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도정덕가[三道正德歌] // 영부(靈符) 일월천인(日月天人)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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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도정덕가[三道正德歌]
천문지리 인사도가 알고보면 일덕이라
덕문안에 들어가서 삼재도를 살핀후에
유불선을 깨쳐보면 유불선도 한이치라.
도통하면 일반일세.
인도로는 유도세고
지도로는 불도세고
천도로는 선도세워
그영광을 깨쳐보면 일월성의 삼광기라.
유불선덕 분명하다
덕당위에 올라서서 사방풍경 구경하고
덕신안에 들어가면 일대덕주 정좌하사
사해팔방 사시절을 이십사방 벌려내어 만물생성 하게하니
그덕주를 못만나면 옥황상제 어찌알며 기심주를 깨칠손가.
기심주는 성품이니 일양천성 상제령을 사람마다 타고나서
도덕중에 살건마는 천도지덕 몰랐으니 물중최령 무엇인고
이치리자 그런고로 하날님이 성현내고 성현들이 도를밝혀
덕을전제 하였으니 일용행사 그도덕을 다시배워 깨쳤어라.
나도또한 이세상에 천지음양 받아내어
음양귀신 그조화로 십성수화 타고나서
진애지기 호흡키로 음폐기양 암암하야
무극야중 지나다가 천지운수 자연화로
육도삼합 일천하에 삼남삼녀 건곤덕을 영부일장 갱성하니
삼하삼낙 삼재사가 건곤합덕 영부로다.
아미선대 심성령이 음양양노 분할하여
동서일월 정해놓고 선신귀신 분배하여
풍운이정 태화기로 삼도수에 왕래하니
생전유와 사후불은 구변구복 조화로다.
일거일래 무유극이 선도중극 달렸기로
황극선도 다시나서 유불일야 발명하니
동해청룡 일출궁은 유도양명 천당이라 사람마다 동동이요.
서산백호 야월궁은 불도음암 지옥이라 귀신덕이 정정일세.
유불도가 여차하니 인과불을 자세살펴 불형유형 깨쳐보소.
도는분명 삼절이나 덕은분명 일부오니
동방춘목 삼팔절을 서방추금 사구부를 절부상통 하여내어
이십사방 그가운데 인의예지 그성품을 동서남북 벌려놓고
삼십육궁 그가운데 원형이정 그마음을 춘하추동 바로세워
정도정덕 행코보면 양명천도 천덕되어 도리당당 여차하니
허황중에 가지말고 사사욕심 두지마소
허사심에 정신가면 음마귀가 점점커져 악도용심 빠지나니 실정심에 정신세워
선도양궁 가고보면 양성신이 차차커져 태양일과 명명하여 정기본심 찾는고로
원형이정 천도상과 인의예지 인성강을 삼강오상 밝혀내어 남녀사람 일깨워서
인사당당 가르치니 천문지리 이아닌가.
천문사는 하도 있고
지리사는 낙서 있어
천문성신 그조화로 지리강산 만물나서 인사지업 있는바니
삼도정덕 좋은예법 중천영부 팔괘도라.
천지인운 삼합시를 오운육기 못깨닫고 순수천명 하단말가.
천명이라 하는바는 양성두고 이름이니 갑을자비 건곤성을
일원이정 깨달아서 주양양도 살폈어라.
남녀복중 심성수화 일원좇아 성쇠로다.
심성일월 그러하나 삼만육천 제대혈맥 성신분열 조화로서 일신천지 통각하고
천지천지 살펴보면 남녀천지 분명해서 선후천이 내외로다.
상궁하궁 깨친후에 중궁인간 다시살펴 천지양궁 그분부를 이기운수 하락도로
좌우순력 산질하여 좌선우선 궁을제로 십이분야 깨쳐보세.
삼사십이 그조화라 칠정기가 칠행해서 일월수화 목금토로 구궁출입 정령하여
팔괘외성 만만사를 연월일시 사상으로 절절부부 마련하니 만물사용 이아닌가.
도지변리 여차하니 정정대도 잃지마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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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순전경(大巡典經)
제4장 천지운로(天地運路) 개조공사(改造公事) 148절에,
『하루는 公 事(공사)를 보시며 글을 쓰시니 이러하니라. ...
<龜馬一圖今山河(귀마일도금산하) 幾千年間幾萬里(기천년간기만리).
裁成輔相天地功(재성보상천지공) 無極龍華大道法(무극용화대도법).
胞運胎運養世界(포운태운양세계) 帶道日月旺聖靈(대도일월왕성령).
元亨利貞道日月(원형이정도일월) 照人腸腑通明明(조인장부통명명)> 』
증산(甑山) 상제도
이렇게 귀마(龜馬) 즉 하도(河圖) 낙서(洛書)를 합(合)한 하나의 새로운 역(易)이 나온다고 밝힌 것이다.
동학가사(東學歌詞) 삼연경세사(三然警世歌)를 보면,
『運自來而(운자래이) 九復(구복)되어 漢江水(한강수)에 龍馬(용마)나서
운(運)이 돌아 구변(九變) 구복(九復)되어 한강물에 용마(龍馬)가 나와
河圖洛書(하도낙서) 弓乙符(궁을부)를 다시받어 傳(전)하건만
하도낙서(河圖洛書)를 합하여 하나로 하는 궁을부(弓乙符)를 다시 받아 전하지만,
理致理(이치 이)자 모르고서 怨讐(원수)같이 待接(대접)하니
그 이치(理致)를 모르고서 원수(怨讐)같이 대접(待接)하니,
慶州鄕中(경주향중) 東學群(동학군)을 無人之境(무인지경) 分明(분명)하다
동학(東學)의 본거지인 경주(慶州) 고을에 있는
동학(東學)을 믿는 사람들이 있으나마나 하니 아무도 없는 것이 분명하구나.
어진사람 있게되며 이리반대 안하련만
어진 사람 있게 되면 이리 반대(反對) 안 하련만,
道德二字(도덕이자) 몰랐으니
도덕(道德)이란 두 글자가 무엇을 의미하는지를 몰랐으니,
三角山(삼각산) 鳳凰鳴(봉황명)을 누가 있어 知音(지음)할까 』
삼각산(三角山)에 봉황(鳳凰)의 울음소리를 어느 누가 들을 수가 있겠는가 하였다.
여기에서 중요한 구절은
하도(河圖)는
선천(先天)으로 하늘을 의미하는 천개어자(天開於子)인 즉, 하늘은 자(子)에서 열리는 천팔괘(天八卦)요,
낙서(洛書)는
후천(後天)으로 땅을 의미하는 지팔괘(地八卦)이고,
궁을부(弓乙符)는
또한 영부(靈符)라고도 하는데,
영부(靈符)는 중천(中天)으로 이는 인팔괘(人八卦)로서 인생어인(人生於人),
즉 사람은 인(寅)에서 생기는 것이라고 한다.
1. 여기서 이치 이(理)자와 도덕(道德)이라는 말을 제대로 아는 사람이 없다고 한 것이다.
2. 최수운(崔水運) 선생이
그렇게 이야기를 해도 아무도 모르니 무인지경(無人之境)이라고 까지 한 것이다.
얼마나 답답하면 그러한 말을 하셨겠는가?
3. 그것도 이 가사(歌詞)를 전해 주는 최수운(崔水雲) 선생의 고향 사람들도 아는 사람이 없다고 하였다.
4. 사람들은 이치 이(理)라고 하면 단순히 사물의 이치,
주역(周易)의 형이상자(形而上者)인 이(理) 즉 사물의 이치,
주역(周易)의 형이상자(形而上者)인 이(理) 즉 사물의 근본, 이런 식으로 아는 것이다.
5. 안다고 하는 사람들이 도(道)와 덕(德)에 대하여 말하기를,
한 번 음(陰)이 되고 한 번 양(陽)이 되는 것을 도(道)라 하며,
6. 무지(無知)를 깨우치는 것을 득도(得道)라 하기도 하고,
또한 도(道)를 얻는 것을 덕(德)이라느니, 이런 식으로 알고 있는 것이다.
7. 이런식으로 알면서 안다고 한다면, 이것은 아무것도 모르는 것이라고 하는 것이다.
8. 그러나 예언서의 골자는, 인간으로 오시는 정도령인 하나님의 아들을 이르는 말인 것이다. ***
노자(老子)의 도덕경(道德經)이란
하나님의 아들이 미래(未來)에 나타날 것을 예언해 둔 하나님의 예언서(豫言書)이다.
그것을 알고 제대로 해석한 사람이 없는 것이다.
노자의 도덕경(道德經)이라는 것이 도(道)와 덕(德)에 대하여 단순하게 이야기한 것이 아니라,
미래(未來)의 하나님의 아들이
도(道)의 화신(化身)으로,
덕(德)의 화신(化身)으로
나타날 것을 전(傳)하는 예언서(豫言書)인 것이다.
격암유록(格菴遺錄) 격암가사(格菴歌辭) Ⓟ79를 보면,
『天心人心(천심인심) 明明(명명)하니
明天地(명천지) 날과달이 日月天人(일월천인) 道德(도덕)이네
無窮歲月(무궁세월) 지내가니 死末生初(사말생초) 보단말가
운수있는 저사람은 生初(생초)보와 歸一(귀일)치만
운수없는 저사람은 生初(생초)몰라 歸凶(귀흉)하네 』
이 글의 내용은
일(日)과 월(月)이란 말과, 천지(天地)라는 말과 , 도덕(道德)이라는 말과
일(一)이란 말과, 명(明)이란 말과
초(初)란 말이
천인(天人)이신 정도령을 뜻하는 말이라고 풀어 설명하였다.
즉
도덕(道德)이란 말 자체가 하나님의 아들 일(一) 지칭하는 말이요,
이치(理), 성(性), 진(眞), 심(心),초(初) 일(一)이란 말도 하나님 아들을 의미하는 말인 것이다.
그런데 이러한 뜻을 아는 자가 아무도 없으니 무인지경(無人之境)이 분명하다고 한 것이다.
즉
사람들이 아무리 많다 하여도 알지 못하면, 있으나마나 하다는 것이다.
그것도 그렇게 열심히 가르쳤던 동학(東學)을 따르는 사람들마저,
누구도 제대로 아는 사람이 없으니 기가 막히다는 것이다.
이 내용(內容)의 참뜻을 알아야,
우리 나라의 삼각산(三角山)에 봉황(鳳凰)이 우는 소리를 들을 수가 있고, 알 수가 있다는 것이다.
해월(海月) 선생도
그의 글 속에 하나님의 아들을 무극(無極), 태극(太極), 성(性)이라 하였고,
격암(格菴) 선생도
격암유록(格菴遺錄)에서 하나(一)요, 일리(一理)요, 진(眞)이라고 밝혔다.
두 분 모두 또한, 그가 천지의 장수(天地之帥)라고 밝힌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