 사는 우리 나라 사람들은, 순박하고, 정이 많으며, 평화를 사랑하고, 흰 옷 입기를 즐겨

하여, 백의민족(白衣民族)이라 하는 것이다.

또한 우리나라 사람들이 즐겨 입는 전래의 전통의상(傳統衣裳)에서 볼 수 있듯이, 옷이 품위가 있어 보이고,

우아한 것이 신선선녀(神仙仙女)들 옷의 모습인 것이다. 그러니 행동거지가 점잖은 것이다.

 

성경(聖經)에서는 흰 옷 입은 무리라고 하여, 옳은 행실하는 사람이라고 칭하였고,

 

중국 고서(中國古書)에서도 우리나라를 칭하기를, 대인국(大人國), 선인국(仙人國), 인향(仁鄕),

인의지국(仁義之國)이라 칭했다.

예의(禮儀)가 바르고 남녀(男女)의 구별(區別)이 있는 동방(東方)의 예의지국(禮儀之國)이라 일컬은 것이다.

 

외부에서 손님이 찾아오면, 극진히 대접을 하는데 맥주 한 캔에 치즈 몇 조각 대접하는 외국에 비해,

우리의 손님 접대(接待)는 너무 과분해서 외국인(外國人)이 보면 이해가 안 갈 정도라 한다.

이러한 것들은 보이지 않는 우리의 전통교육(傳統敎育) 속에서 배워온 군자(君子)의 도(道) 것이다.

 

제왕(帝王)의 학(學)을 배워 온 것이다.

 

그러니 옛날에 초등학생들에게 장래 어떤 사람이 되겠느냐고 물으면 거의가 대통령, 장군,

또는 세계에서 제일 가는 사람이 되겠다고 했는데, 지극히 당연한 것이다.

나이 먹은 사람들 역시 자기의 속은 드러내어 놓고 말은 않지만,

어린 학생들의 생각과 별로 다른 것이 없다.

한 마디로 시켜만 주면 자신있게 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6.25 때에 외국의 종군기자들이 폐허 속에서 몰골이 말이 아닌 사람들을 보고, 장래 무엇이 되겠느냐고 하니,

끼니도 연명하기 어려운 입장에서 세계 제일 운운하는 것을 보고 기가 막히더라고 했다.

그러나 그 후 우리 나라의 발전상황을 보면서, 빈 말이 아니라며 앞으로 무서운 나라가 될 것이라고 했다는

말을 들은 적이 있다.

 

이러한 것은 단순히 학교 교육에서 온 것만이 아닌 것이다.

우리나라의 자연환경이 우리 민족을 대인(大人)답게, 군자(君子)답게 키워 온 것이다.

여기에 시운(時運) 또한 따른 것이다.

우리의 부모님, 할아버지, 할머니께서 그 어려운 역경(逆境) 속에서도 자손(子孫)들의 교육(敎育)에 쏟은

정성을 보면 가히 알 수 있는 것이다.

우리의 선인(先人)들이 일본 제국주의의 침략과 6.25를 거쳐 오면서 크게 깨달은 것이 있는 것이다.

남의 나라들이 넘볼 수 없는 부강(富强)한 나라를 만드는 것이다.

즉 국력(國力)이 약해져서는 안 되겠다는 것이다.

그러니 자원(資源)이 너무나 빈약(貧弱)한 나라에서 사람만 많으니, 교육(敎育)밖에 아무 것도 없는 것이다.

국가(國家)가 부강(富强)해지려면, 먼저 강인(强靭)한 정신(精神)이 국민에게 있어야 한다.

그러나 이러한 것들은 단순하게 말로 되는 것이 아니다.

우리가 이러한 강인한 정신 자세를 갖게 된 데에는 일제 36년과 6.25의 고난도 큰 요인이 되었던 것이다.

 

하늘은 위대한 대한민국(大韓民國)을 탄생(誕生)시키기 위해 우리에게 이러한 커다란 시련(試鍊)을 주어

강한 자주자립(自主自立) 정신을 키워 준 것이다. 직접 당해봐야 깨닫는 것이다.

이러한 강인한 정신은 학교교육(學校敎育)만으로 얻어지는 것이 아닌 것이다.

 

 

맹자(孟子)의 고자장하(告子章下)에,

 

〈天將降大任於是人(천장강대임어시인)

必先其勞其心志(필선기로기심지 )하고

苦其筋骨(고기근골)하며

餓其体窮乏其身(아기체궁핍기신)하여

亂其所爲(행불난기소위)하나니

所以重心忍性(소이중심인성)하여

曾益其所不能(증익기소불능)하니라......〉하시고

 

이와 같이 하늘은 사람을 쓰기 위하여 시련(試鍊)을 가하는 것이다.

이와 같이 하늘은 사람을 쓰기 위하여 시련(試鍊)을 주어 단련시킨다.

 

하늘이 어떤 사람에게 중요한 임무를 주려고 할 때는,

반드시 먼저 정신을 괴롭히고,

근골(筋骨)을 피로하게 하고,

그 육체(肉體)를 굶주리게 하여 괴롭히고,

그 행동(行動)을 실패만 하게 하여, 그가 하려는 의도(意圖)와 어긋나게 하는 것이다.

이것은 하늘이 그 사람의 마음을 발분(發憤)시키고 성격을 참을성 있게 하여,

지금까지 못하던 그 어떤 것도 해낼 수 있도록 시련(試鍊)을 가하는 것이다.

 

이 글은 하늘이 사람을 만드는 규범(規範)이라 한 것이다.

 

국가(國家)나 개인(個人)이나 마찬가지다. 세상에는 거저 되는 것이 없다.

고생 끝에 낙(樂)이 오는 것이다.

시련(試鍊)과 고난(苦難)이라는 반석(盤石) 위에서 대한민국이라는 나라를 세워야 영원무궁한 것이다.

지금 현실(現實)적으로 우리나라가 어려움에 빠져 있으나,

이것은 영원무궁(永遠無窮)한 대한민국(大韓民國),

즉 천자(天子)가 다스리는 나라로 가기 전의 마지막 시련(試鍊)인 것이다.

 

우리 나라를 주역(周易) 팔괘(八卦)로 보면

간방(艮方)이 되는데, 변화, 개조, 전환, 장악, 상속, 장엄, 고상, 지시, 종착역, 지름길을 의미하며,

시작과 마지막(止)이 되는 곳이며,

열매가 되고 (仁)이 왕성하며,

정의(正義)가 실현되며,

생문(生門) 생기(生氣)정위처(定位處)가 되며,

절기로는 입춘(立春),

짐승으로는 (戌)가 되며,

사람으로는 소남(小男)이며,

오행(五行)상으로는 (土),

맛으로는 단맛(甘),

(色)으로는 황색(黃色),

(數)로는 십오(十五)가 되는 것이다.

이렇게 괘상(卦象)으로 보아도 우리 나라의 모든 것을 알 수가 있다.

 

우리나라가 인류문명(人類文明)의 시발지(始發地)이며, 끝맺음도 또한 우리 나라인 것이다.(原始返本).

그러니 열방제국(列邦諸國)의 부모국(父母國)인 것이다.

마지막 끝맺음의 열매를 맺는 곳도 우리나라가 되고,

불원간(不遠間)에 사회정의(社會正義)가 제대로 서는 최초의 나라가 될 것이며,

또한 전세계(全世界)의 생문생기방(生門生氣方)이니, 피난처(避難處)이기도 하다.

요즘 속말에 개판 5분 전이란 말이 있는데, 이 말도 빈 말이 아닌 것이다.

 

주자(朱子)가 이르기를,

하도(河圖)는 곤륜(崑崙)이 땅(地)의 중심(中心)이라 한 것이다.

천하(天下)의 조산(祖山)인 곤륜산이 백두산(白頭山)을 거쳐 금강산(金剛山), 태백(太白), 소백(小白)산맥으로 뻗어와서는, 가장 큰 열매를 남한(南韓)에 맺었는데, 바로 팔괘(八卦)의 열매에 해당하는 간방(艮方)

우리나라이다.

 

산수(山水)의 정기(精氣) 곧 생기(生氣)가 융결한 곳을 혈(穴) 또는 태극(太極)이라 하는 것이다.

그래서 산 좋고, 물 좋은 금수강산(錦繡江山)에서, 천하(天下)의 대인(大人)이 나타나지 않을 수가 없는 것이다.

이러한 빼어난 산수(山水) 조건을 갖추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지금까지 이렇다 할 만한 대성인(大聖人)이 나오지 않았던 것이다.

 

 

각종 예언서(豫言書)에 나오는

 

『運有其運(운유기운) 時有其時(시유기시) 人有其人也(인유기인야)

 

라는 말에서 보듯이 모든 것이 시운(時運)과 정(定)해진 사람이 있는 것이다.

 

명당(明堂)이 발음(發蔭)하는 것도 때가 있는 것이다.

그러니 국운(國運)이 따르지 않으면 별 수가 없다.

국운(國運)이 좋아진다는 것은 그냥 운(運)이 좋아져 하는 일이 잘 된다는 말이 아니다.

인걸(人傑)은 지령(地靈)이란 말이 있다.

우리 나라가 명당(明堂) 중의 대명당(大明堂)이 있는 국가(國家)인데,

그 국운(國運)이 우리 나라에 왔다면 어떠한 인물이 나올 것이라는 것은 불을 보듯 환한 것이다.

 

 

격암유록(格菴遺錄) 생초지락(生初之樂) Ⓟ42에,

 

(미재) 山下大運回(산하대운회)

長安大道(장안대도) 正道令(정도령)

 

그래서 아름다웁게도 산하대운(山下大運)이 돌아왔는데

장안(長安) 곧 우리나라 서울에 대도(大道)인 정도령(正道令)에게 있다고 한 것이다.

 

 

 

격암유록(格菴遺錄) 송가전(松家田) Ⓟ99에,

 

辰巳聖君(진사성군) 正道令(정도령)金剛山(금강산) 運氣(정운기)받아

北海道(북해도)孕胎(잉태)하야

東海島(동해도)暫沈(잠침)터니 日出東方(일출동방)

鷄鳴聲(계명성)南海島(남해도)로 건너와서

天授大命(천수대명) 指揮故(지휘고)

紫霞島(자하도)定座(정좌)하사

 

 

격암유록(格菴遺錄) 세론시(世論視) Ⓟ26에,

 

辰巳之生(진사지생) 統一天下(통일천하)

 

 

진사성군(辰巳聖君) 정도령(正道令)이,

금강산(金剛山)의 정기(精氣)를 받아

(北)쪽에서 잉태(孕胎)하고,

(東)쪽으로 잠시 갔다가,

(南)쪽으로 내려와서,

하늘이 주신 천명(天命)을 받아서 지휘하는데

자하도(紫霞島)에 정좌(定座)하고 계신다 한 것이다.

 

 

그 분은 진사(辰巳)년에 나타나서 통일천하(統一天下) 한다는 것이다.

 

 

또한 금강산(金剛山)의 일만이천(一萬二千) 봉우리의 정기(精氣)를 받아 일만여 명의 군자(君子)도 같이 태어

난다고 하는 것이다.

그러나 우리 나라의 금강산(金剛山)이 발음(發蔭)하는데는 커다란 진통이 따랐던 것이다.

해방(解放) 전에는 나라가 없어지고,

해방(解放) 후에는 잠시 삼팔선(三八線) 상에 일직선으로 남북(南北)이 나누어지더니,

6.25를 통하여 태극(太極: ☯) 모양의 휴전선(休戰線)이 생긴 것이다.

즉 나라가 없어지는 무극(無極)에서,

다시 태극(太極)으로 바뀌면서(해방 후에서 6.25전 까지) 태극(太極) 운동이 시작되어 낙동강까지 밀려났다가,

다시 북상(北上)하여 압록강까지 갔다가,

중공군의 개입으로 현재와 같은 태극(太極: ☯) 모양의 휴전선(休戰線)이 생긴 것이다.

 

그러면 이와 같은 상태로 머물고 마는 것인가?

 

그렇지는 않은 것이다. 구변(九變) 구복(九服) 천지운동(天地運動)인 것이다.

 

 

삼역대경(三易大經) 삼극궁을가(三極弓乙歌) Ⓟ254에,

 

『太極之前(태극지전)은 無極也(무극야)

太極之後(태극지후)난 皇極也(황극야)

 

태극(太極)의 전은 무극(無極)이고,

태극(太極)의 후는 황극(皇極)인 것이다.

이제 남은 것은 황극(皇極)뿐인 것이다.

 

우리 조국 산천(山川)이 위대(偉大)한 황극(皇極)을 탄생(誕生)시키기 위한 해산(解産)의 고통이었던 것이다.

 

진혈처(眞穴處) 바로 길지(吉地), 십승지(十勝地), 계룡산(鷄龍山), 성산성지(聖山聖地),

남조선의 배, 용화도장(龍華道場), 천지대학교(天地大學校), 궁궁을을지간(弓弓乙乙之間),

양백지간(兩白之間), 궁궁지간(弓弓之間)이라고 하는 것인데,

 

 

이 대명당(大明堂)의 진혈(眞穴) 아래에 계신 분을

 

궁인(弓人), 궁신(弓神), 궁궁인(弓弓人), 신인(神人), 궁을인(弓乙人), 대인(大人), 진인(眞人),

시목(柿木: 감(람)나무), 정도령(鄭道令), 인곡(人穀), 아미타불(阿彌陀佛), 미륵불(彌勒佛)이라고 부르는 것이다.

혈하궁신(血下弓身)이 파자(破字)인데, 합하면 궁(窮)자인 것이다.

즉 혈(穴) 아래에 계신 궁(弓)이신 분이 계신다는 말인 것이다.

 

 

격암유록(格菴遺錄) 은비가(隱秘歌) Ⓟ58에,

 

單弓武弓(단궁무궁) 天上靈物(천상영물)

甘露如雨(감로여우) 心火發白(심화발백) 永生之物(영생지물)

卽三豊之穀也(즉삼풍지곡야)

白石卽武弓(백석즉무궁)

夜鬼發動(야귀발동) 鬼不知(귀불지)

項鎖足鎖(항쇄족쇄) 下獄地物(하옥지물)

一名曰海印(일명왈해인)

 

 

하락요람(河洛要覽) 정류결(鄭柳訣)에,

 

『神弓(신궁) 人弓(인궁)

 

 

이 궁신【弓神(人)】을 대궁(大弓) 또는 무궁(武弓)이라고 한다.

 

또한 (弓)이란 인간의 시조(始祖)인 정도령이라고, 마상록(馬上錄)에서 이미 밝힌 바가 있는 것이다.

 

정도령을 또한 대궁(大弓)이라고도 하는데,

대궁(大弓)이신 정도령이 마귀(魔鬼)를 박멸(撲滅)하는 권세(權勢)를 가졌기 때문에,

또한 무궁(武弓), 신궁(神弓), 인궁(人弓: 鄭柳訣中)이라고도 하며,

흰 돌(白石, 성경, 격암유록), 해인(海印)이라고도 한다는 것이다.

 

이와 같이 인간으로 오신 대인(大人)이 바로 진인(眞人)이신 궁을(弓乙) 정도령이신 것이다. ****

 

 

또한

궁궁을을(弓弓乙乙)을 약(弱)자로 표현하며,

 

능승강 허중유실(能勝强 虛中有實)이라 하며,

 

(弱 즉 弓乙 정도령)이 능히 강(强)한 것을 이긴다고 하고,

허(虛)한 것 같지만 허(虛)한 가운데(中)(實)하다고 표현하고 있는 것이다.

 

이와 같이 그러한 뜻을 글자 속에 숨겨서 전하는 것이다.

 

 

또한 산해경(山海經)의 18권을 보면,

 

『東海之內(동해지내) 北海隅(북해우) 有國名(유국명)

(왈) 朝鮮(조선) 天毒其人(천독기인)

 

즉 중국(中國)에서 동해(東海)(北)쪽 바다의 모퉁이(隅:우)에 나라가 있는데,

이름을 조선(朝鮮)이라 하며, 하늘이 그 백성을 기른다(毒:독)고 한 것이다.

 

 

격암(格菴) 선생의 마상록(馬上錄) 일심총론(一心摠論) Ⓟ407을 보면,

 

有大人(유대인) 智者隱居之所(지자은거지소) 謂吉地(위길지) 乙乙(을을)

 

 

격암유록(格菴遺錄)의 은비가(隱秘歌) Ⓟ58~59을 보면,

 

單乙謂不死處(단을위불사처) 牛吟滿地(우음만지) 善人多生之地(선인다생지지) 見不牛(견불우)

而牛聲出處(이우성출처) 卽非山非野(즉비산비야) 兩白之間(양백지간) 卽弓乙三豊之間(즉궁을삼풍지간)

 

兩白三豊之間(양백삼풍지간) 得生之人(득생지인) 卽謂黎首之民矣(즉위여수지민의).....

眞人(진인) 居住之地也(거주지지야) 故曰十勝也(고왈십승야)59

 

 

또한 우리나라를 은토국(隱土國)이라 하며, 하늘이 감추어 놓은 나라라고도 하는 것이다.

 

이와 같이 궁궁을을(弓弓乙乙)이란

(弓)은 대궁(大弓)이고, 무궁(武弓) 또는 신궁(神弓)이신 정도령을 상징하고,

(乙) 대인(大人)이신 인간으로 오신 정도령이 계신 곳,

즉 궁인(弓人)을 만나 볼 수 있는 길지(吉地)라고,

마상록(馬上錄)과 격암유록(格菴遺錄)에서 분명히 밝힌 것이다.

 

 

그러면 어디에 나타나시는가?

 

명당(明堂) 중의 최고의 명당(明堂)하늘의 자미원국(紫微垣局)에 합(合)하고,

땅에서는 정룡(正龍)의 왕기(王氣)가 모여 있는 곳이 바로 대명당(大明堂)이고, 진혈처(眞穴處)가 되고,

대길지(大吉地)가 되는 것이다.

 

이 곳에 대인(大人)이신 천자(天子)가 계시어서 천하를 밝게 다스리시며,

또한 만방(萬邦)의 집결지(集結地)이며,

모든 만법(萬法)이 이 곳에서 나오며,

만민(萬民)은 태평성대(太平聖代)를 구가(謳歌)하게 되는 것이다.

 

그래서 하늘 북쪽에 보이는 자미성(紫微星)인 북두칠성(北斗七星)은,

중천(中天)에 거(居)하시며 뭇 별을 영솔하는 별인 것이다.

 

이 별은 명칭이 많은데,

사답칠두(寺畓七斗), 문무성(文武星), 곡성(穀星), 궁을성(弓乙星), 삼풍성(三豊星)이라고 한다.

 

바로 이 자미성(紫微星)이 비추고 있는 곳을,

자하도(紫霞島), 자운산(紫雲山) 또는 자하성(紫霞星)이라고 전해 왔으나,

그 곳이 어디인지는 아무도 몰랐던 것이다.

 

 

격암유록(格菴遺錄) 생초지락(生初之樂) Ⓟ42에,

 

『人穀出種(인곡출종) 聖山地(성산지)

三災八難(삼재팔난) 不入處(불입처)

二十八宿(이십팔수) 共同回(공동회)

紫霞仙中(자하선중) 南朝鮮(남조선)

 

인곡(人穀)이 성산지(聖山地)에서 나오는데,

그 곳은 삼재팔난(三災八難)이 들어가지 않고,

하늘의 이십팔수(二十八宿)가 모두 다 돌아오는 곳으로(共同回:공동회),

남한의 자하도(紫霞島) 가운데인데, 신선(神仙)이 계신다고 하였다.

 

그 신선(神仙)인 진인(眞人)이 계시는 곳을 진혈처(眞穴處)라고 하는데

이 곳을 태극(太極), 길지(吉地), 명당(明堂)이라고 하며,

이 곳에 계시는 진인(眞人)을, 일(日),(月), 천자(天子), 말세성군(末世聖君)이라 한다.

명당(明堂)이란 글자 그대로 일월(日月: 太極, 陰陽)되시는 천자(天子)가 거(居)하는 집, 궁전(宮殿)을 말한다.

 

 

격암유록(格菴遺錄) 생초지락(生初之樂) Ⓟ42에,

 

聖山聖地(성산성지) 日 月 明(일 월 명)

 

 

또한 천자의 몸에서 광명(光明)을 발(發)하여 그 광명(光明)이 천하(天下)에 깃든다는 것이다.

 

그래서 명당(明堂)이란 말 그대로 밝은 빛을 발하는 천자(天子),

 

곧 정도령이 계신 성산성지(聖山聖地)를 이르는 말이다.

 

혈하궁신(血下弓身)의 궁(窮)자가,

바로 진혈(眞穴) 아래에 계신 궁신(弓身, 弓人)이신 진인(眞人) 정도령을 찾으라는 말인 것이다.***

 

 

반계공(磻溪公)의 초창결(蕉窓訣)에,

 

我國雖小(아국수소) 山氣靈淑(산기령숙)

又屬艮野(우속간야) 天下之時(천하지시어) 艮而於艮矣(간이어간의)

皇極唯一之運(황극유일지운) 必先艮野(필선간야)

坤上乾下地天泰卦(곤상건하지천태괘)

天回復之理(천회복지리)

若運回則救也(약운회즉구야)

眞主出於艮野(진주출어간야) 濟人於旣濱(제인어기빈)

求物於旣濟(구물어기제) 以冠(이관)

天下也美哉此(천하야미재차운야)

 

우리나라가 비록 작지만, 산(山)의 기운(氣)이 신령하고 맑고(靈淑:령숙),

또한 팔괘(八卦)에서 간(艮)방에 속하니, 천하(天下)시작(始)도 간(艮)방이요, 끝맺음(終)도 간(艮)방이라.

또한 황극운(皇極運)이 이루어지는 것이, 오직 간방인 우리나라인데(必先艮:필선간),

땅이 위고 하늘이 아래인 지천태괘(地天泰卦: 지상낙원)가 이루어진다는 말은,

하늘(天)이 회복(回復)되는 이치(理致)인데,

만약 이 황극(皇極)의 운(運)이 돌아온 즉 구(救)해진다는 것이다.

진주(眞主)가 간(艮)방인 우리나라에 나타나서, 그 물가에서 사람을 구제(濟)하고

또한 만물(萬物)도 구제(救濟)하고는 관(冠)을 쓰니,

아 ~ 아름다운 이 천하(天下)의 황극운(皇極運)이여 ! ***

 

이와 같이 말세에 성군(聖君)이 나타나셔서,

다시 한 번 요순시절(堯舜時節)과 같은 태평성대(太平聖代)를 구가하는 때를 바로 황극(皇極)이라 한다.

즉 이상향(理想鄕)인 신선세계(神仙世界)로 화(化)하는 때인 것이다.

 

이제 그 황극(皇極)의 깃발이 보이기 시작한 것이다.

 

이리하여 하나님의 영광이 이 땅에 임하는 무궁화(無窮花) 대한민국(大韓民國)이 서게 되는 것이다.“***

라고 명산 선생이 설명을 하자,

 

 

아까 질문하였던 사람이 다시 질문을 하였다.

“우리나라에 천운(天運)이 다시 돌아와서는 새로운 나라로 탈바꿈을 하는데,

수도(首都)도 새로운 곳으로 옮기는 것이 지극히 당연(當然)한 것이 아닙니까?” 라고 하며 재차 물었다.

 

그러자 한동안을 망설이던 명산 선생은 다시금 입을 떼기 시작하였다.

 

 

“토정(土亭) 선생의 가장결(家藏訣) Ⓟ594와

경주(慶州) 이선생(李先生) 가장결(家藏訣) Ⓟ586을 보면,

 

『天運回泰(천운회태) 當此之時(당차지시)

漢都(한도) 遷于華山深谷(천우화산심곡)

 

이란 똑같은 구절이 있다.

 

천운(天運) 즉 황극운(皇極運)이 돌아와서 지상천국(地上天國)

 

또는 지상낙원(地上樂園)인 지천태괘(地天泰卦)가 될 때,

 

이 때에는 한도(漢都) 즉 수도 서울이 화산(華山)의 깊은 골짜기(深谷)로 옮겨질 것이라고 하였다

 

화산(華山)이란 이미 앞에서 해월(海月) 선생의 글에서 밝힌 바와 같이, 지금의 안동(安東)인 것이다.

 

 

동차결(東車訣) Ⓟ562에서,

 

『天開錦浦(천개금포) 進鄭(진정역)

地闢華山(지벽화산) 退李亡(퇴이망)

美哉蟠巢(미재반소) (황관)

 

하늘이 열리니(天開) 아름다운 바닷가(錦浦:금포)에서 정도령이 나오고,

땅이 화산(華山)에서 열리니, 이씨왕조(李氏王朝)가 물러나 망(亡)하는구나,

상서로움이 서려 있는 집(蟠巢:반소)에서, (黃)이 관(冠)을 쓰니 얼마나 아름다운가?

여기서 황관(黃冠)이란 또한 도사(道士)라는 의미도 있다.

 

 

또한

정감록집성의 토정선생가장결(土亭先生家藏訣) Ⓟ461에도, 같은 내용이 있는 것이다.

 

『天開錦浦(천개금포) 鄭邑(정읍) 地闢華山(지벽화산) 退李亡(퇴이망) 美哉蟠巢黃冠(미재반소황관)

 

 

정감록집성(鄭鑑錄集成)의 동차결(東車訣) Ⓟ549에서도,

 

『士子(사자) 王孫(왕손) 移住(이주) 秋城安東(추성안동) 華山深谷(화산심곡)

 

선비(士子)이고 왕손(王孫: 정도령)이 이주(移住)하는 지역이 안동 화산(華山)의 깊은 골짜기(深谷)라 했다.

 

 

정감록집성(鄭鑑錄集成) 감인록(鑑寅錄)의 비지론(秘知論) Ⓟ610에서

 

『一偏福州(일편복주) 安東(안동) 安定地(안정지)

 

한 곳의 복(福)이 있는 고을인 안동(安東)이 안정된 땅이라 했다.

 

 

정감록집성(鄭鑑錄集成)의 오백론사(五百論史) Ⓟ413와 동옹론(東翁論)을 보면

 

『眞人南出(진인남출) 國都花山(국도화산)

民免稅役(민면세역) 路蔽旌旗(로폐정기)

 

진인(眞人)이 남쪽으로 내려가, 나라의 도읍(都邑)화산(華山), 즉 안동(安東)에 정(定)하는데,

백성들에게 세금(稅)과 부역(役)을 면(免)하게 해주고, 또한 길에는 깃발(旌旗:정기)이 가득하다고 하였다.

 

 

또한 정감록집성(鄭鑑錄集成) 감인록의 남격암십승지론(南格庵十勝地論) Ⓟ618에

 

『眞人南出(진인남출) 國都花山(국도화산)

 

진인(眞人)이 남(南)쪽에 내려가서, 나라의 도읍(都邑)화산(華山) 정한다고 하였다.

 

 

정감록집성(鄭鑑錄集成) 운기구책(運奇龜策) Ⓟ499에

 

鄭氏之裔(정씨지예) 邑國(읍국) 於靑水山下(어청수산하) (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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