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극(無極)이면서 태극(太極)이니,
태극이 움직여서 양(陽)을 생성하고, 움직이는 것(動)이 지극해서 고요(靜)하며,
고요함이 음(陰)을 낳고, 고요함이 지극하면 다시 움직인다.
한번 움직이고 한번 고요한 것이 서로 그 뿌리가 되고, 음으로 나뉘고 양으로 나뉘어
두 가지 모양이 서게 된다. 양이 변해 음을 합하여 수화목금토(水火木金土)가 생성되며,
이 다섯 가지의 기운이 골고루 펼쳐져 사계절(四時)이 행해진다
.
오행(五行)은 하나의 음양이요, 음양은 하나의 태극이니, 태극은 본래 무극이다.
오행의 생성이 각각 그 성(性)을 하나로 하니, 무극의 참됨과 음양오행의 정기(二五之精)가
묘하게 합하여 맺혀서 하늘의 도로서 남자를 이루고, 땅의 도로서 여자를 이루니,
두 기운이 서로 느껴져서 만물을 변화, 생성시키니, 만물이 태어나고 태어나서 변화가 끝이 없다.
오직 사람이 그 빼어남을 얻어서 가장 영험하니, 형체가 이미 생성되어 정신이 앎을
드러내는 것이다. 다섯 가지 성품(仁義禮智信)이 느끼고 움직여져서 선과 악이 구분되고
만가지 일이 드러난다. 성인이 中正仁義를 바르게 하여 고요함을 주로 해서 사람으로서의
태극(法度. 標準, 道理)을 세우셨다. 그러므로 성인은 천지(天地)와 더불어 그 덕을 합하셨고,
일월(日月)과 더불어 그 밝음을 합하셨고, 사계절(四時)과 더불어 그 차례를 합하셨고,
귀신(鬼神)과 더불어 그 길흉을 합하셨으니, 군자는 그것을 닦으므로 길하고, 소인은
어긋나므로 흉하다.
그러므로 "하늘의 도를 세우는 것을 음(陰)과 양(陽)이라 하고, 땅의 도를 세우는 것을
유(柔)와 강(剛)이라 하고, 사람의 도를 세우는 것을 인(仁)과 의(義)" 라고 말한다.
또 말하기를 "시작에 근원(根原)하여 끝으로 돌아간다.
그러므로 삶과 죽음의 이야기를 안다"고 하였으니, 위대하다.
주역이여! 이것이 지극하구나.
無極而太極, 太極動而生陽, 動極而靜, 靜而生陰, 靜極復動. 一動一靜,
互爲其根, 分陰分陽, 兩儀立焉, 陽變陰合, 而生水火木金土, 五氣順布,
四時行焉, 五行一陰陽也, 陰陽一太極也, 太極 本無極也. 五行之生也,
各一其性, 無極之眞, 二五之精, 妙合而凝, 乾道成男, 坤道成女, 二氣交感,
化生萬物, 萬物生生而變化無窮焉. 惟人也得其秀而最靈, 形旣生矣, 神發知矣.
五性感動, 而善惡分, 萬事出矣. 聖人定之以中正仁義而主靜, 立人極焉,
故聖人與天地合其德, 日月合其明, 四時合其序, 鬼神合其吉凶, 君子修之吉,
小人悖之凶. 故曰, 立天之道曰, 陰與陽, 立地之道曰, 柔與剛, 立人之道曰,
仁與義, 又曰, 原始反終. 故知死生之說, 大哉. 易也, 斯其至矣.
[출처] [펌] 주돈이의 태극도설|작성자 장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