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화경 (中和經)
中和經集(중화경집), 第二十六章 經與權(경여권), 도의 경도와 권도 / 천년간비수개벽(千年慳秘誰開闢) /사해시맹독주장(四海詩盟獨主張)
雪中梅
2022. 11. 8. 17:19
中和經集(중화경집)
第二十六章 經與權(경여권)
도의 경도와 권도
http://cafe.daum.net/dos1130 黃汝一 선생의 해월유록(海月遺錄) & 정도령
http://cafe.daum.net/dkdehd63 황여일(黃 汝一)선생의 해월유록(海月遺錄)
https://blog.daum.net/e-one8899 해월 황여일(黃 汝一)선생의 해월유록(海月遺錄)
https://cafe.naver.com/pinkpknbt 黃汝一 선생의 해월유록(海月遺錄) & 정도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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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章(장)은 道(도)의 본질과 변화의 이치를 밝히시고,
玄武經(현무경)의 그림(物形符:물형부)의 한 劃(획)과 한 點(점)이 모두 하늘의 진리가 담겨 있으며,
動(동)하고 靜(정)하는 수련법도가 天理(천리)와 부합될 때는 하늘이 도와주실 것을 말씀하셨다.
統以言之(통이언지)면 經與權而已(경여권이이)니라.
經者(경자)는 道之常(도지상)이오.
權者(권자)는 道之變(도지변)이니라.
學者(학자)는 雖一劃一點(수일획일점)이라도
居常盡乎天之理(거상진호천지리)하며
動靜(동정)이 合乎天地道則(합호천지도즉)
天必佑之(천필우지)니라.
한마디로 묶어서 말한다면, 경(經)과 권(權)이라 할수 있다.
권(權)이란 것은 도의 변화를 뜻한다.
그러므로 학자들은 비록 한 획과 한 점이라도
그 안에 들어 있는 天道(천도)의 진법을 남김없이 밝혀내어서,
수련할 때 動(동)하고 靜(정)하는 수련법이 하늘 도법과 부합하게 되면,
하늘이 반드시 도우게 되느니라.
天下許多道理(천하허다도리)는 皆包藏於(개포장어) 卜筮中(복서중)하여
六劃成卦(육획성괘)하고 六位成章(육위성장)하며
天地設位(천지설위)하야 易在其中(역재기중)하면
惟禍福之機也(유화복지기야)니라.
천하의 여러 가지 도닦는 이치를 모두 역리법칙(卜筮:복서)안에 포함되어 있어서
여섯 획이 괘를 이루고, 여섯 자리가 문체를 만들며
하늘과 땅이 중앙에 자리를 잡아서 그 가운데서 변화를 이루면
오직 화를 복으로 만드는 기틀이 되느니라.
以筆言記者(이필언기자)는 非一人點劃(비일인점획)이라.
音聲之文(음성지문)이 各有定法(각유정법)하야
四方(사방)이 如一卜筮(여일복서)하면 能應鬼神(능응귀신)하리니
如祭祀(여제사)에 能享鬼神(능향귀신)이니라.
붓으로나 말로써 기술한 한 점 한 획은 한 사람을 위한 것이 아니다.
音(음)과 聲(성)의 문채는 각각 정한 법도가 있어서
네 방위가 마치 하나의 복서가 되면 능히 귀신이 감응하게 되리니.
마치 제사 지낼 때 귀신이 와서 향응함과 같으니라.
鬼神之理(귀신지리)는 在彼我(재피아)하야
以此理(이차리) 而行之故(이행지고)로 享應(향응)하나니
陰陽之道德(음양지도덕)이 依於吾心(의어오심) 全德之仁則(전덕지인즉)
頃刻(경각)에 周流天地(주류천지)하리라.
귀와 신의 이치는 그와 나에게 고루 있어서
이와 같은 이치로서 가고 오는 것임으로
내 마음의 크고 어진 성품과 합치하게 되면,
눈 깜짝할 순간에 하늘(乾)과 땅(坤)의 사이를 기운이 흘러서 돌아가느니라.