天地가 뜻이 있어 이 山을 나오게 하였는데, 금운(金運)을 만날 때
黃汝一 선생의 해월유록(海月遺錄) & 미륵불=明=정도령=구세주=하나님의 아들=진인=春=태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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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순전경(大巡典經) 중화경(中和經) 제75장 도기(道器) Ⓟ410에,
『在天之天(재천지천)은 不可得以見(불가득이견)이오
하늘 위의 하늘의 모양은 눈으로 보아서는 볼 수가 없으며,
在器之天(재기지천)은 可得以見矣(가득이견의)니라
그릇 안에 담긴 하늘은, 눈으로 알아 볼 수가 있다고 하였다.
形而上者(형이상자)는 謂之道(위지도)며,
형이상자(形而上者)를 도(道)라 하고,
形而下者(형이하자)를 謂之器(위지기)오
형이하자(形而下者)를 기(器, 氣)라 하는데
形而上者(형이상자)를 是理(시리)며
형이상자(形而上者)를 리(理)라 하고,
形而下者(형이하자)를 是物(시물)이니
형이하자(形而下者)를 물(物)이라 하는데
道非器(도비기)면 不形(불형)이오
도(道)는 그릇(器)이 아니면 형상을 이루지 못하고(不形),
器非道(기비도)면 不立(불립)이니라
그릇(器)은 도(道)가 아니면 성립치 못하느니라(不立).
道不離器(도불리기)하고 器不離道(기불리도)하니
도(道, 理)는 기(器, 氣)를 떠날 수 없고, 기(氣, 器) 또한 물(物)을 떠날 수 없는데
盖陰陽(개음양)도 亦器也(역기야)라
음양(陰陽-太極)도 역시 기(器-物)이고,
理與器(리여기)도 未嘗不離也(미상불리야)니라
리(理, 道)와 기(氣, 器) 또한 서로 떠날 수가 없다.
盖人身(개인신)도 亦器也(역기야)오
사람의 몸(人身) 역시 도(道, 理)가 담긴 기(器-物) 즉 그릇이라고 한다.
言語動靜(언어동정)도 便是人之理(편시인지리)니
理在器上(리재기상)에 器亦道(기역도)하고
道亦器(도역기)하면 理在其中(리재기중)이니라
世界留意(세계유의) 此山出(차산출)하니
紀運金(기운금) 天藏物華(천장물화)니라. 』
그래서 하늘이 감추어 둔 물(物)이란 음양(陰陽) 태극(太極)이고,
도(道)가 담긴 사람의 몸으로 오신 태극(太極) 정도령으로,
몸에서 빛이 나는 것을 유의하라고 한 말이며,
그 시기는 금운(金運)을 당하는 해(年)다 라고 돌려서 말씀한 것이다.
다음은 산(山)은 무슨 산(山)인가?
이미 밝힌 바가 있지만 양백(兩白)이신 정도령을 말하는 것이다.
양백(兩白)을 천지(天地),
또는 하락(河洛),
또는 태백(太白), 소백(小白), 양산(兩山)이라고 한다.
격암유록(格菴遺錄) 양백론(兩白論) ⓟ92에,
『先天河圖(선천하도) 右太白(우태백)과 後天洛書(후천낙서) 左小白數(좌소백수)
左右山圖(좌우산도) 弓弓之間(궁궁지간) 白十勝(백십승)이 隱潛(은잠)하니
山弓田弓(산궁전궁) 田弓山弓(전궁산궁) 兩白之間(양백지간) 十勝(십승)일세 』
아(亞)자는 산(山)자, 또는 궁(弓)자 2개가 서로 등을 맞대고 있는 모습으로,
왼쪽은 소백(小白) 오른쪽은 태백(太白) 그 사이에 십(十)자가 생기는데,
즉 좌우산(左右山) 사이에 숨어서 계신 분(隱潛:은잠)이, 십승(十勝) 정도령이라고 했다.
산(山)이란 양산(兩山)으로
즉 양백(兩白)인 정도령의 몸에서, 빛이 나는 것을 세상 사람들은 유의하라는 것이다.
그래서 계룡산(鷄龍山)의 돌이 희어진다는 것은
부평(富平)과 소사(素沙)를 중심으로 삼십리(三十里) 떨어진 인천에 계신
정도령의 몸에서 빛이 나는 것이니,
예언서(豫言書)의 계룡(鷄龍)이란 말이 공주 계룡산(鷄龍山)을 가리키는 것이 아님을 분명히 알 수가 있다.
계룡(鷄龍)이란 무엇을 두고 말하는가?
격암유록(格菴遺錄) 농궁가(弄弓歌) ⓟ62에
『鷄龍都邑(계룡도읍) 非山名(비산명)
계룡(鷄龍) 도읍(都邑)이란 산이름이 아니고(非山名),
誕生靑林(탄생청림) 正道士(정도사)
청림도사(靑林道士)가 탄생(誕生) 한다는 말이며,
末世聖君(말세성군) 視不知(시불지) 』
말세성군(末世聖君)인데 눈으로 보고도 알지 못한다고 한 것이다.
하락요람(河洛要覽) 정감록(鄭鑑錄) ⓟ20에,
『雲中靈神(운중영신) 鄭道令(정도령) 遍踏天下(편답천하) 朝鮮來(조선래) 』
그 청림도사(靑林道士) 정도령(鄭道令)이 천지합덕(天地合德)하여 오는 분으로,
신(神)이고 영(靈)이고, 성인(聖人)인, 정도령(鄭道令)이 천하(天下)를 편답(遍踏)하다가,
우리나라 땅에 오셔서 궁을대도(弓乙大道)로 천하(天下)를 밝히고,
불로장생(不老長生)하는 선국(仙國)으로 화(化)하게 하는데,
세상 사람들은 통 깨닫지 못한다고 했다.
삼역대경(三易大經) 초장(初章) ⓟ247에,
『巽鷄震龍(손계진룡)이 相婚(상혼)하여
誕生靑林(탄생청림) 正一道士也(정일도사야) 』
격암유록(格菴遺錄) 도부신인(桃符神人) ⓟ104에,
『兩木合一(양목합일) 靑林(청림)일세 』
계룡(鷄龍)이란
팔괘(八卦)에서, 진손(震巽) 양괘(兩卦)를 짐승의 이름으로 나타낸 말이다.
즉 손계진룡(巽鷄震龍),
다시 말하자면 장남장녀(長男長女) 양목(兩木)이 혼인(相婚)하여 탄생(誕生)하는 분이,
바로 적장자(嫡長子)인 일(一)
즉
태을(太乙)인 청림도사(靑林道士)라고 하는 것이다.
이처럼 계룡(鷄龍)이란 말은,
양목(兩木)운을 타고 오시는 청림도사(靑林道士)인 정도령을 의미하고,
이 분이 계신 곳을 계룡산(鷄龍山), 계룡지(鷄龍地), 십승지(十勝地)라고 하는 것이다.
해월헌(海月軒) : 봉황이 알을 품는 형국으로 풍수학상 강릉 이남 최고의 명당
해월유록(海月遺錄) p346~348말씀(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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