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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道)가 담긴 그릇(道器)이 해월(海月)선생 가문(家門)에 강림(降臨)하셨다...해월(海月) 황여일(黃 汝一)선생의 해월유록

★ 해월유록 요점

by 雪中梅 2020. 7. 12. 07: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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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道)가 담긴 그릇(道器)이

해월(海月)선생 가문(家門)에 강림(降臨)하셨다...

해월(海月) 황여일(黃 汝一)선생의 해월유록

 

 

http://blog.naver.com/mjwon35 (해월 황여일의 예언 / 네이버 블로그)
http://cafe.daum.net/dkdehd63
황여일(黃 汝一)선생의 해월유록(海月遺錄)
http://cafe.daum.net/guriever. 해월(海月) 황여일(黃 汝一)선생의 해월유록(海月遺錄)

 

 

중화경(中和經) 제78장 성립도기(成立道器) 중에,

 

 

基礎棟梁 政 事 符

기초동량 정 사 부

 

기초동량(基礎棟梁)은 정사부(政事符)이고,

 

基礎棟梁終 億兆 願戴 唐堯

기초동량종 억조 원대 당요

 

기초동량(基礎棟梁)을 끝맺으니,

억조창생(億兆蒼生)당요(唐堯)를 높이 받드는 구나.

 

 

佛有自然之像則 有自然之理니라.

불유자연지상즉 유자연지리니라.

 

부처()는 자연(自然)의 형상()과 자연(自然)의 리()가 있지만,

 

常人見其像昧其理하고 聖人見其像知其理하나니

상인은 견기상에 매기리하고 성인은 견기상에 지기리하나니

 

보통사람들은 그 형상()을 보나 그 리()는 알지 못한다.

성인(聖人)은 그 형상()을 보고, 그 리()를 알게 되는데,

 

 

使人으로 成立道器하여 以利天下之衆生하리니 微哉微哉.

사인으로 성립도기하여 이리천하지중생하리니 미재미재라.

 

그 성인(聖人)으로 하여금 도()를 이루어,

()가 담긴 그릇(道器)이 되게 하야,

천하(天下)의 중생(衆生)을 건지는데 이롭게 쓰기 위함인데,

참으로 은밀하고 미묘하구나.***

 

道在而不可見이요. 事在而不可聞이요. 勝在而不可知니라.

도재이불가견이요. 사재이불가문이요. 승재이불가지니라.

 

사람은 도(道)가 있어도 보지 못하며,

사(事) 즉 일이 있어도 듣지를 못하며,

승(勝)즉 이긴 자가 있어도 알아보지를 못하는 도다.***

 

 

이글을 보면

증산(甑山) 상제는 부처()의 모습이 자연(自然)이치()에 따라

그 형상이 만들어졌다고 하였다.

성인(聖人)은 그 형상()을 보고 그 이치를 알게 되지만,

범인(凡人)들은 그 이치를 알지 못하는 것과 같이,

하늘이 한 사람의 성인(聖人)을 보내어 ()를 이루어서,

도가 담긴 그릇(道器)이 되게 하여 그 그릇을 숨겨 두었다.

 

그 도가 담긴 그릇(道器)이란

온 천하(天下)의 중생(衆生)을 건지기 위하여

이롭게 쓰기 위한 그릇인데,

참으로 은밀하고 절묘하구나 라고 하였다.

 

그러나 하늘이 은밀하게 숨겨둔 도()가 담긴 그릇(道器)

그를 도()라고 하는 데도 보지를 못하고,

그의 일()또한 듣지도 못하고,

() 즉 이긴 자가 있다고 하여도 알아보지 못한다고 하였다.***

 

또한 그 도(道)가 담긴 그릇(道器)을,

기초동량(基礎棟梁)이라고도 하고,

정사부(政事符)라고도 하고,

당요(唐堯)라고도 한다는 것이다.***

 

 

 

격암 선생의 마상록(馬上錄) 일심총론(一心摠論) 408을 보면,

 

 

天逢 文武堯舜之君 何以 可見 明稱世界

천봉 문무요순지군 하이 가견 명칭세계

 

하늘이 요순문무왕((堯舜文武王)을 맞이하게 되는데,

세상에는 그 사람이 명(明선생)이라는 이름으로 알려져 있다

하였다.****

 

 

진본정감록(眞本鄭堪錄)의 동로년기론(東老年記論)을 보면,

 

鄭氏 自南海島中 起兵 先施聖德時 人稱 堯舜腹生

정씨 자남해도중 기병 선시성덕시 인칭 요순복생

 

정도령이 스스로 남해도(南海島)에서 병()을 일으키고,

먼저 성덕(聖德)을 베푸니,

사람들이 그를 칭()하기를 요순(堯舜)임금이 다시 나타났다고 하더라.*******

 

 

정감록집성(鄭堪錄集成)의 요람역세(要覽歷歲)P525에,

 

眞人及 出仁富之間 夜泊千艘 唐堯 聖德矣

진인급 출인부지간 야박천소 당요 성덕의

 

 

진인(眞人)이 인천(仁川)과 부평(富平) 사이에서 나타나니,

한밤에 천척의 배가 몰려오고,

()임금의 성덕(聖德)이라 하였다.***

 

 

또한 중화경(中和經) 제77장 금산사미륵불상(金山寺彌勒佛像)중에,

 

火風鼎이니 器藏於世라가 待時而用하리니 何不利乎.

화풍정이니 기장어세라가 대시이용하리니 하불리호아.

 

정괘(鼎卦)의 모습은,

위가 불(:離卦)이고 아래가 목()바람(:巽卦)으로 되어 있는데,

이 도기(道器) 즉 도()가 담긴 그릇을 세상에 감추었다가,

때를 기다려서 쓰게 하리니 어찌 이로운 일이 아니겠는가?

 

이 숨겨둔 그릇이 출세하게 되어 있는데,

사람들은 알아보지 못한다고 한 것이다.

그를 도(道)또는 승(勝)이라고 증산(甑山)상제는 밝힌 것이다.

 

 

격암(格菴) 선생의 마상록(馬上錄) P402를 보면

 

非不勝 治世耶 捕此黃 海降門 蠻戒世界 愼心言

비불승 치세야 포차황 해강문 만계세계 신심언

 

승(勝)인 정도령이 세상을 잘 다스리지(治世) 못할 사람이 아니니

승(勝)인 황(黃)을 찾아라.

바다 해(海)자가 들어 있는 가문(家門)에 강림(降臨)하였는데,

어리석은 권세(權勢)을 잡은 자(蠻)들이 세상을 경계(戒)하니,

마음에 있는 말(心言)은 신중히 하라(愼)고 하였다, ****

 

해월유록P944~947말씀(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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