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海月先生文集(해월선생문집) 卷之一(권지일) 37장 193~197편 《 秋潭寂寂靈籟空(추담적적령뢰공) 北斗低仰雲盪胸(북두저앙운탕흉) 》

★ 해월선생의 시문

by 雪中梅 2024. 1. 23. 22:11

본문

海月先生文集(해월선생문집) 卷之一(권지일) 37장 193편

 

題白雲臺(제백운대)

 

靑天削出金芙蓉(청천삭출금부용) 絶頂直垂雙白龍(절정직수쌍백룡)

古璧巉巉道骨瘦(고벽참참도골수) 秋潭寂寂靈籟空(추담적적령뢰공)

東溟咫尺日生腋(동명지척일생액) 北斗低仰雲盪胸(북두저앙운탕흉)

更下層層月影石(갱하층층월영석) 孤烟蘭若送淸鍾(고연난야송청종)

 

 

海月先生文集(해월선생문집) 卷之一(권지일) 37장 194편

 

次趙梅堂韻(차조매당운)

 

葛仙昨已別(갈선작이별) 蓬島秋更尋(봉도추갱심)

龜洞丹霞古(귀동단하고) 龍潭(용담)

雷霆十二瀑(뢰정십이폭) 劒戟一千岑(검극일천잠)

造物無盡(조물무진) 乾坤我此吟(건곤아차음)

 

 

海月先生文集(해월선생문집) 卷之一(권지일) 37장 195편

 

出山(출산)

 

一盃秋露謝千峯(일배추로사천봉) 自閱群仙更此蹤(자열군선갱차종)

日暮下山誰送我(일모하산수송아) 淸風門外兩三松(청풍문외양삼송)

 

 

海月先生文集(해월선생문집) 卷之一(권지일) 37장 196편

 

題學衍軸(제학연축) 次李景溫(차이경온) 年伯韻二首(년백운이수)

 

來自蒼蒼水石間(래자창창수석간) 觀音閣上午眠閒(관음각상오면한)

麻衣草坐僧何者(마의초좌승하자) 更說金剛萬二山(갱설금강만이산)

 

瑤草幽花洞裏春(요초유화동리춘) 丹丘逢着羽衣人(단구봉착우의인)

飄然共向龍湫去(표연공향룡추거) 雪瀑霜崖眼眼新(설폭상애안안신)

 

 

海月先生文集(해월선생문집) 卷之一(권지일) 37장 197편

 

次趙梅堂伻紙(차조매당팽지) 求詩(구시)

 

白衣來處白雲隨(백의래처백운수) 云寫霞仙醉後詞(운사하선취후사)

山中瀑布今無恙(산중폭포금무양) 解爲徐凝洗惡詩(해위서응세악시)

...................

 

해월선생문집(海月先生文集) 1권 37장 193편에,

 

제 백운대(題 白雲臺)

 

청천삭출금부용(靑天削出金芙蓉)

푸른 하늘(靑天)금부용(金芙蓉)을 깎아내어,

 

절정직수쌍백룡(絶頂直垂雙白龍)

맨 위에 드리워진 것이, 쌍백룡(雙白龍)이구나.

 

고벽참참도골수(古璧巉巉道骨瘦)

오래된 벽과 산이 높고 험해 모습은 앙상한데,

 

추담적적령뢰공(秋潭寂寂靈籟空)

가을 추수기에 용담(龍潭)이 적적(寂寂)한데, (神)의 신묘(神妙)한 피리소리가 울려나오는구나.

 

동명지척일생액(東溟咫尺日生腋)

동쪽 바다(東溟)가 지척(咫尺)인데, 태양이 (산의) 겨드랑이에서 떠오르고,

 

북두저앙운탕흉(北斗低仰雲盪胸)

북두칠성(北斗七星)자리잡아 머물러 있고, 구름을 들이마시니 가슴이 상쾌하구나.

 

갱하층층월영석(更下層層月影石)

또한 아래쪽으로는 층층이 달빛이 돌의 그림자를 지게 하고,

 

고연난야송청종(孤烟蘭若送淸鍾)

(蘭若:난야)에서는 외줄기 연기가 나오며, 뒤를 이어 맑은 종(鍾)소리가 들리는구나.

 

 

해월(海月) 선생께서 삼각산(三角山) 백운대(白雲臺)에 대하여 읊으신 시(詩)인데

우리는 여기서 몇가지 특별한 것을 찾을 수 있다.

 

첫째 청천(靑天) 하늘이 금부용(金芙蓉)을 깎아 만들었다고 하였다.

금부용(金芙蓉)이라면 연꽃을 이르는 말인데, 연꽃 하면 먼저 부처님이 떠오르는 것이다.

그 연꽃 위에 백운대(白雲臺) 맨 꼭대기에 두 마리의 백룡(白龍)드리워 있다고 하였다.

 

 

그러면 두 마리의 백룡(白龍) 흰 용(龍)은 또 무엇을 의미하는가?

 

동학가사(東學歌詞) 삼경대명가(三鏡大明歌)를 보면,

 

『三道大明(삼도대명 ) 三德君(삼덕군) 靑林道士(청림도사) 分明(분명)하다

須從白兎(수종백토) 道士後(도사후)에 走從靑林(주종청림) 道士(도사)하세

誠心修道(성심수도) 그사람은 靑林道師(청림도사) 만날게니

靑林道師(청림도사) 地上神仙(지상신선) 人佛成道(인불성도) 뉘가알꼬

人佛生佛(인불생불) 알고보면 人生於寅(인생어인) 甲寅(갑인)이라

甲寅靑龍(갑인청룡) 白龍(백룡) 仙佛成道(선불성도) 하여내니

 

 

동학가사(東學歌詞)를 보면

 

1. 유불선(儒彿仙)의 삼도(三道)하나로 하는 사람이 청림도사(靑林道士)임이 분명하니,

 

2. 백토(白免)운에 청림도사(靑林道士)나타나는데,

그 때에는 청림도사(靑林道士)한테 달려가 따르라고 당부하는 말이다.

 

백토(白免)에서

(白)이란 서방(西方)이며 (金)을 이야기하고,

(兎)라는 것은 동방(東方) (木)의미하는 것이다.

 

백토(白免)운이라는 것은 서방(西方) 기운이 동방(東方)으로 오는 때인데,

이 뜻을 쉽게 풀어 설명한다면

대원군의 쇄국정책(鎖國政策) 이후, 우리나라에 서방(西方) 기운이 가장 크게 돌아오는 때라는 것이다.

즉 우리의 문호(門戶)를 서방(西方)에 완전히 개방(開放)하게 되는 때라고 볼 수 있다.

우리 나라 문호 개방은 대원군 때는 쇄국정책으로 막았다지만 외환(外換) 등의 경제위기로 인해 어쩔 수

없이 스스로 완전히 개방할 수 밖에 없게 된, 즉 흔히 말하는 W.T.O. 체제 하에서 I.M.F. 구제금융을

받을 수 밖에 없는 시기에 청림도사(靑林道士)가 나타난다는 것이다.

 

3. 이 분이 바로 지상신선(地上神仙)이자 인간 부처(人佛)로서,

(道)를 이루시는, 즉 (道)완성(完成)하는 분이라고 하였다.

 

4. 인간 생불(人佛)알고보니, 사람은 인(寅)에서 나온다는 갑인(甲寅)인데,

 

5.갑인(甲寅)이란 것이 백룡(白龍)의 아들인 청룡(靑龍)으로

인간신선(人間神仙)이며 부처(佛)인데, (道)이루는 사람(成道)이라 한 것이다.

 

하늘은(子)에서 열리고,

땅은(丑)에서 열리고,

사람은(寅)에서 나온다 했다.

 

하나님의 아들인간으로 온다는 말인데,

이 말은 천지(天地)가 개벽(開闢)되는 과정을 풀어서 설명하는 말인 것이다.

 

그렇게도 옛 사람들이 찾으라고 했던 청림도사(靑林道士)백룡(白龍)아들인데,

그를 청룡(靑龍)이라고 한다는 것이다.

 

청림도사(靑林道士)청룡(靑龍)이고 하나님의 아들의미하는데,

청룡(靑龍)의 부모(父母)백룡(白龍)이라 하였으니,

백룡(白龍)은 천지(天地)의 부모(父母)이신 하나님을 이르는 말인 것이다.

 

 

그런데 그러면 그 물고기하늘에서 떨어진 곳이 어디인가?

 

해월(海月) 선생은

삼각산(三角山)의 최고봉인 백운대(白雲臺)를 제목으로 하여 밝힌 것이다.

해월선생문집(海月先生文集) 1권 37장 193편의 시(詩)에,

 

『추담적적령뢰공(秋潭寂寂靈籟空) 이라 하여

 

가을 추수기(秋收期)의 용담(龍潭)에서

신령(神靈)한 (神)피리소리가 들리어 온다고 은연중(隱然中)에 밝힌 것이다.

또한 이 곳에서는 북두칠성(北斗七星)머물고 있다고 한 것이다.

 

 

그러면 그 물고기근원에 대하여 좀 살펴보도록 하자.

 

해월선생문집(海月先生文集) 1권 25장 123편에,

 

낙연관폭(落淵觀瀑)

 

풍악분위태백봉(楓嶽分爲太白峯)

풍악(楓嶽)산이 나뉘어져 태백(太白)산봉우리가 되고,

 

장강류출백운중(長江流出白雲中)

백운(白雲)대를 사이에 두고 큰 강흘러가는구나.

 

각장만이부용(却將萬二芙蓉)

아! 장차 틀림없이 다음에는(萬二) 부용(芙蓉)(玉)을 보게 되는데,

 

도쇄용문화소(倒碎龍門化素)

용문(龍門)이 부서지면서, 무지개 뜨겠구나.

 

 

1. 풍악산(楓嶽山)금강산(金剛山)이 나누어져서 태백(太白)봉우리가 되고,

2. 백운대(白雲臺)를 사이에 두고(中) 좀 떨어져서 큰 강흘러가니,

3. 장차 부용(芙蓉)(玉)보게 되는데(드러나게 되는데),

4. 용문(龍門)이 부서지면서 무지개가 뜬다고 하였다.

5.러니까 삼각산(三角山)백운대(白雲臺) 뿌리를 밝히는 말이 되는 것이다.

6. 금강산(金剛山)에서 태백산(太白山)으로 하여 백운대(白雲臺)이어진다는 것이다.

7. 강물도 산을 따라 흘러와서 백운대(白雲臺)둘러 간다고 한 것이다.

8. 앞으로 연꽃(부처님)의 (玉)을 다들 보게 되는데(알려지게 되는데),

9.징조용문(龍門)부서지면서 무지개 만들어 낸다고 한 것이다.

10. 우리는 서울 근방에 용문(龍門)이라는 지명(地名)이 있다는 것을 미루어 짐작할 수 있는 것이다.

11. 이것은 틀림없이 다 알아볼 수가 있다고 한 것이다.

 

 

“그러면 용문(龍門)이 부서지면서 물고기(龍)이 되는 것은 알겠는데,

무지개 일어나는 것은 무슨 의미가 있습니까?”

 

무지개라는 말은 후청록(侯鯖錄)에,

 

『天弓(천궁야)

무지개천궁(天弓) 하늘의 이요,

 

又謂之帝弓(우위지제궁) 』 이라고 하였다.

상제(上帝)하나님의 이라고 한 것이다.

하나님의 전위를 하는 승리의 표시인 것이다.

 

 

그러면 무지개뜨는 것은 정확하게 무슨 뜻인가?

 

바로 무지개의 일곱 빛깔을 내게 하는 태양(太陽)북두칠성(北斗七星)은 연관이 있는 것이다.

그래서 그를 칠정성(七精星, 七政星)이라고도 하는 것이다.

다시 말하자면 곤륜산(崑崙山)의 정기(精氣)백두산(白頭山)을 거쳐 금강산(金剛山)으로 해서

태백산(太白山)으로 흘러와서는 삼각산(三角山)백운대(白雲臺)정기를 모으고 있던 것이다.

삼각산(三角山)곤륜(崑崙)열매를 맺기 위하여 정기(精氣)를 모아왔다는 것이다.

그러니 산(山)도 운(運)이 있는 것이고, 국가(國家)도 운명(運命)이 있는 것이다.

(時)가 있다는 것이다.

우리 나라에 천지 대운(大運)돌아온다고 말들은 많이 하지만, 그 정확한 시기를 모르고 있었던 것이다.

무엇을 두고 천하대운(天下大運)이라고 하는지도 모르고 그냥 시간만 지나가면 세계에서 가장 부강한

나라가 되는 것으로 막연한 추측(推測)만을 하는 것이다.

(運)만 온다고 되는 것이 아니다.

먼저 그것을 이룰(成) 사람(人)이 있어야 하고,

그에게는 그가 하여야 하는 (事)있어야 되는 것인데,

이 중에 한 가지라도 모자란다면, 아무 의미가 없는 것이다.

그러나 이것을 천지(天地)준비해 주는 것이다.

 

아무 때나 좋은 길지(吉地)만 차지하고 있으면,

좋은 일이 생기는 것이 아니라 그 시기가 중요한 것이다.

그것을 제대로 아는 사람이 없는 것이다. 알 수 없도록 되어 있는 것이다.

 

가 되어 무지개뜬다는 것은

물고기(龍)이 되어 승천(昇天)한다는 말인데,

이는 보통 인간(人間)으로 있다가 신선(神仙)으로 하게 된다징조이며,

하늘의 궁(弓)이제는 세상에 드러날 때가 되어 사람들에게 알려진다는 의미가 있는 것이다.

그러니까 이 무지개뜨기 전까지는 아무도 알 수가 없는 것이다.

하늘의 궁(弓) 무지개나타난다는 것은 하나님승리의 표시세상에 알려 주는 것이다.

 

 

그러면 도대체 어떤 사람이 오길래,

대운수(大運數)천지대운(天地大運)이니 하는 말을 하는지 자세히 알아보자.

 

다음은

동학가사(東學歌詞) 사십구년설법가(四十九年說法歌)에,

 

『三角山(삼각산) 漢江水(한강수)에 靑鶴丹鳳(청학단봉) 높이날고

서울 삼각산(三角山) 한강수(漢江水)청학(靑鶴)과 붉은 봉황(鳳凰)이 날고,

 

龍龜河圖(용귀하도) 새로 나니

용귀하도(龍龜河圖)새로 난다 한 것이다.

 

扶桑(부상)에서 해가 뜨고 東嶺(동령)에서 돋는다

扶桑(부상) : 해가 돋는 동쪽 바다

東嶺(동령) : 동쪽에 있는

 

이 말은 옛날에 복희황제(伏羲皇帝) 때 이야기가 아니라,

새로 우리나라 서울에서 그렇다는 말인 것이다.

또한

용귀(龍龜) 하도(河圖)라 했다.

 

복희황제(伏羲皇帝) 때에는

하수(河水: 黃河)용마(龍馬)나와서 하도(河圖)나왔고,

 

하우(夏禹) 때에는

낙수(洛水)에서 신귀(神龜)나와서 낙서(洛書)나왔지만,

 

이번에는 두 가지를 합한 용귀(龍龜)

용마(龍馬)신귀(神龜)합한 하도(河圖)새로 나온다고 하여 새로운 세상의 (易),

하늘의 정역(天正易)의 시대(時代)가 도래(到來)한다는 것이다.

 

대순전경(大巡典經)

제4장 천지운로(天地運路) 개조공사(改造公事) 148절에,

 

『하루는 公 事(공사)를 보시며 글을 쓰시니 이러하니라. ...

 

<龜馬一圖今山河(귀마일도금산하) 幾千年間幾萬里(기천년간기만리).

裁成輔相天地功(재성보상천지공) 無極龍華大道法(무극용화대도법).

胞運胎運養世界(포운태운양세계) 帶道日月旺聖靈(대도일월왕성령).

元亨利貞道日月(원형이정도일월) 照人腸腑通明明(조인장부통명명)> 』

 

증산(甑山) 상제도

이렇게 귀마(龜馬) 즉 하도(河圖) 낙서(洛書)(合)하나의 새로운 (易)나온다고 밝힌 것이다.

 

 

동학가사(東學歌詞) 삼연경세사(三然警世歌)를 보면,

 

『運自來而(운자래이) 九復(구복)되어 漢江水(한강수)에 龍馬(용마)나서

(運)이 돌아 구변(九變) 구복(九復)되어 한강물에 용마(龍馬)나와

 

河圖洛書(하도낙서) 弓乙符(궁을부)를 다시받어 傳(전)하건만

하도낙서(河圖洛書)합하여 하나로 하는 궁을부(弓乙符)다시 받아 하지만,

 

理致理(이치 이)자 모르고서 怨讐(원수)같이 待接(대접)하니

이치(理致)모르고서 원수(怨讐)같이 대접(待接)하니,

 

慶州鄕中(경주향중) 東學群(동학군)을 無人之境(무인지경) 分明(분명)하다

동학(東學)의 본거지인 경주(慶州) 고을에 있는

동학(東學)을 믿는 사람들이 있으나마나 하니 아무도 없는 것이 분명하구나.

 

어진사람 있게되며 이리반대 안하련만

어진 사람 있게 되면 이리 반대(反對) 안 하련만,

 

道德二字(도덕이자) 몰랐으니

도덕(道德)이란 두 글자무엇을 의미하는지를 몰랐으니,

 

三角山(삼각산) 鳳凰鳴(봉황명)을 누가 있어 知音(지음)할까 』

삼각산(三角山)봉황(鳳凰)울음소리어느 누가 들을 수가 있겠는가 하였다.

 

 

여기에서 중요한 구절은

하도(河圖)

선천(先天)으로 하늘을 의미하는 천개어자(天開於子)인 즉, 하늘은 자(子)에서 열리는 천팔괘(天八卦)요,

 

낙서(洛書)

후천(後天)으로 땅을 의미하는 지팔괘(地八卦)이고,

 

궁을부(弓乙符)

또한 영부(靈符)라고도 하는데,

영부(靈符)는 중천(中天)으로 이는 인팔괘(人八卦)로서 인생어인(人生於人),

사람은(寅)에서 생기는 것이라고 한다.

 

 

1. 여기서 이치 이(理)자와 도덕(道德)이라는 말을 제대로 아는 사람이 없다고 한 것이다.

 

2. 최수운(崔水運) 선생이

그렇게 이야기를 해도 아무도 모르니 무인지경(無人之境)이라고 까지 한 것이다.

얼마나 답답하면 그러한 말을 하셨겠는가?

 

3. 그것도 이 가사(歌詞)를 전해 주는 최수운(崔水雲) 선생의 고향 사람들도 아는 사람이 없다고 하였다.

 

4. 사람들은 이치 이(理)라고 하면 단순히 사물의 이치,

주역(周易)형이상자(形而上者)(理)사물의 이치,

주역(周易)형이상자(形而上者)(理)사물의 근본, 이런 식으로 아는 것이다.

 

5. 안다고 하는 사람들이 (道)(德)에 대하여 말하기를,

한 번 음(陰)이 되고 한 번 양(陽)이 되는 것을 (道)라 하며,

 

6. 무지(無知)를 깨우치는 것을 득도(得道)라 하기도 하고,

또한 (道)를 얻는 것을 (德)이라느니, 이런 식으로 알고 있는 것이다.

 

7. 이런식으로 알면서 안다고 한다면, 이것은 아무것도 모르는 것이라고 하는 것이다.

 

8. 그러나 예언서의 골자는, 인간으로 오시는 정도령하나님의 아들을 이르는 말인 것이다. ***

 

노자(老子) 도덕경(道德經)이란

하나님의 아들미래(未來)에 나타날 것을 예언해 둔 하나님의 예언서(豫言書)이다.

그것을 알고 제대로 해석한 사람이 없는 것이다.

노자의 도덕경(道德經)이라는 것이 (道)(德)에 대하여 단순하게 이야기한 것이 아니라,

 

미래(未來)하나님의 아들

(道)화신(化身)으로,

(德)화신(化身)으로

나타날 것을 (傳)하는 예언서(豫言書)인 것이다.

 

 

격암유록(格菴遺錄) 격암가사(格菴歌辭) Ⓟ79를 보면,

 

『天心人心(천심인심) 明明(명명)하니

明天地(명천지) 날과달이 日月天人(일월천인) 道德(도덕)이네

無窮歲月(무궁세월) 지내가니 死末生初(사말생초) 보단말가

운수있는 저사람은 生初(생초)보와 歸一(귀일)치만

운수없는 저사람은 生初(생초)몰라 歸凶(귀흉)하네 』

 

이 글의 내용은

(日)(月)이란 과, 천지(天地)라는 과 , 도덕(道德)이라는

(一)이란 과, (明)이란

(初)

천인(天人)이신 정도령뜻하는 말이라고 풀어 설명하였다.

도덕(道德)이란 말 자체가 하나님의 아들 (一) 지칭하는 말이요,

이치(理), 성(性), 진(眞),(心),(初)(一)이란 말도 하나님 아들의미하는 말인 것이다.

 

그런데 이러한 뜻을 아는 자가 아무도 없으니 무인지경(無人之境)분명하다고 한 것이다.

사람들이 아무리 많다 하여도 알지 못하면, 있으나마나 하다는 것이다.

그것도 그렇게 열심히 가르쳤던 동학(東學)을 따르는 사람들마저,

누구도 제대로 아는 사람이 없으니 기가 막히다는 것이다.

 

이 내용(內容)의 참뜻을 알아야,

우리 나라의 삼각산(三角山)봉황(鳳凰)우는 소리를 들을 수가 있고, 알 수가 있다는 것이다.

 

해월(海月) 선생도

그의 글 속에 하나님의 아들을 무극(無極), 태극(太極), 성(性)이라 하였고,

 

격암(格菴) 선생도

격암유록(格菴遺錄)에서 하나(一)요, 일리(一理)요, 진(眞)이라고 밝혔다.

 

두 분 모두 또한, 그가 천지의 장수(天地之帥)라고 밝힌 것이다.

나중에 자세히 설명하겠다.

 

다음은

동학가사(東學歌詞) 궁을전전가(弓乙田田歌)를 보자.

 

『太白漢江(태백한강) 龍潭水(용담수)에 慇懃(은근)하게 숨은 龍(용)

태백(太白)한강(漢江) 용담수은근하게 (龍)숨어서

 

修道修德(수도수덕) 몇핼런고

(道)을 닦고 (德)을 쌓은 것이 몇 해인가?

 

如意珠(여의주)를 입에 물고 五色雲中(오색운중) 몸이 싸여 廣中天(광중천)에 솟아 올라

여의주(如意珠)를 물고 오색(五色) 구름 속에 몸이 싸여 하늘 높이 솟아올라

 

雲行雨施(운행우시)(능)히 하니 旱天甘雨(한천감우) 때를 맞춰

구름를 마음대로 보내고 내릴 수 있으니, 가문 하늘에 때를 맞춰 단비를 내려

 

四野田田(사야전전) 심은 穀食(곡식) 靑靑林林(청청림림) 世界(세계)로다 』

사방의 밭에 심은 곡식(穀食)들이 푸르디 푸른 청림(靑林)세계를 이루는구나 라고 했다.“

 

“결국 용담(龍潭)이란 한강(漢江)이르는 말이군요.”

 

 

그러면 위의

동학가사(東學歌詞) 구절의 다음 내용(內容)을 보자.

 

『龍潭水中(용담수중) 잠긴 龍(용)은 때를 맞춰 昇天(승천)하면 世上(세상)사람 다볼게니

입에 물은 太極珠(태극주)를 弓乙責(궁을책)로 놀릴적에 雷聲闢靂(뇌성벽력) 내리면서

千千萬萬(천천만만) 變化(변화)하니

左施右施(좌시우시) 順逆法(순역법)이 萬古以後(만고이후) 처음이로다

上帝行次(상제행차) 아닐런가

玉皇上帝(옥황상제) 降臨(강림)인줄 뉘가알꼬 뉘가알꼬

弓乙道人(궁을도인) 알련만은 緘口不說(함구불설) 뉘가알꼬

어렵구나 어렵구나 만나기가 어렵구나 만나기만 만날진대

주고 結義(결의)해서 朋友有信(붕우유신) 五倫法(오륜법)을 金石(금석)같이 세우리라 』

 

 

서울의 한강을 용담수(龍潭水)라고 한 것이다.

그 한강에 (龍)숨어서 수도(修道) 수덕(修德)하다 때를 맞춰 승천하면 세상 사람들이 다 볼 수 있는데,

(左)로 돌고 우(右)로 돌아 순역법(順逆法)만고이후(萬古以後)처음인데,

바로 이 분이 옥황상제(玉皇上帝)라는 것이다.

 

바로 이를 두고

옥황상제(玉皇上帝) 강림(降臨)이요, 행차(行次)라는 것이다.

사람들은 옥황상제(玉皇上帝)라면 천부(天父)이신 하나님을 떠올리는데,

사실은 천자(天子)하나님의 아들이르는 말이다.

바로 하나님의 아들하늘의 (王)이며, 옥황상제(玉皇上帝)인데,

그 분이 행차(行次)하여 우리 나라에 강림(降臨)한다는 것이다.

 

이를 두고

격암유록(格菴遺錄)은비가(隱秘歌)에서는

동반도(東半島)상제강림(上帝降臨)이라고 했는데,

이는 곧 동반도(東半島)인 우리나라에 미륵불(彌勒佛)이며

옥황상제(玉皇上帝)정도령(鄭道令)강림(降臨)한다는 것이다.

 

이 내용을 알고 있는

그가 성인(聖人)이고, 궁을(弓乙)이고, 하나님의 아들옥황상제(玉皇上帝)인데,

그가 입을 다물고 침묵하고 있으니, 어느 누가 알겠는가 한 것이다.

바로 본인(本人) 밖에는 아는 사람이 없다는 것이다.

 

그러니 그분을 만나기가 그렇게 어렵고 어렵다 한 것이다.

만나기만 만나보면 이 글 주고 결의(結義)해서

붕우유신(朋友有信)의 오륜법(五倫法)을 금석(金石)같이 세우겠다고 한 것이다.

바로 하나님의 아들은 우리의 친구인 것이다.

우리의 가장 친근한 벗(友)인 것이다.

우리가 천부(天父) 하나님하면 좀 두렵고 어렵지만,

하나님의 아들하면 얼마나 친근(親近)한가?

 

또한

격암유록(格菴遺錄)의 갑을가(甲乙歌) Ⓟ115에서도,

 

『庚子閣蔽(경자각폐) 甲乙立(갑을립)

亞裡嶺有(아리령유) 停車場(정거장)

苦待苦待(고대고대) 多情任(다정임)

亞亞裡嶺(아아리령) 何何嶺(하하령)

極難極難(극난극난) 去難嶺(거난령)

亞裡亞裡(아리아리) 亞裡嶺(아리령)

亞裡嶺閣(아리령각) 停車場(정거장)

 

그렇게도 애타게 아리랑을 부르면서, 누구인지도 모르고 언젠가는 오리라,

고대(苦待)하며 기다리던 바로 그 다정(多情)한 님이 우리의 친구인 하나님의 아들인 것이다.

그가 바로 아리랑의 장본인(張本人)인 것이다.

 

 

동학가사(東學歌詞)

궁을전전가(弓乙田田歌)의 다음 구절을 보도록 하자.

 

『羽化爲(우화위) 上天(상천)하야

날개가 생겨 하늘로 날아오른 (龍)이,

 

天父命令(천부명령) 받어다가 弓乙亭(궁을정)을 높이 짓고

천부(天父)하늘 아버지의 명령(命令)을 받아 궁을정(弓乙亭)을 높이 짓고,

 

五色花草(오색화초) 심어 내여 靑林世界(청림세계) 일워 놓고

오색화초(五色花草)를 심어 청림세계(靑林世界)이루어 놓는다고 했다.

 

龍潭水(용담수)를 다시 파서 魚變成龍(어변성룡) 度數(도수) 일워

四海源(사해원)을 定(정)하도다 』

 

이와 같이 천자(天子)이신 하나님의 아들이 바로 옥황상제(玉皇上帝)이며,

그가 궁을정(弓乙亭)짓는다 한 것이다.

 

 

그러면 궁을정(弓乙亭)이란 무엇인가?

 

격암유록(格菴遺錄) 갑을가(甲乙歌) Ⓟ115~116에서,

 

『庚子閣蔽(경자각폐)

경자각(庚子閣)(廢)하여 버리고,

 

甲乙立(갑을립)......

갑을(甲乙) 궁을(弓乙) 새로 세우는데 누가 알겠는가?

 

名振四海(명진사해) 誰可知(수가지) 鷄龍山上(계룡산상)

甲乙閣(갑을각) 紫霞貫日(자하관일) (화천)

온 세상에 이름을 떨치고 하늘에는 무지개뜨고,

자하(紫霞)가 둘러싸는 계룡산(鷄龍山) 위에 갑을각(甲乙閣)을.

 

이 이야기는

1. 이미 먼저 오셨던 하나님이 경자(庚子)년에 지었던 집은 버리고,

 

2. 아들 갑을(甲乙)다시 갑을각(甲乙閣)세우게 된다는 것이다.

새로운 집(新建屋)짓게 된다는 것이다.

 

3. 또한 옥황상제(玉皇上帝)아들이 천부(天父: 하나님)명령을 받아

궁을각(弓乙閣)짓고 청림세계(靑林世界) 아들의 세상(世上)을 만든다고 한 것이다.“

 

 

이 이야기를 들은 또 다른 사람이 바로 질문을 했다.

 

“그렇다면 갑을각(甲乙각)무엇이며 궁을정(弓乙亭)무엇입니까?”

 

삼역대경(三易大經)을 보면

궁을(弓乙)이 바로 갑을(甲乙)이라 하였다.

그러니 궁을정(弓乙亭)이나 갑을각(甲乙閣)이나 다 같은 말인 것이다.

 

 

삼역대경(三易大經) 천지운기장(天地運氣章) Ⓟ284에,

 

『弓乙(궁을)은 甲乙(갑을)이요

甲乙(갑을)은 河洛(하낙)이요

河洛(하낙)은 天地也(천지야)니라』

 

궁을(弓乙)이나 갑을(甲乙)이나 하도낙서(河圖洛書)나 천지(天地)

다 같은 의미(意味)라는 것이다.

 

 

격암유록(格菴遺錄) 세론시(世論視) Ⓟ26을 보면,

 

『誰爲父母竭孝(수위부모갈효)

누가 부모(父母)를 위하여 효(孝)를 다하겠으며,

 

誰作生死判端(수작생사판단)

누가 생사판단(生死判斷)을 하겠는가?

 

飛龍弄珠(비룡농주)

하늘에 오른 (龍)여의주(如意珠)희롱(戱弄)하는데,

 

世有其人(세유기인).....

그에 해당하는 사람이 세상에 있다고 한 것이다.

 

磨大小白之石(마대소백지석) 大小白何爲(대소백하위)

또한 대소백(大小白)인 돌(石)이 있는데,

대소백(大小白), 즉 양백(兩白)무엇을 의미하는가 하면

 

河洛之數(하낙지수)

바로 하락(河洛) 즉 하도(河圖)와 낙서(洛書)라고 하였다.

 

궁을(弓乙)하나님의 아들하나님 위하여 충효(忠孝) 다할 것이며,

생사판단(生死判斷)을 하는 하락(河洛), 궁을(弓乙) 정도령(鄭道令)이라고

자세히 풀어서 설명하고 있는 것이다.

 

이제 이만하면 알겠는가?“ 라고

명산 선생님이 사람들에게 물으니,

 

사람들은 다들 고개를 끄덕이며 탄복했다.

 

“앞으로 해월(海月) 선생의 시(詩)에서는

(玉)이란 말이 자주 보이는데, 하나님 아들 대명사로 쓰여진 것이니 잘 기억해 두기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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