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序)
대명(大明)은 무광(無光)이요 대음(大音)은 무성이나니 오직 무광지광이라야 능히 삼원(三元)을 통량(通亮)하고 무성(無聲)이라야 능히 천지(天地)를 감탕하고 신인무공이며 지덕무명(至德无名)이니 오직 무공지공(無功之功)이라야 능히 우주(宇宙)를 제정(帝政)하고 무명지명(無名之名)이라야 능히 만화조리(萬化調理)라 세존임(世尊任)께서는 삼원(三元)에 대순(大巡)하사 모든 선천(先天)의 루기혁제하시고 우주(宇宙)를 침지(砧枝)하야 후천도수(後天度數)를 제정하사 신명공사(神明公事)를 행하야 만고(萬古)의 원(寃)을 푸르시고 화(火)을 매(埋)하시고 극을 제하야 상생지도를 천명(天命)하시므로써 조화선경(造化仙境)의 기원을 전정하시되 천하(天下)는 알지 못하고 깨닫지 못하니라. 삼원(三元)에 대순(大巡)하는 빛은 곧 무광지광(無光之光)이요 우주를 침저(砧杵)하는 소리는 곧 무성지성(无聲之聲)으로 만고해원의 공은 곧 무공지공이요 상생대도의 명(名)은 곧 무명지명(無名之名)임으로 천하의 언사(言思)에 끊어진 까닭이니 오직 세존님의 신성하신 공화(功化)의 상징(象徵)이라 이에 시청(視聽)의 빠진 곳에서 만일(萬一)의 시청(視聽)을 구하며 언사(言思)의 끊어진 곳에 만일(萬一)의 언사(言思)을 구하여서 일심대중의 귀의방향(歸依方向)을 계도(啓導)하며 조화선경(造化仙境)의 공작(工作)지침(指針)을 제공(提供)하려 함이 용화전경(龍華典經)을 지은 까닭이로다 오호 용화전경을 어이 쉽게 완성하리요 폭잡기 어려운 대순의세(大巡醫世)의 이상으로 오직 시청(視聽)언사(言思)의 권외에서 천견박식으로 진법과 묘의(妙義)을 천명하기에 어려우며 수 십년전 세존님께서 순유(巡遊)하시든 지대(地帶)를 탐구하매 천하시대금산사 용화도장 광활기지 엄숙한 법탑(法榻)을 건설(建設)할적에 봉오리 봉오리 꽃송이요 모퉁이 모퉁이 승지강산이라 양춘삼월호시절에 열 석자의 굳은 기약(期約)화원(花園)둘러 인성(人城)속에 영광(榮光)의 선경(仙境)비추어 주시사 갈망(渴望)풀어 주소서 엄엄(嚴嚴)한 용화전경을 례(?)로서 발간(發刊)코저 준비(準備)를 하노라 차생어수천재지하(且生於數千載之下) 이욕강명어수천재지전(而欲講明於數千載之前) 역이난이(亦而難以)로다 한 말과 같이 하고 보니 천지공사(天地公事) 종말세존님의 대순(大巡)이상(理想) 오로지 용화전경책뿐이니 새 생명의 보감이 되며 조화선경의 지침(指針)되여 념념불망세존님모시고 영세무궁키 위하여 과거 병인년 이월에 정씨사모님을 영접하야 뫼시고 루년도리를 연구하였으며 세존님의 천지공사 행적을 수집하기에 힘을 썼으나 일로써 그 뜻이 충분치 못한 것이 유감이오나 칠장분장으로 연맥이 관련(關聯)되오니 서로 대조하야 깊이 연구하면서 종람(縱覽)하기 바라노라. 임자 정월 원단 후학 김낙원 예 근서
본서(本書) 간행(刊行)을 축(祝)함
말세(末世) 중생(衆生)의 유일한 귀의처(歸依處)요 세계인류의 등대(燈臺)이시며 천하(天下)만민(萬民)의 어버이신 후천오만년(後天五萬年) 용화극락교주로 오시는 미륵세존이신 증산(甑山) 한알님의 천지(天地)대도(大道)는 드디어 밝아오게 된 것입니다. 선천(先天)오만년의 과거(過去)를 고찰(考察)하면 복희(伏羲)씨 이전인 사만수천년간은 오직 천지뿐인 무인(無人)세계로 경과하였고 복희시대부터 인간이 창조되고 천지인(天地人) 삼자가 형성됨으로서 문화가 시발(始發)되니 그 역사는 오천여년이라 서기 1967년 정미(丁未)까지의 년대를 보면 복희씨가 임오(壬午)원년에 5426년 신농씨(神農氏)가 정축원년에 5191년 황제(黃帝)씨가 정사(丁巳)원년에 4671년 당요께서 갑진(甲辰)원년에 324년 단군(檀君)께서 무진(戊辰)원년에 4300년 석가여래 갑인(甲寅)원년에 2994년 공자께서 경술(庚戌)원년에 2518년 야소 1967년으로 현재(現在)에 지(至)한바 그간 선천(先天)에 성인들의 도덕은 과칙(過則) 수천년으로 종필(終畢)하였거니와 석가불후대로 출세하시는 미륵세존님의 도덕은 후천오만년간 영세무궁한 낙원(樂園)으로서 지상선경이 건설되니 진실로 만고에 대성현이 심은 물론이요 위대하신 도력(道力)에 감탄치 않을 수 없습니다. 선후천교반기에 임박(臨迫)한 선천(先天)오만년 종말(終末)기에 근접한 이때 미륵세존님께서는 인세에 증산(甑山)으로 직접 지상에 탄강하시여 후천오만년간을 계속할 제반(諸般)도수(度數)를 천지대공사로 일일히 정하시고 도솔천으로 화천(化天)하신지 기(己)히 근(近) 육십성상(六十星霜)이 도달(到達)한 현재까지 증산(甑山)한알님의 천지공사 내용과 그 진리의 법언(法言)이 부분적으로만 보급되였을 뿐이요 구체적인 법언(法言)과 진실(眞實)한 공사내용이 신도들에게 전수되지 못하며 진리를 납득치 못한 고로 법문(法文)을 오단(誤斷)하는 신도(信徒)가 허다(許多)한 반면에 대도(大道)를 악용하여 자아이권(自我利權)에만 흡흡(洽洽)한 관계로 대자대비(大慈大悲)하신 도덕(道德)문화(文化)가 여지(餘地)없이 사회(社會)에 짓밟혔을 뿐 아니라 심지어 사도(斯道)니 사교(斯敎)니 하는 등등으로 지탄(指彈)과 비소(鼻笑)를 면치 못하고 금일(今日)까지에 이르는 실정(實情)인즉 우리 신앙인(信仰人)으로서는 통탄(痛歎)을 불금(不禁)함과 동시 전종교가 유감 천만이 아닐 수 없는 것입니다. 고(故)로 참다운 진리를 탐구(探求)하기 위하여서는 무엇보다도 구체적 공사내용과 그 절차가 절실히 갈망됨으로 이 진정한 도리(道理)를 탐색하기 위하여 전 생애를 받쳐 방황하고 있는 신도들의 수가 일일 증가되고 있는 현실(現實)에 지(至)하여 때는 바야흐로 갑인(甲寅)년 신춘(新春) 설한(雪寒)호풍(胡風)에 무처든 만물(萬物)이 소생함과 같이 백화(百花)가 쟁발(爭發)하는 춘풍(春風)의 계절(季節)에 훈풍(薰風)에 미소를 먹음고 활짝 핀 저 모악산(母岳山)의 진달래 꽃과 함께 증산하나님의 진정한 도덕문화의 구체적인 교서가 드디어 이 사회에 출현하게 되었으니 감개무량치 않을 수 없습니다. 본서를 간행하신 팔십 노옹의 김낙원은 이십 청춘인 서기1914년 갑인년부터 청년종교가로서 증산한알님과 도덕진리를 탐구(探求)하기 위하여 생존(生存)제자(弟子) 수십 명과 여타수종인사며 증산한알님과 지면(知面)있는 인사들을 총망라 루루(累累)한 심방(尋訪)으로서 도리(道理)를 파고 파고 깊이 파서 공사내용과 도수절차의 진리 법문을 구전심수(口傳心授)로 많이 일일히 수집하여 뇌 속에 보관하고 또 증산한알님의 부인이신 정씨 사모를 선화(仙化)하시기 전에 서기1928년 무진(戊辰) 팔월초까지 다년간 즉접(卽接) 시봉함으로서 증산한알님의 유소성장시대로부터 행하신 제반(諸般)치사와 유훈(遺訓)을 역시 구전심수(口傳心授)로 심중에 낱낱이 간직한 후 구중곤륜산(口重崑崙山)이라는 법문(法文)을 굳게 지켜 일심(一心)수도(修道)를 함에 있어서 당시 일제의 혹독한 탄압으로 부득이 저 타국(他國)땅 만주까지 가서 풍상(風霜)어린 5.6년간 피신생활에 쓰라린 고배(苦盃)를 겪은 후 다시금 귀국하여 글자 그대로 석문태벽초옥(石門台壁草屋)속에서 폐의악식(?衣惡食)으로 안빈낙도(安貧樂道)로만 평생을 일관하니 양심적인 도덕가(道德家)라는 것은 세인(世人)이 주지(周知)하는 사실이거니와 오매불망으로 대도의 정법문화를 일호(一毫)의 착오(錯誤)없이 그대로 널리 보급시켜려는 불타는 염원으로 일생을 두고 노심초사를 거듭하며 굳은 의지를 관철하여 오던 결과(結果) 금일(今日)에 지(至)하여 전 신앙인에 보감(?鑑)이요 전인류의 유일한 보감(?鑑)으로서 증산(甑山)한알님의 대도(大道)법문(法文)인 본서(本書)가 드디어 간행하게 되였으니 전 신앙인과 더불어 감격에 넘치는 바이며 쌍수(雙手)를 들어 환영을 거듭하는 바입니다. 본서야말로 금수강산에 백의동포가 갈망하는 교리요 천하만민이 귀일(歸一)할 세계적 종교의 대지침으로서 방방곡곡의 우리 동포를 가슴속에 깊이 스며들 희망의 등대요 동해의 아침 햇빛과 같이 세계 만방에 포덕(布德)될 것입니다. 이 대경대법(大經大法)의 도덕으로만이 이 지상에 용화선경(龍華仙境)은 굳게 약속되는 것입니다. 수도가(修道家) 제현(諸賢)은 물론 전 동포는 본서를 숙독(熟讀)하시와 증산(甑山)한알님의 대혜(大惠)에 안겨 성경신공헌으로서 세계의 전인류와 함께 용화세계에 등장하여 만세동포(萬歲同抱)하시기를 거듭 거듭 기원하는 바입니다. 갑인(甲寅) 중하(仲夏) 신도(信徒) 노진구 근
진인도통연계(眞人道通聯系) (송나라 주장춘기)
산지조종(山之祖宗)의 곤륜산(崑崙山)은 원명(原名)이 수미산(首美山)야라 1. 곤륜산(崑崙山) 제일지맥(第一枝脈)이 입우서해(入于西海)하야 생유발산하고 유발산이 생이구산하여 기맥(起脈)이 칠십이봉하니 운제진술축미 고로 생(生)공자(孔子)가 칠십이명 도통야라. 2. 곤륜산(崑崙山) 제이지맥이 입우서해(入于西海)하야 생불수산하고 불수산이 생석정산하야 기맥(起脈)이 삽백구십구봉하니 운재자오묘유 고로 석가모니가 사백구십구명 도통야라. 3. 곤륜산(崑崙山) 제삼지맥이 입우동해하야 생백두산하고 백두산이 생금강산하야 기맥일만이천봉하니 운재 진술축미 고로 생증산이 천지지문호 도출어오야라 고로 일만이천명 도통야라. |
제1장 원시(原始)와 인세(人世)
제1절(一節) 미륵불(彌勒佛)유래(由來)
1항 미륵세존(彌勒世尊)의 유래(由來)
2항 금산사(金山寺) 창건(創建)과 미륵불(彌勒佛)
제2절 인둔(人遁)
1항 탄생(誕生)
2항 성장(成長)
3항 성도(成道)
3절 삼계주권(三界主權)
제2장 우주개혁공사(宇宙改革公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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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절 천지(天地)방위(方位)
1.미륵세존님께서는 신축년 음 7월 7일 득도하신 후 기유년까지 9년간에 걸치사 선천비겁시대의 제반 부조리한 점과 결함된 오류를 개혁하사 후천오만년 용화극락의 선경을 건설하시고 모든 창생이 지각을 열어 불로장생으로 청화명려 지상낙원에서 영세자락(永世自樂)케 하기 위하사 천도(天道)지도(地道)인도(人道) 신명계(神明界)를 총망라하사 개혁공사를 다음과 같이 행하시니라.
복희(伏羲)팔괘(八卦) 춘야고(春也故)로 일제동(日吊) 묘(卯) 방차조일야(方此朝日也) 월자수일(月者隨日) 지대충방이입야고생어서야(之對沖方而立也故生於西也)
문왕(文王)팔괘(八卦) 하야고(夏也故)로 일재남오방(日在南午方) 차오일야(此午日也) 일재남방고(日在南方故) 일월(日月) 재북(在北) 정오지일야(正午之日也) 정자지월야(正子之月也)
증산(甑山)팔괘(八卦) 차팔문추동지개운고(此八門秋冬之開運故) 일재미방(日在未方) 차오후미시(此午後未時) 지일야(之日也) 일재서남간고(日在西南間故) 월재동북간인시지월야(月吊北間寅時之月也) 자오천지야(子午天地也) 묘유일월야(卯酉日月也) 인신시계야(寅申時計也) 미말신초추야사해교구야(未末申初秋也巳亥交?也) 인신교구야(寅申交?也)
천도(天道)공사(公事) 제삼도(第三?)의 팔괘(八卦)와 여(如)히 일월(日月)의 운행(運行)궤도(軌道)가 바뀌어 현재의 진이남감북(震離南坎北) 진동태서(震東兌西)가 건남곤북(乾南坤北) 간동태서(艮東兌西)로 변경되고 인(寅)의 정월(正月)이 자(子)로 위(爲)정월(正月)하니 동지(冬至)가 즉(卽) 정월(正月)야라 또 윤월(潤月)이 없이 일년은 정상적으로 12개월이며 대소월(大小月)이 무(無)하야 일개월은 고정적으로 30일이 되고 정음정양으로서 납과 밤의 길이가 같으며 해가지면 달이 뜨고 달이 지면 해가 떠서 주야(晝夜)가 광명(光明)하고 춘하추동(春夏秋冬)의 한란조습이 없고 불열불한(不熱不寒)의 기후(氣候)로서 사시(四時)가 장춘(長春)이라 고로 농사도 일년에 수차식(數次式)의 반복을 하게 된다 하시니라.
제2절 도장(道場)
제3절 수종(隨從)신도(信徒)
1.세존님께서 득도하신 후 9년간에 걸쳐 천지개형대공사를 행하실새 김제군 금산면 청도리 하운동에 거주하는 (당시 전주군 수류면) 김형렬이가 임인(壬寅)년 사월에 수종함을 위시하여 수십명의 인사(人士)들이 수종하면서 우주개혁공사에 지대(至大)한 공훈(功勳)을 쌓었음은 물론 세존님께서 둔(遁)하시는 그날까지 수종하신 노고를 높이 찬양함과 아울러 공사급수종 내용을 기록함에 있어서 수종하신 신도들 편의상 이하 종도라 약칭하나이다.
2.수종(隨從)제자(弟子)
제4절 지운(地運)
지운공사(地運公事) 세존님께서는 지운 공사를 행하심에 백두산(白頭山)의 기운을 뽑아 한라산으로 옮기시고 덕유산의 기운을 뽑아 광주 무등산으로 옮기시고 금강(金剛)의 기운을 뽑아 영암 월출산으로 각각 옮겨 정하신지라 종도들이 그 이유를 문(問)하니 백두산에도 천지(天池)라는 못이 있고 한라산에도 못이 있으며 월출산에도 일만이천봉의 기운이 있다 하시니라.
제5절 인권(人權)평등(平等)
1.임인년 하절(夏節) 김형렬에게 말씀하시기를 하루속히 천인(賤人)에게 후대하라. 이뒤로는 적자(嫡子)와 서자(庶子)의 구별이 없고 양반과 하인의 차별이 없을지라 양반을 찾는 자는 선영의 뼈를 갈아 먹음과 같다 하시며 하촌(상인)사람들을 찾는 사람들이라 부르시니라 또 형렬의 종 지남식과 만수에게도 꼭 존대하여 말씀하신지라.
제6절 신명(神明)해원(解寃)
제7절 민족개화
1.하루는 공사를 행하실새 당시 조정에서는 친소(親疎)사상을 주장하고 일부 각료는 친일사상을 주장하게 된자 정부에서는 친일사상을 주장하는 자들을 체포하게 된지라 당시 전주에서 거주하는 독세관으로 친일주장을 하던 바라 고로 정부에서는 김병욱을 체포키 위하여 순검대를 전주에 파견하였은 즉 이때 김병욱이 독세차로 남원에 출장중이라 세존님께서는 김병욱의 위태함을 미리 아시고 남원에 가셔서 내교를 준비하여 김병욱을 태우시고 종도들과 더불어 전주에 이르시니 순검대는 김병욱을 체포키 위하여 수색이 심한지라.
2.세존님께서는 병욱을 지면있는 약방에 데려다 놓으신 후 병욱과 더불어 거리에 소풍하실세 순검들은 부근까지 와서 수색하다가 발견되지 않음으로써 체포를 포기하고 귀경한지라. 이때 세존님께서는 한국의 개화를 위하사 국정을 소련에 맡기자 하니 인종차별이 심할 것이요, 중국에 맡기자니 인종이 너무나 우둔함으로 일본에게 잠깐 맡겨 역사케 하시라 하시며 일로전쟁을 일으켜 일본을 도와 소련을 패하게 하리라 하시니라.
3.또 말씀하시기를 일본사람은 우리나라에 와서 문명을 개척하며 일보는 사람이니 그간 접대나 잘하라 하시고 일본사람이 한동안 통일기세를 가지리라 그러나 품삯도 못 가지고 갈 것이니 그들에게 인(仁)자를 주지 못한 연고니라 인(仁)자는 오직 너희들에게 주노라 하시니라. 또 말씀하시기를 소련사람은 악종(惡種)이므로 가히 성공은 못하리라 하시니라. 대도출어동방하사 승지강산밝어지고 천존지존지나가고 천지배판초유사로 천지일월갱정이라 인천주임오시였고 인존시대돌아오니 천지인신합발이라 호천금궐미륵세존 선천불겁소멸되고 무지몽매우리중생 행동으로보이시고 증산천주않이신가 후천선경건설이라 낱낱이道가리킬세 말씀으로일러주니 구절구절하신말씀 하신말씀보감이요 세계만방중생이여 법문법언어서배워 법이되고약이됐네 하신일은등대로다 대도시처찾아와서 도덕군자되여서라 허영문답사도자에 대도정법바로차서 자아자손하는자는 사심사천안전지악 성심받쳐속지말고 일심수도하여서라 천법을 알어서라 후손만대불성이라 자재자량란도는 적선공덕쉬지말고 성경신일심받쳐 도성덕립되는날에 만인경을알어서라 광제창생힘을쓰고 소원성취하여서라 오만년지무궁이라
제8절 문화(文化)혁신(革新)
제9절 교통(交通)과 무역(貿易)
제10절 수리급전력(水利及電力)
일일(一日)은 종도들과 더불어 행담부락에 이르사 지면(紙面)에다 저수시설약도를 그리시고 말씀하시기를 운암강 물줄기를 돌려 금만경하류같이 유한(有限)없이 대한불갈(大旱不渴)케 하시리라 하시며 행담이 앞산을 가리키시며 저 산에 코구멍이 둘이 있도라 하시며 후일 저 코구멍으로 물이 나와 물을 쓰게 되리라 하시고 약도를 불사르신지라 그후 운암강에 저수시설이 되어 농지개발과 전기시설이 대발전된지라 또 말씀하시기를 신축년 후로는 년사를 내가 맡었음으로 농사가 풍등하리라 하신지라.
제11절 전쟁(戰爭)
제12절 과학(科學)
제13절 총할공사(總割公事)
제14절 병겁(病劫)
15절 선경(仙境)
제16절 죄유무(罪有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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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장 신앙(信仰)법문(法文)
제1절 주문(呪文)
제2절 현무경(玄武經)
1.세존님께서 정읍 차경석집에 계실새 기유년 정월 1일에 백지를 가져오라 하사 책2권을 말어 병속에 넣으시고 종이로 마개를 막아 그대로 두게 하신지라 화천하신 후 그 마개를 떼어보니 길화길실(吉花吉實) 흉화흉실(凶花凶實)라 써있고 그 책2권을 내여보니 한 권은 현무경(玄武經)부(符)요 한 권은 현무경(玄武經)서(書)리라.
이 현무경은 차윤칠이가 보관중 당시 관(官)의 통제가 심하므로 부득이하게 재더미속에 숨겨두었다가 얼마 후에 내여보니 그 자(字)는 여전하나 책지(冊紙)가 가히 상한지라 고로 본문위에다 초지(初紙)를 대고 필사한지라 원문초에는 초서하시고 지기금지원위대강은 정서(正書)하신지라.
제3절 법언
제4절 교례(敎禮)
1.기유년 차경석집에 계실 때에 경석이가 선영제향을 올리게 될새 세존님께서 말씀하시기를 그 상(床)을 내 앞으로 들여라 하시고 경석의 형제와 종도들에게 심고를 올리고 반천무지(礬天撫地)로 사배를 행하라 명하신 뒤에 누구에게 심고하였느냐 물으시니 모든 종도들이 저의 선영신을 해원시켜 달라고 하나님께 심고하였습니다. 일이관지(一以貫之)로다 하시면서 음식을 맛보신 다음 진평(陳平)이 분육(分肉)하듯 균일하게 나누어 먹으라 하시니라
2.사람이 살다가 죽게 되면 삼신(三神)이 떠남이니 고로 사자(使者)는 저의 선영신이요 삼신도 선영신이라. 밥을 해놓고 또 적삼을 흔들어 초혼하나니 이는 다 부당하도다 하시면서 삼신에게 고함이 가(可)하다 하시니라
3.종도들에게 말씀하시기를 선천에는 지존시대인 고로 명당지운이 있었으나 후천에는 인존시대인 고로 명당에 발응(發應)이 없느니라. 또 금후(今後)에는 시체를 묶지 말고 땅속에다 묻지도 말고 구토령으로 함이 옳으니라 하시면서 상복은 거짓죽은 귀신의 소작(所作)이니 상복을 입지 않는 것이 가(可)하리라 또 소리를 내여 울지도 말지라 하시니라.
제4장 둔급미륵불(遁及彌勒佛)
제1절 등둔(登遁)
제2절 미륵불(彌勒佛)
제5장 출세(出世)와 도통(道通)
제1절 출세(出世)
제2절 도통(道通)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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